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격성의 개념
공격성(aggression)이란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게 신체적·정서적으로 상처를 입히거나 재산상의 피해나 파괴를 이끄는 반사회적 행동으로, 언어적 또는 신체적으로 나타난다(Dodge, Coie, & Lyman, 2006). 유아의 공격적 행동으로는 때리기, 움켜잡기, 꼬집기, 발로 차기, 침 뱉기, 물기, 위협하기, 험담하기, 욕하기, 놀리기, 파괴하기 등이 있다.
유아는 자기중심적인 사고 경향이 있어 자신의 욕구만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친구의 놀잇감을 빼앗거나 친구를 때리는 등의 공격적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이러한 공격성은 학령기가 되면 줄어드는 경향이 있으나, 공격적인 행동이 지속되거나 정도가 지나친 경우에는 문제행동, 또래거부, 폭력, 부적응 등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위험이 있으므로 적절한 중재가 필요하다. 유아의 공격적 행동을 중재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이후 학교에서도 친구들로부터 거부되고, 적응이 어려워 자퇴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잠재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30세가 될 때까지 25% 정도가 범죄자가 되거나 폭력적인 성인이 될 수 있다.
공격성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유아라도 중재를 통해 공격성을 감소시키고 친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가 부정적인 상황과 환경을 받아들이고 이에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며 공격성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공격성의 유형
공격성은 그 원인에 따라 우연적, 표현적, 도구적, 적대적 공격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우연적 공격성
우연적 공격성은 의도나 목적 없이 놀이나 활동을 하는 도중에 우연하게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는 공격을 말한다. 유아는 놀이를 하다가 아무 생각 없이 실수로 친구에게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놀이터에서 뛰어놀다가 친구를 넘어뜨리기도 하고, 지나가다 발을 밟기도 하며, 농담을 하다가 친구의 마음을 상하게도 한다. 이처럼 해를 입힐 의도는 없었지만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게 된 비의도적인 공격성을 우연적 공격성이라고 한다.
2) 표현적 공격성
표현적 공격성은 공격적인 행동을 통해 즐겁고 감각적인 경험을 하는 것이다. 즉, 의도성은 없지만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타인의 권리를 방해하는 신체적 행동을 하며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다(McCauley, 2000). 이러한 공격성의 목적은 어떤 물건을 파괴하거나 어떤 반응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공격자의 적대감, 분노, 좌절 등의 감정을 수반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친구가 쌓은 블록을 발차기로 무너뜨리면서 자신의 발차기 능력에 뿌듯함과 즐거움을 느끼거나 깨무는 것이 좋기 때문에 친구를 깨무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이처럼 표현적 공격성은 의도성은 없지만 타인에게 해를 입히게 되는 재미있고 참색적인 신체적 행동인 것이다.
3) 도구적 공격성
도구적 공격성은 다른 사람을 해칠 의도는 없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거나 어떤 것을 지키기 위해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유아가 자동차를 서로 차지하려고 때리는 행동, 놀이터에 빨리 나가려고 서로 밀치는 행동 등은 서로를 다치게 하려는 의도 없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행동이믐로 도구적 공격성이다.
4) 적대적 공격성
적대적 공격성은 이전에 받았던 상처에 대해 보복을 하거나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타인에게 고의적으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는 것이다. 적대적 공격성은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형태로 표현된다. 외현적 공격성은 타인을 위협하여 신체적으로 해를 입히는 행동이고, 관계적 공격성은 거짓말이나 소문 등의 사회적 조작을 통해 타인의 지위나 자아존중감에 해를 주는 행동이다.
예를 들어 ○○가 쌓은 블록을 △△가 실수로 무너뜨렸는데, ○○가 “일부러 그랬지?”라고 소리치며 △△를 밀었다. 이럴 경우 ○○가 보이는 공격성은 △△의 행동에 대한 복수이므로 적대적 공격성이고, △△의 행동은 고의성이 없었으므로 우연적 공격성이다.
공격성의 유형
공격성의 유형 | 행동 특징 | 예시 | 결과 |
우연적 공격성 | - 의도하지 않았다 | 잡기놀이를 하다가 친구를 세게 밀쳤다. | 누군가 상처를 입거나 소유물이 손상된다. |
표현적 공격성 | - 공격을 통해 감각적으로 즐거운 경험을 한다. - 상대방이 즐겁지 않다는 것을 모른다. |
다른 친구가 만든 블록을 발차기로 부수면서 자신의 발차기 능력에 뿌듯함을 느낀다. | |
도구적 공격성 | - 사물, 영역, 권리를 획득하거나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다. - 타인을 해칠 의도는 없다. - 빼앗고 지키기 위한 상호작용의 부산물이다. |
블록을 먼저 차지하기 위해 친구를 밀친다. | |
적대적 공격성 | - 타인을 협박하고 해치기 위해 고의적으로 행동한다. | 다른 유아가 자신을 고의로 방해한다고 생각하고 보복한다. |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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