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법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지도와 평가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유아교사는 관찰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제적인 활용방법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1. 관찰법의 장점
관찰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황해익, 2000).
첫째,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자료수집에서 조사연구나 실험연구보다 더 유용하다.
둘째, 비교적 자세하고 풍부하며 생생한 정보를 많이 수집할 수 있으며 실험연구를 더욱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연구가설을 설정하는 데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관찰을 실시할 때 관찰대상의 의도적인 방해를 받지 않는다.
넷째, 관찰대상의 능력이나 교육 정도에 제한받지 않는다.
다섯째, 관찰대상과 친밀성을 유지할 수 있어 심층적인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위에서 제시한 관찰법의 장점과 함께 다음의 사항들도 관찰법의 이점이 될 것이다.
→ 어린 연령의 유아의 발달과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 아주 적당하다. 특히 요즘 강조하는 포트폴리오 평가와 연결하여 사용하면 관찰을 통해 얻은 자료는 더욱 더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 사실 유아교사가 유아를 다양한 상황에서 주기적으로 혹은 자주 관찰하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유아교사는 유아의 성장과정이나 변화의 모습 등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행동이나 사건의 전후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사건표집법이나 일화기록법 등과 같은 관찰기록 방법은 사건의 전후 맥락을 이해하여 행동의 발생 원인, 흐름, 분위기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비교적 간단한 훈련을 통해서 관찰을 실시할 수 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다른 어떤 방법보다 적용하기가 쉽다.
관찰을 통해 유아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내용이나 교수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관찰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관찰을 매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관찰법의 단점
황해익(2000)은 관찰법의 단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 관찰자의 주관이나 편견 및 선입견이 개입할 수 있고 이를 통제하기 어려워 객관적으로 관찰하기가 쉽지 않다.
→ 통제된 관찰이 아니면 관찰대상의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 양적 측정이 힘든 경우에는 자료분석의 정확도를 확보하기 어렵다.
→ 관찰법은 일반적으로 양화(量化)의 어려움, 주관적 성격, 심층분석을 특징으로 하고 있기에 표집을 하기 어렵다.
→ 대다수 관찰은 자연적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찰대상 집단에 대한 사전 승인의 문제가 따른다.
→ 관찰자에 의해 관찰상황이 변화할 수 있다. 특히 참여관찰을 할 경우 연구대상의 행동이 부자연스러워지거나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행위를 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 관찰법의 큰 단점 중의 하나로,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든다.
→ 관찰대상이 어릴 경우 비교적 객관적인 정보를 관찰할 수 있지만, 성인의 경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관찰에서 주관이나 선입견이 작용하는 단점은 관찰자 훈련이나 관찰자 간 신뢰도를 통해 어느 정도 배제할 수 있다. 또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오래 기다려야 하는 문제는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분명히 하고 자주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부분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
관찰법의 여러 문제점들 가운데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표집과 관련한 것이다. 관찰법은 많은 수의 피험자를 관찰하기보다 특정한 인물 혹은 소수의 집단을 대상으로 관찰하여 그로부터 나온 정보를 바탕으로 평가하고 연구한다. 많은 수의 사례를 표집하여 연구하는 것은 흔히 일반화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나, 관찰은 구체적인 사례에 초점을 두고 사례에서 특정한 현상의 이해를 지향하므로 일반화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일반화를 원하는 연구라고 한다면 관찰법은 적당하지 않다.
관찰법은 질적 연구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특히 문화인류학에서는 현지에서의 생활을 통해 문화나 생활의 의미를 찾아내고자 하므로 실질적으로 참여관찰이 중요하다. 이러한 참여관찰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관찰할 것인지의 관찰목적과 내용, 그리고 어떻게 관찰할 것인지의 관찰방법, 그리고 언제, 어떻게 기록할 것인지의 관찰기록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정해 놓고 훈련해야 한다. 특히 행동의 표집을 위해 어떤 단위로 끊을 것인지는 질적 연구자에게 중요한 과제이다. 그것을 통해 분석과 해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체계적인 관찰을 위한 방법
- 특정 유아, 행동, 상황, 문제 또는 정해진 목표에 초점을 두어 관찰한다.
- 언어와 비언어 행동을 관찰한다.
▴ 체계적인 관찰의 장점
- 유아들은 평가지를 읽거나 답을 쓸 필요가 없다.
- 유아들은 자신의 행동이 관찰되고 있다는 것을 거의 의식하지 못하게 된다.
- 교실의 일과나 활동을 바꿀 필요가 없다.
- 어떤 행동에 대한 정보 취득의 가장 직접적이고 타당한 방식이다. 예를 들어 교사는 유아들이 차례 지키기를 어떻게 하는지 알기위해 상호작용하는 유아들을 지켜보고 유아들이 하는 말을 들어보아야만 한다.
- 유아교육자들이 대부분 적절한 방식이라고 인정한 것이다.
▴ 체계적인 관찰의 단점
- 감정, 태도, 가치, 다른 정신적 과정과 같이 중요한 발달 측면들은 외적인 행동관찰로 평가될 수 없다.
- 체계적인 관찰은 집중된 관심을 필요로 하는데 유아들과 상호작용하며 관찰을 하기가 어렵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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