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을 기록할 때 생각해야 하는 것은 관찰할 행동을 어떻게 관찰할 것인지와 그 행동을 어떻게 기록할 것인지이다. 관찰할 행동을 어떻게 관찰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을 관찰의 단위 설정이라고 말한다.
1. 관찰의 단위 설정
관찰의 단위란 관찰할 행동을 어떤 형태로 구분하여 관찰하느냐 하는 것이다. 대체로 관찰할 때 관찰할 행동은 대단위 행동관찰과 소단위 행동관찰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대단위 행동관찰이란 전체적인 측면에서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며, 소단위 행동관찰은 세세한 행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의 문제이다. 유아의 공격성에 대해 관찰한다면 대단위 행동관찰은 전체적인 행동과 관련하여 공격성이 어떻게 나타나고 진행되는지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관찰하며, 소단위 행동관찰은 구체적인 공격적 행동이 어떻게 나타나는 지에 관심을 가진다.
2. 관찰기록의 방법
관찰기록의 방법은 서술적 관찰기록과 매체를 이용한 기록, 그리고 체크리스트 형식 기록으로 나눌 수 있다.
1) 서술적 관찰기록
서술(description)은 글로 기록하는 것을 말하며, 서술적(descriptive) 관찰기록은 관찰한 것을 글로 자세하게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유아의 행동이나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과 사건, 참여자, 관찰 상황에서 참여자들의 들어옴과 나감, 대화내용, 행동이 일어나는 분위기, 관찰시간 등에 대한 정보와 현상들을 이야기하듯이 설명적으로 기록하는 것은 유아와 관계 있는 제반 정보들을 이해하는 데 아주 효율적이다. 이러한 기록에서 유아교사는 사건의 맥락, 현상의 흐름, 유아의 변화를 잘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서술적 관찰기록은 일화기록법, 표본기록법, 질적 연구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2) 매체를 이용한 관찰기록
매체를 이용한 관찰기록은 사진기나 녹음기, 비디오 녹화 등과 같이 기계적 장치를 사용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관찰기록에서 전체 대화를 기록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녹음기나 비디오를 사용하는 것은 대화의 전체맥락이나 관찰에서 놓칠 수 있는 세세한 행동을 기록하는 방법이 된다. 그러므로 관찰기록에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세세하게 기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록하지 못하는 행동이나 대화내용을 기록하는 데 효과적이다.
매체를 활용하여 관찰을 기록하면 관찰이 더욱 객관적이 되므로 관찰이 가진 문제점을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많은 연구에서 서술적 관찰기록의 보조장치 혹은 보조수단으로 매체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질적 연구는 관찰과 면접에 의존하여 연구하지만, 사진이나 녹음기 혹은 비디오와 같은 매체를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3) 체크리스트 형식의 관찰기록
관찰기록에서 체크리스트 형식의 관찰기록은 이미 관찰할 행동목록이 정해져 있는 시간표집법과 같은 관찰기록법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행동의 발생 규모와 빈도에 초점을 두고 관찰하는 시간표집법은 관찰할 행동들이 사전에 목록으로 정해져 있으며, 관찰행동이 관찰시간 안에 나타나면 해당시간의 행동목록에 체크하는 형식으로 기록한다. 그러므로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를 사전에 분명히 정해야 하고, 그러한 정의에 따른 세부 행동들을 목록으로 정해야 한다.
체크리스트 형식의 관찰기록은 시간표집법만이 아니라 평정척도(ratio scale)와 같은 관찰기록과도 같은 형식이다. 평정척도는 관찰과 동시에 이루어지기보다 관찰자의 과거 기억에 의존하여 반응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경우라 하더라도 체크하여 반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체크리스트 형식의 관찰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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