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찰자료 수집의 의의
유아의 행동은 때로는 빠르게 바뀌는 것 같이 보이거나 순간적으로 활동이 전혀 없는 상황으로 보이기도 한다. 어떤 행동들은 자료로 수집하기에는 무의미하고, 사소하며, 순간적인 일로 여길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런 단편적인 생생한 관찰자료들이 모여서 이해하기 어려운 유아의 모습이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유아가 급속한 발달상의 변화를 보인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교사들이 바쁜 일과 중에 작성한 관찰자료는 유아 프로그램 자체의 계획과 전개를 위한 중요한 자원이 된다.
교사가 동일한 유아를 일정 기간 관찰한 자료들은 그 대상 유아뿐만 아니라 그 연령대 유앙들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관찰자료를 수집하는 자체가 유아를 돌보는 방법을 개선하고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에 도움이 된다.
유아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수집 방법은 유아의 이야기를 듣고 관찰하는 것이다. 교사들은 억양, 발음 등 유아의 말하는 방식과, 말한 단어들을 포함한 언어행동을 듣게 된다. 동시에 교사들은 신체동작, 비언어적 반응, 제ㅔ스처, 얼굴표정같이 비언어적 행동도 관찰하게 된다.
한편, 관찰자료는 다른 목적으로도 쓰인다. 첫 번째는 수업계획과 유아 개인과 집단에게 적절한 지도 절차와 활동을 마련하는 데 필요하다. 이 정보들은 또한 특별한 도움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들을 밝혀내어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알아내고, 유아들을 돕기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된다.
인간의 발달은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지므로 관심 사항 모두를 한번에 수집하고 평가하기 어렵다. 따라서 관심영역을 선택하고 표집을 하게 된다.
관찰 자료의 표집범위 범주
표지범위 | 내용 | |
1. 유아의 성장과 발달 영역 | 인지·정서·언어·사회·신체적 영역, 미적·도덕적·정신적 발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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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아 개개인에 대한 그 프로그램의 예상결과 | 표준 | ✔ 내용표준 : 사고력, 문제해결, 추론, 정보수집 전략, 학습과정 등 학습해야 할 다양한 영역 ✔ 수행표준 : 내용표준을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의 수준 |
목표와 목적 | 대부분의 유아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적과 목표 | |
3. 유아 개인의 특성 | 유아 개개인의 발달, 지식, 태도, 흥미 등 | |
4. 유아의 사회적 관심 | 또래관계 및 대인관계 등 |
2. 자료수집의 방법
대화하기, 질문하기, 지시하기 등이 유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보편적이고 유용한 방식이며, 이는 일상적인 교실에서의 상호작용이다. 대화나 교육적 대화를 통해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은 관찰될 수 없는 내적 사고과정을 알아낼 수 있는 바업ㅂ이다. 자료수집의 방법은 역동적 평가, 수행표본, 인터뷰와 논의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홍순정 외, 2010).
1) 역동적 평가
비고츠키의 근접발달 영역(ZPD) 개념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식이다. 그것은 이제 막 나타나려고 하는 기술을 알아보는 것이며,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중에 건드려 줄 수 있는 것이다. 교사는 유아가 이미 알고 있는 학습법뿐만 아니라 더 나은 학습을 증진시켜 줄 수 있는 교육과정을 발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힌트, 단서, 질문 등을 사용하여 유아의 반응을 기록한다.
2) 수행표본
유아가 자신의 지식과 이해를 행동으로 바꿀 수 있는지를 보기 위해 문제를 풀어 보게 한다. 수행표본은 관찰 가능하고 정의될 수 있는 행동을 평가한다.
3) 인터뷰와 논의
인터뷰는 보통 계획된 문서의 질문으로 행해지며, 논의는 교사와 유아가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이야기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뷰는 거의 모든 대상과 모든 복잡한 수준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으나 개방형 질문과 다양한 질문이 필요하다. 이것은 유아들이 어떻게 성인에게 확장된 반응을 보일 것인지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사와 유아는 그 작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각자 통찰과제만을 할 수 있다. 이야기 나누기는 유아의 이해와 자신감 수준을 드러낼 수 있다.
4) 관찰자료의 해석
① 여러 관점에서 증거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먼저 가능한 의미에 대항 다양한 가설을 만들어 그것을 얼마간 유지하면서 대안적 설명에도 개방적이어야 한다. 해석은 실제로 알고 있는 것만을 반영해야 한다.
② 유아가 생활하고 있는 테두리나 간격의 의미로 분석한다.
유아가 한 일이나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유아가 그 시점에서 능력의 상한선과 하한선을 반영하는 큰 테두리나 간격 사이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발달은 좀 더 연속적으로 복잡하게 성숙하는 것이다. 간격이 특정 시점이나 점수보다 유아의 수행능력을 보다 잘 설명해 준다.
■ 유아들로부터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한 방법
✔ 질문과 말을 명확하게, 직접적으로, 분명하게 한다.
✔ 동일한 질문을 한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한다.
✔ 유아들을 어떻게 반응하도록 할 것인지 또는 개인이나 그룹, 언어, 비언어로 이야기하게 해서 수행형태를 결정한다.
✔ 유아가 질문이나 요구 사항을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 생각하여 반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준다.
✔ 문제의 다른 수준이나 측면에 대해 질문, 말, 힌트 등의 시리즈를 개발한다.
✔ 직접적으로 행동, 기술, 전략, 정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수행표본을 사용한다.
✔ 교실에서 자연스럽게 한 테스트로부터 얻어진 정보를 다른 정보와 결합한다.
✔ 유아교육기관에서 테스트를 할 때 유아들의 읽고 쓰기 수준을 염두에 둔다.
✔ 유아교육기관에서 테스트하는 법을 유아들에게 알려 준다.
✔ 유아들이 배운 방법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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