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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과 교수-학습 환경 : 바깥놀이터

by ⍣Humpback whale⍣ 2023.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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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깥놀이터의 특성

유아교육기관의 바깥놀이터는 영아를 위한 놀이터와 유아를 위한 놀이터로 구분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놀이터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영아를 위한 놀이터는 감각운동기에 해당하는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한다. 영아는 감각기관과 몸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주변의 환경을 이해하므로 다양한 감각운동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영아를 위한 바깥놀이터는 영아의 신체적 발달을 고려하여 놀이기구의 크기가 유아놀이터보다 상대적으로 작으나, 안정성과 감각적인 자극을 고려하여 놀이기구들을 선택해야 한다.

 

영아들이 걷기 시작하면서 기동성이 생기면 주변의 모든 물건들을 만져보고 느껴 보려고 한다. 영아들의 바깥놀이터에는 손으로 잡을 수 있는 놀잇감, 종이 블록, 밀고 당기는 놀잇감, 직물, 그리고 성인의 도움을 받아 탈 수 있는 작은 그네, 미끄럼틀, 기어오르기 기구 등이 요구된다.

 

반면 유아를 위한 놀이터는 영아놀이터보다 복잡한 형태를 지니게 되고 다양한 놀이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단순한 기능을 지닌 놀이기구보다는 다양한 도전감을 맛볼 수 있고 여러 영역을 연결하여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으로 설계된 복합놀이대가 필요하다.

 

바깥놀이터에는 극놀이를 하기 위한 놀이집, 대근육운동을 위한 자전거를 포함한 바퀴 달린 다양한 탈 것, 유아가 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미술재료를 제공하는 미술 영역, 모래놀이 영역, 물놀이 영역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유아들은 다양한 규칙이 있는 게임들에 진지하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므로, 바깥놀이터에는 공놀이와 술래잡기 등을 할 수 있는 평평하고 잔디가 깔린 장소, 네트를 치고 하는 운동을 할 수 있는 영역, 규칙이 있는 게임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구 등을 마련한다. 미끄럼 타기, 터널 통과, 소리나는 다리 건너기, 오르기, 미끄럼기둥, 평행기둥, 그리고 매달리기 등과 역할놀이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복합놀이대는 매우 유용하다.

 

바깥놀이터에는 자전거와 자전거 도로, 놀이에 필요한 도구를 보관하는 창고가 필요하며, 정원, 텃밭, 동물 사육장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바깥놀이터에는 자유로운 놀이를 위한 다양한 이동식 및 고정식 기구들과 유도된 놀이/작업 활동을 위한 정원, 만들기놀이 영역, 그리고 햇빛을 가려 주는 그늘이 있는 휴식장소가 필요하다.

 

바깥놀이터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놀이를 반영하여 다음의 특성을 갖추어 설계되어야 한다.

 

첫째,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체·인지·언어 발달 및 사회·정서 발달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 반영한다.

 

둘째, 바깥놀이터는 유아들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발휘되고 자신의 신체적인 한계를 알고 도전감을 맛보도록 디자인되어야 하나 무엇보다도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 바깥놀이터는 유아에게 난이도가 다른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유아가 점진적인 도전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다양한 연령과 발달적 특성을 지닌 유아가 자신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전적인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넷째, 바깥놀이터에서 유아는 한 가지 활동이 아닌 다양한 유형의 활동이 가능하여야 한다. 유아가 모든 중류의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시설 및 기구가 제공되어야 한다.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해 바깥놀이터는 동적인 놀이와 정적인 놀이를 위한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자연적인 것과 인공적인 시설을 제공하고 개방성과 폐쇄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경험이 가능하도록 한다.

 

다섯째, 바깥놀이터는 견고해야 하므로 늘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점검이 이루어져야 하며 유아가 안전하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부서진 놀이기구는 즉시 보수하여야 한다.

 

2. 실외놀이 영역

실외놀이 환경은 다양한 놀이가 일어날 수 있도록 유아의 발달적 특성, 흥미, 호기심을 고려한 여러 영역을 포함하여야 한다. 실내놀이 환경의 연장선에서 구성되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을 실외공간까지 적절하게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교실에서 경험하기 힘든 활발하게 뛰어 다니는 신체활동, 자연탐구활동, 또래 및 교사와의 사회 상호작용 경험이 가능하도록 한다. 실외놀이 환경은 자전거가 이동할 수 있는 단단한 표면뿐 아니라 부드러운 표면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서로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움직일 수 있도록 이동통로를 고려하여 디자인한다.

 

1) 신체활동 영역

복합놀이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신체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영역이다. 복합놀이대 이외에 그네, 시소, 흔들기구 등이 포함된다. 최근의 복합놀이대는 미끄럼틀이 포함되어 있따. 복합놀이대에서 유아들은 기어오르기, 미끄럼타기, 외줄 잡고 올라가기 등 다양한 경험을 한다. 복합놀이대 설치 시 안전기준을 면밀히 검토하고 사고의 발생을 막기 위해 지켜야 할 안전수칙을 철저히 알려 준다.

 

그 외 미끄럼 타기, 터널 통과, 소리 나는 다리 건너기, 오르기, 미끄럼기둥, 평행기둥, 매달리기 등과 역할놀이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복합놀이대는 매우 유용하다. 그네와 스프링을 단 시소는 운동기능 발달을 자극하며, 유아가 놀면서 균형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다.

 

2) 작업 영역

바깥놀이터 한 구석에 작업 영역을 제공한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조형활동, 목공놀이, 상상놀이 등을 열린 공간에서 제공함으로써 신체놀이 이외의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게 한다. 유아가 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미술재료도 제공한다.

 

3) 자연탐구 영역

다양한 자연재료를 바깥놀이에서 경험하게한다. 이를 위해 텃밭 가꾸기와 동물 기르기 영역을 제공한다. 텃밭 가꾸기를 통해 유아들이 식물의 재배와 수확의 기쁨을 알 수 있고, 계절에 피는 다양한 꽃, 나무, 유실수 등을 통해 자연을 탐구할 수 있다. 또한 동물에게 먹이를 주면서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4) 자전거 영역

유아들이 즐겨하는 놀이 중의 하나가 자전거 타기이다. 여러 대의 자전거를 준비하고 유아가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표면이 딱딱한 자전거 길을 만든다. 자전거의 통행방향을 알려 주는 표지판을 제시하고 유아가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는 횡단 표시를 하여 자전거와 유아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5) 물/모래놀이 영역

실외의 물/모래놀이 영역은 교실과 달리 물이나 모래가 바닥을 더럽히는 것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므로 마음껏 물과 모래를 가지고 놀이를 할 수 있다. 물놀이대를 설치하고 다양한 소품을 제공한다. 특히 모래 영역은 턱을 설치하여 모래의 사용범위를 알려 준다. 정기적으로 모래를 소독하고, 보충하여 유실을 막는다. 더운 여름에는 햇빛을 가려 주는 그늘막을 설치한다.

 

6) 조용한 영역

유아들이 정적인 활동을 하거나 잠시 쉴 수 있는 조용한 영역을 제공한다. 또래와 이야기를 나누고 조용히 책을 읽거나 혼자 쉴 수 있는 영역이다.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벤치 또는 간이 의자를 둔다.

 

7) 이동통로

바깥놀이터에서 유아들이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게 하고, 서로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한다.

 

8) 창고

바깥놀이를 할 때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와 기구를 보관할 수 있는 창고를 제공한다. 유아가 필요한 놀이기구를 손쉽게 꺼낼 수 있고, 사용 후에는 이를 정리하여 보관하는 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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