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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본식 기록
1) 일반적 특성
표본식 기록(specimen description)은 지속적인 관찰기록법으로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방법이다. 즉, 관찰자가 참여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 놓고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기술한다. 따라서 표본식 기록은 현장에서 관찰할 때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황해익, 2000). 그러나 아무리 자세하게 쓴다고 해도 계속해서 움직이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나도 빼놓지 않고 모든 것을 기록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이때 관찰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염두에 두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표본식 기록을 하는 경우는, 첫째, 어떤 행동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원 자료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수집된 원 자료들은 후에 관찰자나 다른 교사 또는 연구자에 의해 재분석될 수 있다. 둘째, 표본식 기록은 유아의 행동과 언어를 자세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여러 측면에서 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교사가 어떤 유아가 가지고 있는 문제행동을 해결한다거나 혹은 학기초에 새로 맡은 유아들을 알려고 할 때 표본식 기록은 도움이 된다(홍순정 외, 2010).
유아들을 직접 다루는 교사에게 표본식 기록의 가치는 시간이 흐르면서 수집되는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높아지는데, 이를 통해서 교사들은 수집된 정보들을 서로 비교할 수 있고, 진행상황을 도표화하거나 변화 양상을 검토하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종합적이고 제한적이지 않은 특성 때문에 관찰방법 중 가장 어려운 것이기도 하다.
2) 장점 및 단점
유아의 모든 행동을 자세하게 서술하는 표본식 기록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이 있다.
▲ 장점
✔ 모든 장면을 자세하게 기록하므로 유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계획하거나 개별적인 교육적 개입을 할 때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 다른 도구가 필요 없고 최소한의 필기도구만 있으면 된다.
✔ 관찰된 행동이나 사건을 통해 사건의 전후 관계를 알 수 있다.
✔ 어떤 유아가 가지고 있는 문제행동을 해결한다거나, 혹은 학기 초에 교사가 유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단점
✔ 기록하고 평가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 주관적인 해석이나 추론으로 흐를 수 있다.
✔ 한 번에 적은 수(대개는 한 명)의 유아밖에는 관찰하지 못한다. 여러 명을 관찰하면 유아들의 중요한 행동이나 말을 놓칠 수 있다.
✔ 수집된 자료를 분류하고 분석하는 일이 쉽지 않다.
2. 일화기록
1) 일반적 특성
유치원에서의 일화는 간략하고 직접적으로 관찰된 사건을 요약한 간결한 이야기로, 사건 발생 후에 대부분 기록한다. 그러나 유치원 학급 상황에서 관찰 후 즉각 상세하게 일화를 기록한다는 것은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니다.
핵심적인 단어 혹은 짧은 구절에 기초한 일화기록(anecdotal records)은 몇 초에서 몇 분 정도의 사건에 대한 서술적인 설명으로 기록시간이 적게 걸리고 특별한 계획, 양식, 시간구성 등을 요구하지 않는다. 신문기사처럼 독자에게 그 사건이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였는지 말해 주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기록하는 것과 같다. 기록내용에 왜 그러했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는데, 그러한 결론은 추론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추론은 관찰에 근거한 비형식적 판단 혹은 결론이다. 아이의 우는 모습을 볼 때 우리는 그 아이가 슬프거나, 아니면 다쳤기 때문일 거라고 종종 추론하지만 그것은 정확하지 않다(홍순정 외, 2010).
사건이 일어났을 때를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그 기억은 흐려지게 딘다. 아마도 교육 경험이 많은 일부 교사들은 이미 각 유아들의 제반 특성을 잘 알고 있다고 자신하며 개별 관찰기록이 필요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한 학기 동안 35명 정도 유아들의 세부적이고도 특징적인 성장을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리고 기억은 감동 내지 주요 인상만으로 남아 있기도 하다. 이렇게 볼 때 기록하는 것은 중요하며 가능한 한 일어난 사실을 쓰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실제 사건에 대한 설명과 관찰자 추론 간의 차이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다른 관찰자가 기록하고 추론을 첨부한 것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추론을 써 보고 그 둘 간의 일치성을 검토해 보도록 한다. 따라서 일화기록은 관찰을 통해 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관한 증거를 제시하고 의미 있는 기록을 하는데 의미가 있다. 이렇게 모아진 일화기록들은 유아의 발달을 돕는 적절한 환경을 구성하게 하고, 교수활동을 계획하는 데 기초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개별 유아에 대한 일화기록 정보들은 개별 유아의 요구를 교수 프로그램에 적용시킬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된다.
이렇듯 일화기록은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그 개인이 나타낸 구체적인 행동사례나 어떤 사건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교육현장에서 실시하기 쉬운 방법이다. 이는 관찰과 기록이 특정한 시간의 틀에 얽매이지 않으며, 기록할 만한 가치와 흥미가 있으면 환경이나 상황의 특별한 설정 없이도 어느 곳에서나 일화기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일화기록을 하기 위해서 관찰자는 각 유아들의 연령별 발달특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유아들의 일상생활과 연관된 중요한 일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2) 장점 및 단점
일화기록의 장점과 단점을 보면 다음과 같다(김병선, 이윤옥, 1998; 황해익, 2000).
▲ 장점
✔ 교사는 일화기록을 통해 유아들이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는지에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좀 더 정확하고 분명하게 그때의 상황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다.
✔ 사전 준비나 별도의 계획 없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관찰기록 방법에 비하여 실시하기가 간편하고 특별한 기록지가 필요 없다.
✔ 간결한 형태로 기록되므로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여러 번에 걸쳐서 모아진 기록들은 다른 기록들과 비교될 수 있으며, 교사가 유아의 발달 패턴, 변화, 흥미, 능력, 필요 등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단점
✔ 관찰자가 관찰하기 원하는 행동을 표집하여 기록하므로 관찰자의 편견이 작용할 수 있다.
✔ 시간이 지난 후 기록하는 경우 관찰자의 편견이 들어가거나 그때의 상황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생긴다.
✔ 표본식 기록에 비해서 상황 묘사가 적지만, 역시 기록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관찰자가 부담을 가질 수 있다.
✔ 주변 상호아을 충분히 기록하지 않기에 시간 간격과 행동단위가 작은 경우에는 연속성, 자연성, 상황적 설명의 결여로 인해 자료의 가치가 제한을 받게 된다.
✔ 유아들의 행동 중 일부만을 기록하기 때문에 해석할 때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있다.
3. 사건표집법
1) 일반적 특성
때때로 유아 학급에서 관찰디는 행동을 보면서 우리는 유아를 이렇게 행동하게 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기도 한다. 관찰된 행동이 낙심되는 행동일 때면 교사는 더욱 좌절감을 느껴 그런 행동이 실제보다 더 자주 발생한다고 여길 수도 있다. 이런 상황들은 사건표집을 수행하기에 적절한 기회가 된다. 이는 사건표집법을 통해 관찰되는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그런 행동이 얼마나 지속되는지, 그런 행동의 동기는 무엇인지, 그리고 표집행동의 원인이나 행동의 심각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홍순정 외, 2010).
예를 들어 아주 심하게 떼를 쓰는 유아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 관찰의 목적이 그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라면 단순히 그 아이가 어떤 식으로 떼를 쓰는지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일화기록은 적절한 관찰방법이라고 볼 수 없다. 체크리스트나 평정척도법 또한 적당하지 않다. 왜냐하면 이 방법들은 떼를 쓰는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목적을 미리 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유아들이 떼를 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 종일 보낸 유아가 하루가 끝나갈 즈음 너무 피곤해서 떼를 쓸 수도 있고, 혹은 최근에 동생을 보아서 생기는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으며, 아직 언어구사 능력의 불충분한 발달로 제대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에서 오는 억지일 수도 있다. 이처럼 드러나는 행동의 이면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을 수 있으며, 교사가 그 행동에 대한 원인을 제대로 인식할 때 적절한 지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사건표집법은 관심을 두는 행동의 발생을 기록하는 방법이며, 이러한 사건은 미리 선택된 행동범주에 속한다. 사건표집법은 대개 한 번에 한 유아에게 초점을 맞추지만 동시에 여러 명의 유아들을 관찰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한다. 개별 유아든 아니면 집단이든 간에 사건표집은 관찰 시 구체적읜 관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사건표집은 단순히 어떤 행동의 발생 유무만을 관찰하기보다는 행동이나 사건이 발생하기를 기다렸다가 관심을 가진 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나면 일정한 형식에 따라 행동의 순서를 자세하게 기술하는 방법이다. 즉, 시간표집과는 달리 관찰단위가 시간이 아니라 어떤 행동이나 사건 자체에 있다. 따라서 사건표집법은 특정 행동이나 사건이 생길 때만 관찰하며, 필요하면 사건 이전의 상황도 기록할 수 있다. 관찰자가 기록 시 선택하는 행동이나 사건의 범위는 특별히 제한이 없며, 관찰시간의 정도는 관찰의 초점이 되고 있는 행동특성에 달려 있다. 또한 관찰행동은 더 단순하게 기록하도록 부호화할 수 있다.
2) 장점 및 단점
▲ 장점
✔ 자연적 상황에서 참여대상이나 사건이 일어난 전후 맥락이 기록되므로 관찰된 행동의 배경을 알 수 있다.
✔ 관찰행동의 범위는 제한이 없으며, 자주 발생하지 않는 행동을 연구할 수 있다.
✔ 참여대상 유아를 개별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므로 개별화된 교수전략을 짜는 데 도움이 된다.
✔ 유아 개인의 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단점
✔ 관찰된 자료를 수량화하기 어렵다.
✔ 수량화할 수 없는 자료는 신뢰도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료의 신뢰도 면에서 의문이 제기될 수도 있다.
✔ 시간표집법보다는 사건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으나, 표본기록법에 비하면 사건이 일어난 전후의 자연스런 연속성이 깨지기 쉽다.
✔ 관찰시간을 예측하기 어렵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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