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표집법
1. 일반적 특성
시간표집법(time sampling)이란 시간을 표집해서 관찰하는 방법으로,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 정해진 짧은 시간 내에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의 행동 출현 빈도를 수집하는 것이다. 비교적 짧고 일정한 시간 사이에 행동이 얼마나 발생하는가를 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며, 빈도표집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특정 유아의 공격적 행동을 관찰하고자 할 때 미리 계획을 세워 1분 관찰 후 30초 기록하는 방식으로 15분 동안 10회의 관찰을 할 수 있다. 이 방법의 변형으로 반복표본법(method of repeated samples)이 있다. 이것은 한 유아를 1분 고나찰하고 30초 기록한 다음, 다른 유아를 1분 관찰하고 30초 기록하는 방법으로 참여대상을 바꾸어 가면서 관찰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한 유아를 계속해서 관찰하는 것보다 일반적인 행동경향을 발견하기가 편리하다(황정규, 1999).
시간표집은 미리 선정된 행동을 정해진 시간 동안 관찰하며, 관찰이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 간격에 맞추어 여러 번 반복된다. 따라서 시간의 간격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의 유형, 관찰시간, 그리고 관찰결과를 기록하는 시간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짧은 시간 내에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번 관찰하기 때문에 시간표집의 참여대상 행동은 자주 일어나지 않으면 사용가치가 없다. 애링턴(Arrington, 1943)은 평균 15분에 한 번 정도 발생하는 행동에 시간표집을 사용해야 된다고 주장하였다.
유아교육 분야에서 시간표집을 이용한 대표적인 연구는 놀이에 대한 파튼(Parten, 1932)의 연구다. 파튼은 놀이를 혼자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로 나누어 관찰하였는데, 그 결과 유아의 놀이는 연령의 증가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플랜더스(Flanders, 1970)의 언어상호작용분석법 역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열 개의 범주로 나누어 3초 단위로 표시하게 하는 시간표집을 사용한 연구이다.
2. 장점 및 단점
▲ 장점
✔ 시간표집은 관찰하고자 하는 시간의 한계가 분명하고 관찰하려고 하는 행동에 대한 정의가 분명하기 때문에 다른 어느 관찰방법보다 신뢰도와 객관성이 높다.
✔ 시간표집은 한꺼번에 많은 수의 대상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시간에 다량의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 시간표집은 관찰을 부호화하여 기록하기 때문에 시간, 노력, 경비 등을 절약할 수 있다.
✔ 시간표집은 수량화를 통해 통계적 분석이 가능하다.
✔ 시간표집은 빠르게 일어나는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데 적합한 방법이며, 개인 혹은 집단을 모두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단점
✔ 특수행동만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표집에서 얻어진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사건의 전모나 상호작용 패턴, 행동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예를 들어 유아가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데 주변 상황이나 환경이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다.
✔ 시간표집 방법은 자주 발생하는 행동에 국한된다. 일반적으로 15분에 한 번 정도 나타나야 시간표집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관찰행동을 선정하기 전에 예비관찰을 통해 어떤 행동이 자주 규칙적으로 일어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 시간표집은 시각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행동에는 적합하나 내면의 감정이나 생각들을 관찰하기에는 부적합하다.
✔ 시간표집에서 수집되는 자료는 양적 자료일 뿐 질적인 자료가 아니다. 그러므로 ‘어떻게’에 해당되는 질문에는 답변하기 어렵다.
✔ 시간표집은 사전에 행동을 정의하고, 범주화하며, 기록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실제 기록 당시에는 간편성이라는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사전 준비가 많다는 것은 단점이 되기도 한다.
■ 행동목록법
1. 일반적 특성
행동목록법(checklist)은 특정 행동이 존재하는지 아닌지를 표시하는 기록방법으로 관찰자의 주관적 평가를 가능한 한 배제하기 위해 사전에 유아발달이나 행동특성의 목록을 미리 작성하기 때문에 체크리스트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행동목록은 참여대상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여 단순히 ‘예’, ‘아니요’의 형태로 기록하지만 시간에 따른 행동의 변화를 알고자 할 때는 같은 행동목록을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행동의 출현 유·무 표시와 함께 날짜를 기록하는 난을 만들면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학교 수업에서 학생의 출결 여부를 표시하는 출석부나 쇼핑할 때 적는 쇼핑 목록이 행동목록과 유사한 형태다.
행동목록은 일반적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한 기술이나 행동의 출현 여부에 초점을 맞추어 목록이 작성된다. 여기서 ‘주어진 상황’과 ‘특정한 기술이나 행동’ 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주어진 상황’은 목록에 있는 행동이 특정 상황이나 장면에서 일어날 것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유아의 신체운동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놀이실이나 바깥놀이터 등의 장소에서 그러한 행동을 관찰하고자 할 것이다. 물론 이것이 간식 영역이나 역할놀이 영역에서 신체운동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주어진 상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행동목록 사용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행동목록을 제작할 때 ‘식사시간 관찰행동 목록’, ‘조력행동관찰 목록’ 등으로 주어진 상황을 분명히 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목록의 항목 중에 ‘예의 바르다.’ 라는 진술보다는 ‘교사를 만나면 인사를 한다.’ 라는 항목이 더 적절하다. 그리고 ‘특정한 기술이나 행동’ 이라는 의미는 관찰이 이루어지기 전에 미리 보고자 하는 행동목록이 작성된다는 것이다. 행동목록은 특정 상황에서 일어날 것 같은 행동을 미리 목록으로 작성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행동목록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유아의 행동을 기록하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유아의 배경 정보를 얻는 데도 사용된다. 유아의 성별, 연령, 사회계층, 가족구조 및 생활 양식 등이 행동목록을 통해 수집될 수 있다. 가정환경 조사서나 유아발달 점검표 등은 많은 경우 행동목록의 양식을 띠고 있다(홍순정 외, 2010).
2. 장점 및 단점
▲ 장점
✔ 관찰자가 특별한 훈련을 받지 않고도 관찰대상의 행동을 단순한 방법으로 기록할 수 있다. 즉, 서술식 기록에서처럼 객관적 기록을 위한 훈련 혹은 시간표집에서처럼 복잡하고 정교한 qjawnw alc 부호화 체계에 대한 사전 훈련이 필요 없이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 기록이 능률적이고 양적인 처리가 쉽다. 행동이 나타났는지의 유·무로 나타나므로 기초적인 통계분석을 적용할 수 있다.
✔ 행동목록법은 반복적 사용을 통해 유아 개인의 단계적인 발달상을 기록하고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행동목록법은 후속의 집중적인 관찰이 필요한 행동이나 기술 등을 발견하고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서술식 기록이나 사건표집과 같은 방식으로 관찰할 행동을 찾아내기보다 행동목록법을 이용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단점
✔ 행동 단위를 의미 있게 조직적으로 분류하는 것이 어렵다. 즉, 행동 목록을 구성할 때 포괄적이면서 상호 배타적인 항목을 구성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 행동의 출현 빈도나 지속성, 기타 행동의 질적 수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10초 동안 외발로 서 있기’ 라는 항목에서 어떤 유아가 ‘할 수 없다.’ 라고 표시가 되었더라도 9초 정도는 서 있을 수 있는지 아니면 전혀 서 있을 수 없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 평정척도법
1. 일반적 특성
평정척도(rating scale)는 관찰된 행동의 질적인 차이를 평가할 때 연속성 있는 단계로 수량화된 점수나 가치가 부연된 기록지에 평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행동목록법에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첨가한 형태로 볼 수 있다.
평정척도에 표시할 때 판단은 직접적 관찰, 과거의 관찰, 혹은 전체적인 인상에 기초할 수 있다.
평정척도는 행동목록과 마찬가지로 관찰자가 사전에 관찰할 목록이 구성되어야 하며, 관찰행동이 나타나는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행동목록은 관찰행동의 존재 유무와 존재하는 행동의 질적 특성이 어느 정도인지도 파악할 수 있다. 즉, 평정척도는 보다 복잡한 형태의 행동목록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5세 유아가 양팔을 들고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다.’ 라는 항목에 대해 행동목록을 이용할 경우 할 수 있는지와 없는지로만 나뉘는 반면, 평정척도에서는 할 수 있는지 없는지뿐만 아니라 ‘얼마나’ 잘 양팔을 들고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2. 장점 및 단점
▲ 장점
✔ 평정척도는 어느 정도의 추론이 요구되기는 하지만 사용하기가 편리하고, 특별한 교육이 필요 없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 행동을 관찰기록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지 않고 많은 발달 영역을 한꺼번에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성과 경제성이 높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업무량을 생각해 볼 때 이것은 대단한 장점이 될 수 있다.
✔ 평정척도는 또한 관찰을 하면서 바로 적지 않고 교사가 편리한 시간에 적을 수 있는 잠점이 있다.
✔ 평정척도는 행동목록과 달리 행동의 질도 평가할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평정척도를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기는 행동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현장의 교사에게 매우 유용하다.
▲ 단점
✔ 평정척도는 관찰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적은 항목을 개발하는 것이 쉽지 않다. 특히 다른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진 평정척도를 이용할 때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문항이 없어서 당혹해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 평정척도는 관찰결과에 대한 판단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개인의 편견이 개입될 여지가 많다.
✔ 평정척도는 각 행동이 관찰되는 상황 설명 없이 단지 행동의 수준만을 기록하게 된다. 이는 행동에 대한 원인이나 전후·좌우 사정을 설명하지 못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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