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행동과 의사소통을 관찰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알 수 있으며,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에 대한 정보 및 유아-유야,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알 수 있다. 영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면서 유아가 발달적 특성에 맞게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필 수 있으며 유아 행동에서의 어려운 점과 특이점 등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교사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찰방법을 개발하거나 이미 사용되고 있는 여러 관찰지를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이 개발한 행동목록표 혹은 평정척도를 활용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유아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유아의 성장발달을 돕는 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여 유아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다.
■ 물리적 환경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은 유아의 행동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교실은 아늑하고 포근한 느낌을 주어야 하며 안전하고 위생적이어야 한다. 또한 교실 내의 시설과 설비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여야 한다. 교실내 책상, 의자, 교구장 등은 유아의 신체발달에 알맞은 크기여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은 적절한 교사/유아의 비율, 알맞은 교실 내 유아의 수, 활발한 교사-유아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환경이어야 하며, 유아의 연령에 알맞은 교육프로그램과 안전, 영양, 위생 등을 고려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은 유아가 처음으로 집단생활을 경험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급의 유아 수는 적정 수를 유지하여야 한다. 학급에 유아 수가 많으면 교사는 유아의 개별적 욕구를 살피기 어렵고 개별화된 교육을 하기가 힘들다. 또한 유아의 수가 증가하면 전체적인 대화의 양이 줄어들고 대화에 참여하는 유아 수도 적어진다.
또한 교실 내의 흥미 영역의 배치가 바람직하게 이루어져 있어 유아가 각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각 영역에는 적합한 교구 교재가 제공되어야 한다.
교실에서 제공되는 놀이자료는 교수목표와 내용, 유아의 발달수준, 유아의 흥미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놀잇감의 수량은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 놀잇감이 적은 경우 유아들은 서로 놀잇감을 가지려고 싸우며, 놀잇감을 빼앗기 위해 공격적으로 행동하고 울기, 때리기 등의 행동도 많이 나타낸다. 즉, 놀잇가므이 수량이 적을 때 갈등이 많이 발생하고 또래 간의 공격적 행동이 자주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놀잇감의 특성에 따라 놀이의 유형이 달라진다. 책이나 퍼즐 등이 많이 제공되면 유아는 혼자놀이를 많이 한다. 반면에 블록이나 게임판, 역할놀이 영역에 다양한 소품이 제공되면 유아는 또래와 어울려 집단놀이를 많이 한다. 따라서 교실에서 다양한 유형의 놀이가 일어날 수 있도록 유아발달에 알맞은 다양한 놀이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
1. 교실환경
교실에서는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각각의 활동은 다음과 같은 차원을 통해 구분해 볼 수 있다(Decker & Decker, 1997; Prescott, 1984). 교실에서는 특정 차원의 활동만이 나타나기보다는 다양한 차원의 특성을 지닌 활동들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아래의 특성들을 중심으로 교실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1) 열린 vs 닫힌(open vs closed)
열린 활동은 물놀이, 조형놀이 등과 같이 활동방법이 정해져 있지 않는 반면 닫힌 활동은 퍼즐, 게임 등과 같이 사용방법이 정해져 있는 활동이다.
2) 단순한 vs 복잡한(simple vs complex)
단순한 활동은 끼우기, 서열 놀잇감 등으로 특정 놀잇감을 사용하여 한 가지 방법으로만 놀이가 가능한 활동이며, 복잡한 활동은 레고 혹은 찰흙처럼 특정 놀이자료를 가지고 다양한 바업ㅂ으로 놀 수 있는 경우이다.
3) 부드러운 vs 딱딱한(soft vs hard)
교실 내 물체의 부드러운 정도와 딱딱한 정도를 나타내며, 부드러운 차원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카펫, 봉제인형, 커튼, 쿠션, 물 등이 있고, 딱딱한 차원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의자, 책상, 교구장 등이 있다.
4) 방해하는 vs 방해받지 않는(intrusion vs seclusion)
유아의 활동이 다른 유아로부터 방해받는 정도를 말한다. 조용한 도서 영역에서의 책 읽기 활동은 방해받지 않아야 하는 활동이며, 집단 기능놀이는 방해하는 활동에 해당된다.
5) 움직임이 많은 vs 움직임이 적은(high mobility vs low mobility)
움직임의 정도를 나타내는 차원으로 퍼즐 활동은 움직임이 적은 활동이며 신체놀이는 움직임이 많은 활동이다.
6) 위험한 vs 안전한
활동이 지니는 위험 정도를 나타내는 차원으로, 위험한 활동은 유아가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시험해 보기 위해 기어오르기를 지나치게 할 때 나타난다.
다양한 척도를 사용하여 교사는 자신의 교실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환경평가를 통해 교실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실환경이 딱딱한 것으로 나타났으면 교사는 교실 내에 부드러운 요소를 지닌 커튼, 카펫, 헝겊인형, 따뜻한 색의 그림 등을 첨가한다.
2. 자유선택활동
교사는 교실 내 놀이자료 목록표를 만들어 유아가 사용하는 놀이자료를 살필 수 있고 활동 영역별 참여빈도를 조사하는 양식을 사용하여 선호 영역을 알 수도 있다. 다양한 관찰법을 사용하므로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놀이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놀이지도를 계획할 수 있다.
놀이를 촉진시키고 활성화하기 위해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흥미, 욕구에 맞춰 놀이를 계획한다. 유아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고, 놀이환경의 물리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를 보다 확장하기 위해 적절한 자유선택 활동시간을 일과 중에 확보하여야 하며, 다양한 놀잇감을 제공하여 유아에게 다양한 자극을 제공하는 놀이환경을 준비한다.
또한 유아의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체계적인 관찰을 통해 놀이의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관찰을 통해 발견한 놀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 등은 다양한 개입유형과 문제해결 기술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개입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 또한 교실에서 놀이에 참여하는 관찰을 통해 교사는 유아의 활발한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실 내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 교실에서 놀이에 참여하는 유아의 관찰을 통해 교사는 놀이유형, 영역선택, 상상놀이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놀이주제들을 살필 수 있다. 놀이관찰을 위해 교사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척도에는 사회적 놀이수준, 인지적 놀이수준을 평가하는 척도(Parten, 1932; Howes, 1980; Smilansky, 1968) 등이 있다.
교사는 교실에서의 자유선택활동을 자유선택활동 계획하기, 자유선택활동 참여하기, 자유선택활동 정리 및 놀이평가의 3단계로 나누어 지도한다.
1) 자유선택활동 계획하기
교사는 자유놀이를 하기 이전에 대집단활동을 통하여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준비된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고 유아들과 함께 자유선택활동을 계획한다.
교실 내의 자유선택활동은 유아가 자신이 놀고 싶은 영역을 선택하고 특정영역에서 제공되는 놀이자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또래 중 누구와 함께 어떻게 놀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에게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선택할 수 있는 활동을 소개하고 유아가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어떻게 보내맂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자유선택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교사는 대집단 혹은 소집단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각 흥미 영역에 준비된 활동과 놀이자료에 대한 소개를 한다. 각 영역에 준비된 자료소개를 통해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교사의 각 영역에서의 놀이활동에 대한 소개가 있은 후 교사는 유아에게 놀이시간을 어떻게 보낼지에 대해 생각하고 계획하도록 한다.
2) 자유선택활동 참여하기
놀이를 계획한 유아는 자신이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를 시작하며 계획에 따라 흥미 영역으로 옮겨 간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활동의 특성, 유아가 참여하는 놀이 영역, 놀이 중 상호작용하는 또래, 또래와의 의사 소통내용에 대해 관찰하고 기록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유아의 놀이수준, 놀이주제, 또래관계 등을 살필 수 있으며, 관찰자료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놀이 개입방법을 생각하고, 교실의 물리적 환경을 재구성하고 놀이에 피룡한 소품을 제공하여 놀이를 활성화시킨다.
교사는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면서 놀이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격려하여야 하며, 놀이를 확장하기 위하여 질문하기, 제안하기, 소품 제공하기,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고, 놀이에서의 갈등해결에 도움을 주어 자유선택활동이 활발히 진행되도록 한다.
또한 여러 유아들이 놀이를 이해하기 위한 관찰을 하고, 특별히 놀이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를 도울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례연구 등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3) 자유선택활동 정리 및 놀이평가
자유선택 활동시간이 종료되기 전에 교사는 유아에게 자유선택활동을 마무리하여야 함을 알려 준다. 유아가 하던 놀이를 마무리하고 정리정돈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 놀이가 갑자기 중단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각 영역에서 정리정돈을 위해 모든 유아가 자신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지도하여야 하며, 정리정돈이 끝나면 대집단활동을 통해 교사는 유아들에게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자신이 한 활동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가 자신이 만든 작품이나 공동작업한 작품을 또래 앞에서 보여 주거나 자유선택활동 중에 일어난 일이나 느낌을 또래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게 한 후 자유선택활동을 마무리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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