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찰유형과 자료 활용 – 관찰 및 사례연구

by ⍣Humpback whale⍣ 2023. 2. 14.
반응형

■ 관찰 중심의 연구

1960년대 이전의 유·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경험적 연구 논문들에서는 자연적 관찰연구가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 수가 비록 적기는 하나 대부분 학령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1930년대와 1940년대에는 주로 현장 관찰 연구가 이루어지다가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로 면접과 같은 비자연적 관찰기법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고, 1960년대 초반에는 실험실 연구로 바뀌는 경향을 보였다가 관찰연구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기 시작했다.

 

연구기법도 다양하게 변하였는데, 유아를 수동적인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관점으로 변화하면서 연구방법도 달라졌다. 부분적으로는 유아와 호혜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경향에 의한 것이다. 자연적 맥락에서 아동관찰은 관련성과 타당도 등에 유의하면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것이다.

 

관찰법의 일반적인 고려사항으로는 관찰자의 영향, 관찰의 신뢰도, 기록 보조도구, 그리고 기술적 범주를 들 수 있다(Wright, 1960).

 

1. 관찰자의 영향

교사나 연구자를 관찰자로서 훈련시킬 때는 비참여적이 되도록 해야 한다. 즉, 친절하지만 온정적이거나 유혹적이어서는 안 되며 비지시적이어야 한다. 하지만 유아들은 무릎 위에 기어 올라오거나 칭찬을 받고 싶어 하고, 주의를 끌려고 하기 때문에 이러한 태도를 갖는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찰자에 대한 신비로움은 금방 사라지고 유아들은 다시 평상 시의 행동으로 돌아가게 된다. 관찰대상이 성인일 경우에는 문제가 또 다른 측면에서 나타나는데, 대부분의 성인들은 관찰자가 있으면 아무도 없을 때와 똑같이 행동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2. 관찰의 신뢰도

각각의 관찰자들이 보고한 관찰사실이 서로 일치하는가? 의견의 일치나 일관성이 관찰 정확도 그 자체는 아니지만 그 일치성을 확인해 보아야 하고 불일치하는 것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관찰할 행동을 미리 규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기록 보조도구

관찰에서 눈으로 본 것만으로 모든 정보나 변화를 기억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현장에서 나오는 정보를 어떻게 기록하느냐 하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관찰에서 관찰의 타당성을 높이는 것은 관찰기록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하는 문제이다. 서술적 관찰기록 이외에 관찰기록을 객관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사진기나 녹음기, 동영상 등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4. 기술적 범주

기술적 범주는 관찰의 범위와 관찰방법에 대한 문제이다. 관찰의 범주란 어떤 행동을 관찰할 것인지의 문제로 조작적 정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관찰방법은 관찰을 기록할 때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관찰자가 주관적 판단을 바탕으로 기록한다면 현상에 대한 해석을 왜곡하게 된다. 따라서 객관적인 용어를 선택하는 것은 관찰기록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객관적인 관찰기록의 한 방법으로 관찰부호를 사용할 수 있다. 관찰부호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들을 약호화한 것으로 관찰을 간편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관찰을 하기 전에 관찰부호를 모두 기억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유아를 관찰하고 유아에 대해 배우기 위해 유치원에 처음 간 초보 관찰자는 조금 당황하게 될 것이다. 우선 연구자는 양적 측면에서 증가하는 행동을 기록할 것인지 감소하는 행동을 기록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관찰자가 대상과 사건을 본 그대로 기록할 것인지, 아니면 유아가 어떻게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데 따라 기록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의 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일지 쓰기(유아의 일기)

✔ 사례 기술(일련의 순서에 따른 행동기록)

✔ 시간표집

✔ 사건표집

✔ 현장 단위분석

✔ 특성평가

 

좋은 연구자가 되려면 좋은 관찰자가 되어야 하고, 또한 효율적으로 관찰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관찰기법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 사례연구적 접근

아동관찰을 위한 과정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성될 수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사례연구적 접근을 들 수 있다. 사례연구는 하나의 상황이나 사례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이다. 흔히 임상적인 연구에서 사례는 한 개인이 되지만 구체적인 사건, 조직, 학교 등이 되기도 한다. 사례연구는 특수한 개인 조직, 사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대상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기적·생리적·환경적·심리적 정보와 자료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다양한 유형의 사례연구가 있으나 교육 분야에서는 주로 개인이나 학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다(홍순정 외, 2010).

 

이 방법에 따르면 한 학급에서 일정 기간 관찰할 아동을 뽑아 그 아동에 관한 면밀한 사례연구를 하게 된다. 이때는 아동의 특정 영역의 발달(예 : 언어발달, 신체발달, 지적 발달 등)이나 교육에 초점을 두며, 여기서 얻어진 정보는 학급의 분석과 토론을 위한 실례가 된다.

 

사례연구적 접근에서의 관찰기록은 사례연구 자료의 핵심 내용이 된다. 다양한 관찰기법은 한 아동에 관한 깊이 있는 설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관찰자로 하여금 한 가지 기법만을 사용함으로써 갖게 되는 편파성을 극복하게 한다. 이와 동시에 관찰자는 특정한 정보를 획득하는 데 어떤 기법이 가장 적절한지 그리고 그 정보가 상황에 따라 얼마나 신뢰가 있는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사례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관찰대상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는 것이며, 둘째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사례연구에서 사용되는 정보 수집방법에는 아동의 행동일지처럼 아주 단순한 것에서부터 검사, 면접, 관찰 등의 기록과 같이 아주 복잡한 것도 포함된다. 이렇게 얻어진 정보는 조직화와 분석과정을 거쳐 보고서로 작성된다. 실제로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과과정 계획과 행동관리, 그리고 부모와 대화할 때 참고하기 위해서 각 아동에 간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이러한 활동들이 아동에 관한 사례연구에 속한다.

 

개인의 일화기록에 나와 있는 유아는 하나의 사건 속에서 묘사된다. 한 유아의 개성에 관해서는 일화를 통해 알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장시간에 걸쳐 행동에 관한 포괄적인 일화를 수집해야 이것을 분석해서 순서대로 연결시킬 수 있게 되는데, 통찰력 있는 교사나 연구자들은 충분한 시간과 자료가 주어지면 유아의 자아상(self)과 행동양식에 대해 명확한 진술을 할 수 있다.

 

사례연구의 이점

✔ 유아가 갖고 있는 신체적·지적 또는 정서적 문제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보고서 작성이나 부모가 참여하는 면접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개인의 성장·발달, 혹은 변화를 평가한다.

✔ 적절한 지도를 하도록 각 개인의 학습방식과 대처양식 등을 알려 준다.

✔ 다른 교육자나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기록을 제공한다.

✔ 전문가 훈련을 위해 준비된 강의, 논문, 워크숍, 수업 등을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실례를 축적한다.

 

사례연구에서는 정보가 정확하면서 객관적이어야 하고, 가능한 한 많은 실생활의 예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그 사건의 발생만을 단순히 보고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되고 가능한 한 설명이 많이 있어야 한다. 때로는 수집된 정보가 전혀 중요하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수집된 후에야 그 사건을 검토하고 관찰된 행동이나 반응 패턴에 일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시례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유아에 관한 자료를 축적할 수 있고, 이것은 미래의 행동이나 해석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도와준다.

 

또한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유아를 관찰하는 것이라면 다음의 정보도 부가적으로 필요하다.

✔ 과거 그 유아를 검사하거나 치료했던 의사나 전문가들이 작성한 보고서

✔ 유아에 관한 검사기록이나 평가기록

✔ 유아와 시간을 보냈던 사람(예 : 다른 교사)의 의견

✔ 유아의 부모나 관계 있는 다른 사람과 면접하는 동안 알게 된 사실(삭사습관과 수면습관, 좋아하는 활동,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족 패턴, 두려움 등)

 

일반적으로 어떤 유아에 대한 사례연구는 심사숙고한 후에 결정한 다음 그 과정을 주의 깊게 계획하지만, 면접 도중에 유아의 문제를 발견하게 되어 사례연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결정하는 경우도 있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