유아동작교육에서 동작교육의 주체는 유아이므로, 유아 스스로 동작경험에 참여하게 하여 학습해야 한다. 또 동작교육의 프로그램은 유아 개개인의 개성과 발달된 동작능력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동작교육에서는 무엇보다도 자기발견적 학습방법과 창의성을 강조하지만, 창의성의 개념을 가르치기 쉽지 않을 뿐 아니라 교사로서도 자신감 있게 창의적인 교수방법으로 동작을 지도하기가 쉽지 않다. 게다가 유아동작교육을 주로 단순한 손유희, 또는 교사의 율동을 모방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창의적 동작교육을 잘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교수·학습방법에 앞서 인식부터 전환해야 하는 큰 과제를 안고 있다.
많은 유아를 모아 놓고 유아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파악하여 지도하기란 사실상 매우 어려운 일이다. 더욱이 동작교육에서는 무엇보다도 자기발견적인 학습방법과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창의성이라는 개념은 배우거나 가르치기 어려운 개념이므로 유아동작교사로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감을 갖기가 매우 어렵다.
유아를 교육하려면 교사가 먼저 자신의 신체동작에 대해 이해하고 인식해야한다. 교사가 인간의 신체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느냐는 유아의 신체동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에게 의미 있는 동작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므로 신체동작에 대한 깊은 이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1. 신체와 동작에 대한 이해
교사가 신체와 동작에 대해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할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Seefeldt, 1976).
1) 우리의 신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즉 안정동작, 이동동작, 조작동작 등 기본동작을 할 때 신체 각 부분의 관계나, 동시적으로 일어나거나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동작, 그리고 활 모양이나 벽 모양 같은 신체의 모양에 대해 알아야 한다.
2) 우리의 신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특히 무게와 시간·공간·흐름 등 동작의 질을 결정하는 동작의 요인들과 관련되어 신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3) 신체가 어디로, 그리고 어떤 모양으로 움직이는지를 알아야 한다.
4) 신체의 각 부분들의 관계, 또는 한 개인의 신체가 다른 개인이나 집단과는 어떤 관계를 맺는지를 알아야 한다.
5) 공 다루기나 균형 잡기와 같은 실제적인 목적을 가진 기능적 동작을 알아야 한다.
6) 신체동작을 관찰하고 해석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한데, 그러한 기술을 갖추려면 교사는 유아의 운동능력 발달단계와 발달과 환경의 관계에 익숙해져야 한다.
7) 공간과 교구 및 시설을 동작학습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야 한다. 특히 평행·수평·전후로 신체동작을 유도할 수 있는 동작자료는 무엇이고, 동작의 탐색을 유도하기에 적당한 여러 가지 동작매체의 촉감은 어떠한지, 유용한 자연환경자료에는 무엇이 있으며 동작활동을 다양하게 구성하는 데 필요한 시설은 왜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연결하여 연구해야 한다.
2. 교사의 태도와 언어
1) 교사의 융통성 있는 태도
교사는 융통성 있는 태도로 유아에게 탐색과 실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허용해야 한다. 교사의 역할에는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지만 교사의 태도도 중요하다. 즉 교사가 가르칠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 할지라도 교사가 실제 동작교육을 실행할 때 나타나는 태도에 따라 유아동작지도의 방법과 교육의 질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교사의 태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융통성으로, 교사는 융통성 있는 태도로 유아에게 탐색과 실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허용해야 한다. 그렇지만 분명히 해야 할 것은, 융통성 있는 태도란 유아를 제멋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아니라, 관찰하고 제시하고 지적해 주면서 유아가 표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적절한 때에 적절히 질문함으로써 유아가 분명한 목표를 향할 수 있도록 인도하면서 자극해 주는 태도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즉 실제 교육과정에서는 조금 덜 구체적인 제시와 질문 형태를 갖춘 문제해결상황을 제시하기도 함으로써 유아에게 기회를 주고, 유아 스스로 해결방안을 관찰하고 모색해 보도록 융통성 있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2) 교사의 유아수준에 맞춘 언어화
유아의 동작이나 행동을 추상적인 사고로 상상하게 하거나 창의성을 발휘하게 하려면 적절한 언어화가 필요하다. 신체부분의 명칭이나 동작의 이름뿐 아니라 그 행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하려면 의성어와 의태어를 유아의 수준에 맞게 언어화하여 유아의 동작이나 행동을 의식적 수준으로 인도해야 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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