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별화교육 프로그램-1

by ⍣Humpback whale⍣ 2023. 2. 28.
반응형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이란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IEP)은 미국 「장애인교육법」에서뿐 아니라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교육적 접근 방법으로 장애아동 교육의 기초가 되고 있다. 애버슨과 웨인트라웁(Abeson & Weintraub, 1997)에 따르면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에서 개별화란 한 아동의 교육적 요구를 의미하고, 교육은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의미하며, 프로그램은 아동에게 실제로 무엇을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진술을 의미한다.

 

루이스와 두락(Lewis & Doorlag, 2003)은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장애를 가진 각 아동의 특정한 개별적 교육 욕구를 바탕으로 하는 공식적 교수계획이라 정의하였다.

 

우리나라 장애아통합실천연구회(2004)는 각 아동의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 때문에 단일 교육과정으로 대상 아동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개별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이라고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여기에서 개별화란 아동이 교사에게 일대일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을 각 아동에게 맞추어서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이란 개개 아동의 요구에 부응한 특별한 교육계획안으로 학교의 전체 교육계획이 아닌 개별 아동의 특별한 교육계획을 문서화한 것이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은 장애아동뿐 아니라 모든 아동 개개인의 능력과 요구에 알맞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 특성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박원희, 장진섭, 이민식, 하미경, 2002).

 

① IEP는 아동에게 무상의 적절한 공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개별화교육의 과정과 결과를 진술하는 문서이다.

 

② IEP는 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아동의 미래를 준비하는 프로그램이다.

 

③ IEP는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아동에게 최소제한환경이 어디에 있는지 명시해야 한다.

 

④ IEP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협력하여 개발한다.

 

⑤ IEP는 일반교육과정과 관련지어 개발한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2006) 제14조는 개별화교육계획서의 작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다.

 

① 각급 학교의 장은 법 제16조의 규정에 의한 개별화교육의 효유적 실시를 위하여 특수교육 대상자 개개인에 대한 교육방법이 포함된 개별화 교육 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이 경우 당해 특수교육 대상자 또는 그의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② 각급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개별화교육 계획을 매 학년이 시작되기 전까지 작성하여야 한다. 다만 특수교육 대상자가 학기 중에 배치된 경우에는 배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팀 및 구성요소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팀

미국 「장애인교육법」에 따르면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팀은 부모, 특수교사, 일반교사, 기관 대표, 평가 해설자, 전환 서비스 제공기관 대표, 아동, 아동에 대하여 알고 있는 전문가 등이다. 부모는 IEP 팀의 중추 요원이 된다. 이는 부모로서 권리가 있어서만이 아니라 부모가 누구보다 아동에 대하여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기관은 부모가 아동의 IEP 개발에 진정한 동반자로서 활동할 수 있는지 파악할 책임이 있다. 만약 부모가 도움이 필요하다면, 예를 들어 창각장애인이어서 수화를 하는 사람이 필요한 경우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기관종사자는 평가결과나 아동과 관련된 정보를 부모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부모가 IEP 모임에 오기 전에 아동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질문지를 보내는 것도 바람직하다.

 

IEP 모임을 위해 부모의 준비를 도울 수 있는 질문지

① IEP 모임 이전 부모가 생각해 보기 위한 질문들

IEP 모임 전에 부모님이 학교전문가들에게 자녀를 위하여 어떠한 정보를 주실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 내 아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 어떤 점을 아이가 힘들어하는가?

✔ 내 아이를 위한 장기목표는 무엇인가

✔ 가족으로서 어떠한 목표를 강화하고자 하는가?

✔ 통학과 관련하여 어려움이 있는가?

✔ 내 아이를 위하여 학교가 무엇을 해 주길 바라는가?

✔ 학교가 부모에게 아이에 대하여 무엇을 알려 주길 바라는가?

✔ 학교에서 필요한 경우 언제, 어떻게 부모에게 연락을 하는 것이 가장 편한가?

 

② IEP 모임 시 부모가 사용할 수 있는 질문들

IEP 모임에 참여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하여 확실하지 않거나 이해가 되지 않으면 IEP 모임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여 확인하여 보십시오.

✔ 내 아이의 장애는 무엇인가?

✔ 현재 내 아이의 장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 내 아이의 연간 목표는 무엇인가? 그러한 목표는 무엇으로 확인하는가?

✔ 내 아이는 어디에 배치되는가? 이것은 내 아이를 위한 최소제한환경인가?

✔ 내 아이를 위해 어떠한 편의를 받고 있는가?

✔ 어떠한 서비스가, 언제, 어디에서 내 아이에게 주어지는가?

✔ 학교와 부모 사이에 의사소통은 어떻게 하는가?

✔ 내 아이의 교육적 계획을 위하여 가정에서 무엇이 필요한가?

✔ IEP에서 언급된 기능적 기술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 외부 서비스나 지원 등에 대하여 내가 알아야 하거나 찾아보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2.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

미국 「장애인교육법」에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가 명시되어 있는데, 이는 아동의 현재 교육적 성취수준, 연간목표, 연간목표의 도달과정을 알아볼 수 있는 단기목표, 아동에게 제공되는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 정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 서비스 시작 날짜와 예상기간, 아동의 성취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 등이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것은 대상 아동의 인적사항, 현재의 학습수행 수준, 장·단기 교육목표, 1·2학기 교육목표, 월별 교육목표, 교육의 시작 및 종료시기, 교수방법 및 평가계획, 기타 개별화교육 운영위원회가 정하는 사항 등이다.

 

① 아동의 현재수준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은 먼저 현재 아동의 모든 영역, 예를 들어 학업성취정도, 사회적 기능, 행동, 의사소통기술, 신체기술 등에 대하여 정확한 현재정보를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러한 정보를 종합하면 아동의 현재 교육적 수행수준이 된다. 이는 학업성취검사, 교사의 평정, 언어치료사나 작업치료사 등 전문가들의 평가를 통하여 수집한다. 또한 현재 아동의 교육적 성취수준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데 이는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첫 단계가 되기 때문이며, 파악한 현행수준은 이후의 진보여부를 알 수 있는 기초선 역할을 한다. 아동의 현재수준은 긍정적인 형태로 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장·단기 교수목표

장기목표는 1년 동안 이루어야 할 목표를 말하며, 단기목표는 현행수준과 장기 교수목표 사이의 중간단계를 측정 가능한 문장으로 서술한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목표는 장애에 의해 영향을 받는 영역에서만 요구된다. 예를 들어 읽기에 문제가 있는 아동의 경우 교육과정에서 아동의 읽기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③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

장·단기목표를 토대로 아동에게 필요한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결정하게 된다. 관련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결정할 경우에는 서비스의 유형과 더불어 제공 정도와 제공 책임자를 함께 명시한다. 또한 아동에 따라서는 필요한 보조 공학적 도구나 지원의 종류를 명시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외부의 협력적 지원 서비스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④ 정규 프로그램에의 비참여정도와 근거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장애아동이 정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정도를 명시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도록 하였다. 전체 교육시간 중 차지하는 비율을 백분율로 표시하거나 하루 또는 1주일 단위로 몇 시간씩 참여를 하지 않는지 명시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⑤ 교육시작과 종료시기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을 언제 시작하며, 얼마나 지속하여야 하는지를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1년이지만 아동에 따라서는 단기간 또는 1년보다 긴 기간(3년을 초과할 수 없음)을 하는 경우도 있다. 아울러 얼마나 자주 어디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⑥ 평가계획

평가계획에는 평가방법, 평가기준, 평가실시 일정 등이 포함된다. 평가방법에서는 특정 목표의 성취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어떠한 측정도구를 사용할 것인지를 명시하고, 평가기준에는 어느 정도 수준까지 수행해야 교수목표를 성취한 것으로 볼 것인지의 기준을 제시한다. 평가실시 일정은 얼마나 자주 평가할 것인지에 관한 것으로 미국에서는 최소한 1년에 한 번은 교수목표 달성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⑦ 전환 서비스

전환 서비스(transition service)란 학교교육을 마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직업교육, 예산을 짜거나 수표를 쓰는 방법 등의 주거생활훈련, 작업장에서의 경험 등을 제공한다. 미국의 경우, 16세 이전에는 반드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에 전환 서비스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

장애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은 일대일 학습, 즉 개별학습과는 다른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에서는 개별화교육을 개별학습과 혼동함으로써 장애아동을 성인과 일대이리로 교육받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이소현, 박은혜, 2006).

 

개별화교육은 일대일 교육을 포함하여 소집단이나 대집단 수업 등 다양한 형태로 시행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개별화교육은 일대일 교육만이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을 각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에 맞추어 교사와 아동이 일대일로 교수하는 상황에만 국한하지 않고 각 아동의 참여활동, 일과, 상호작용의 계획과 조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그 진행과정을 도표화한 것이 아래 그림이다(김수진, 2009).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진행

 

개별화교육의 계획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장애유아가 입원하여 적응기간이 지나면 각 발달영역의 현행수준평가서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과적응평가서를 작성한다. 이때 장기목표(학기별이나 1년 단위의 목표)와 단기목표(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목표)를 설정한다. 이러한 목표는 전담교사의 관찰과 가정방문을 통한 환경평가, 가족요구조사, 지원교사 및 기타 관련교사와 논의하여 공유된 것을 설정한다. 아울러 목표의 적절성, 기능적 목표 여부, 가정과의 연계방안, 평가방법, 교사협력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여 작성한다. 이때 신변처리, 언어, 사회성, 대·소근육, 인지영역에 대한 목표를 정한다.

 

IEP 목표의 예


IEP 목표(2006년 9월 ~ 2007년 2월)
신변
처리
① 자신의 물건(가방, 수건, 신발, 이름표, 사인펜, 놀잇감)을 정해진 위치에 정리할 수 있다.
② 스스로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다(잠금장치는 교사의 도움 받아).
③ 화장실 사용 시 각 활동의 순서와 과정을 스스로 마칠 수 있다(소변, 손 씻기, 양치).
④ 자신의 외모와 주변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사회성 ① 교사, 또래와 시선을 맞추어 인사말을 할 수 있다.
② 교사가 제안하는 놀이에 일정시간 참여하며 놀이를 지속할 수 있다.
③ 정해진 약속(교실 안에서 놀이하기, 놀이영역 안에서 놀이하기, 실외-교사/또래 주변에서 놀이하기, 차례 지키기)을 알고 지킬 수 있다.
④ 2~3명의 또래와 함께 놀이를 할 수 있다.
인지 ① 친구들과 교사의 이름을 듣고 얼굴을 식별할 수 있다(10명 이내).
② 교사가 요구하는 사물이나 그림을 찾을 수 있으며, 같은 종류끼리 분류할 수 있다.
③ 1단계 지시를 듣고 따를 수 있다.
언어/
의사
소통
① 대/소변을 구별하여 다르게 의사표현할 수 있다.
② 교사가 들려주는 발화(1단어, 2단어 문장)를 모방할 수 있다(사물이나 행동 요구하기)
③ 1단계 지시를 듣고 따를 수 있다.
대근육 ① 바른 자세로 앉아 정해진 시간 동안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② 또래들과 함께 목적한 장소까지 이동할 수 있다.
③ 체조나 율동을 보고 동작을 따라할 수 있다.
④ 다양한 기구(미끄럼틀, 자동차, 자전거, 보드, 인라인)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소근육 ① 간식/식사 시간에 도구(숟가락, 포크)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② 다양한 도구(쓰기 도구, 가위, 풀)를 사용하여 교사가 제시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사물의 껍질/뚜껑을 개봉할 수 있다.
④ 여러 잠금장치(지퍼, 단추, 옷핀)를 사용할 수 있다.

 

1차로 작성한 목표를 가지고 부모와 상담한다. 이때 가족 요구의 반영여부, 목표선정의 타당성, 지도의 현실성, 가정연계방안 등에 대해서 협의하며 조정된 계획안을 배부한다. 또한 부모와의 상담에서는 연중 단기목표 점검과 진전에 관한 것을 다룬다.

 

이 외에 개별화교육 계획안에 포함해야 할 것은 일반 교실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계획, 개별적으로 필요한 교육이나 치료 서비스, 교재교구, 시작 날짜와 교육기간, 교육 프로그램 책임자와 목표달성기준과 평가절차 등이다(김수진, 2009).

 

< 특수아교육, 송준만 · 유효순,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