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찰의 목적
숙련된 유아교사라 하더라도 교육 현장에서 유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려고 할 때는 곰곰이 숙고할 필요가 있다. 관찰의 핵심은 유아에 관하여 더 많이 알아 가며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다.
유아를 보고 그 행동을 기록함으로써 교사는 유아들의 활동과 느낌들을 알게 된다. 유아의 능력과 흥미를 관찰하고 발견함으로써 교사는 개별 유아뿐만 아니라 집단 유아들을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또한 교사들은 유아들이 교육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관찰정보를 활용할 수도 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관찰의 목적
첫째, 교사는 관찰을 통해 유아의 흥미를 파악할 수 있다. 개별 유아나 집단유아들이 좋아하는 것과 반응하는 양식을 아는 것은 교사가 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교육적 경험들을 계획하도록 도와준다. 유아의 흥미나 관심, 사전 지식에 기초하여 교사는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거나 주제망 등을 구성할 수 있다.
둘째, 교사들은 관찰을 통해서 각 유아의 발달수준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다. 즉, 다양한 발달 정도를 보이는 개별 유아의 활동과정을 비형식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교사는 각 개별 유아의 신체·인지·정서·사회 발달특성과 특정 연령의 발달규준에 비추어 그 수준을 알 수 있다.
셋째, 관찰에 기초한 각 유아의 발달 정도에 대한 이해는 교사가 그 유아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어떤 유아는 신체적으로 성숙된 모습을 보이지만 정서적 분노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 경우 교사는 유아가 운동과 춤으로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무릴적 환경을 구조화시켜 줄 수 있다. 이러한 교사의 개별화된 교수전략과 지도는 관찰을 통해 수집된 정보에 근거할 때 더 바람직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넷째, 관찰은 교사 자신의 교수 실제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는 곧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기초가 된다. 유아교사는 자신의 교수행동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과 자신의 교수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향상해 갈 수 있을 것이다. 특정 유아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유아들과 함께 작업할 때 활용하는 지도법이나 동화를 들려줄 때 유아들이 어느 정도 집중하는지 등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또한 얼굴표정, 몸짓언어, 이야기를 할 때 긍정적인 언어와 부정적인 언어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 관찰과 유아행동
유아를 주의 깊게 간찰하는 일은 평가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일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활동이다. 유아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객관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고, 평가를 더욱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유아들은 사용하는 어휘가 제한되어 있어 필답식 검사가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으로 관찰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유아들을 하나하나 세밀히 관찰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다.
모든 유아를 개별적으로 관찰하되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표집관찰법’ 을 사용하기도 한다.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는 일 또한 매우 중요하다. 관찰한 내용을 간략하고 규칙적으로 기록해서 모으면 개별 유아의 발달과 행동 상황은 물론 전체 유아의 상황도 파악할 수 있으므로 교수-학습 계획 및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기록하는 방법으로는 일화기록(anecdotal record)과 기록표기록이 있다.
일화기록법은 유아의 행동 중 사회성이나 공격성 등과 같이 관심을 두는 행동을 선정하여 행동의 특성과 사건, 환경 등을 기록하는 것으로 유아행동에 대한 전후 상황 파악을 함께 할 수 있다.
일화기록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은, 첫째, 유아에 대한 배경적 정보(이름, 성별, 가족상황, 주거위치와 환경, 부모·형제관계, 건강상태 등)를 포함한다. 둘째, 관찰한 날짜와 시간, 유아의 행동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자세히 기술한다. 셋째, 일화기록법 요약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 활동계획을 기록하여 해당 유아의 개별 지도의 방향, 교사로서 도와줄 수 있는 일 등을 함께 기록한다.
기록표기록법이란 교사가 관찰하고자 하는 유아의 행동목록이 이미 작성되어 있는 표준화된 기록지를 활용하여 유아의 행동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가 대표적인 방법이다. 이 방법은 교사가 일정 시간 많은 유아들을 체크할 수 있으며, 학급 유아들 안에서 개별 유아의 발달수준을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