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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의 필요성

by ⍣Humpback whale⍣ 2023.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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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의 발달적 특성

유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여러 방법 중에서 관찰법이 선호되는 이유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유아는 언어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있으므로 비언어적 표현이 중요하다. 유아는 눈빛, 목소리, 행동방식, 웃음 등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유아가 언어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제대로 전달하기까지는 상당히 오랜 기간이 필요하다. 유아의 행동 성장, 학습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유아교사는 유아가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몸짓으로 행동하는 것에 대한 정보도 기록해야 한다.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기록하는 것은 유아를 있는 그대로보도록 도와준다.

 

둘째, 짧은 주의집중을 들 수 있다. 유아가 자신의 선택이 아닌 주어진 상황에 오랫동안 주의를 집중한다는 것은 유아들에게 힘든 과제이다. 유아가 흥미나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검사나 면접의 상황에서는 15~20분 정도 유아와 함께하며 정보를 수집하기도 매우 어렵다.

 

셋째, 자연 상황이 아닌 인위적 상황, 예를 들면 검사의 상황에서는 유아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평소 알고 있던 것도 시험문제로 제시될 경우 시험에 대한 불안 때문에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유아는 더욱 그러하다.

 

유아의 특성상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낯선 상황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많으며, 언어 구사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평가자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특성을 평가자에게 전달하기가 힘들다. 이와 함께 근래에는 기존에 사용되어 오던 전통적인 평가방식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유아의 평소 행동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평가하려는 새로운 평가방식이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나 질적 연구 등은 이러한 새로운 경향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방식들은 자연 상황 속에서 유아나 유아의 작품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토대로 유아를 이해하고 평가하려는 공통점이 있다.

 

이렇게 유아를 대상으로 한 고나찰기록들은 실험실 상황이나 검사 상황에서 얻을 수 없는 유아에 대한 풍부하고 전체적인 자료들을 제공해 주며, 또한 이러한 정보에 기초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의 교육과정을 계획하거나 교육적 개입을 결정하는 데 활용되기에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현장에서는 더욱 중요하다.

 

2.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

교사들은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기록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일상적인 관찰점검은 교사에게 유아의 현재 능력과 더불어 필요한 도움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관찰과정은 매일 일어나며, 교사의 교수전략과 학습경험들을 풍부하게 하는 기초가 된다.

 

교실 내 교사의 관찰은 크게 개별 유아에 대한 관찰과 집단 유아들에 대한 관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유아교사는 매일 개별 유아의 작은 바달적 현상을 관찰·기록한다. 그리고 일상의 관찰결과들을 토대로 평가된 개별 유아의 필요에 따라서 매주 교육과정과 학습환경을 수정하거나 보완한다.

 

또한 교사들은 각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측정하고 기록한 교실 관찰자료들로부터 추론하고 분석한 발달적 세부 사항들에 관한 서술식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렇게 수집·분석된 풍부한 정보는 학부모나 동료 교사, 기관장과 의사소통을 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이처럼 교사는 매일, 주별, 월별, 연간 관찰자료들을 토대로 기록하기, 평가하기, 계획하기, 의사소통하기의 반복 순환을 통하여 개별 유아를 위한 관찰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비슷한 특성에 관한 관찰자료가 함께 모이면 어떤 행동의 패턴이 나타나게 되므로, 실제 그 유아가 정말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발달해 가는지를 알 수 있다.

 

관찰은 이렇듯 유아 개개인의 상황 및 발달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과정과 지도를 가능하게 해 준다. 교사는 관찰을 통하여 매일의 활동을 계획하려고 할 때 유아 개인의 발달상태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개별 유아에 대한 관찰을 계속해야 한다.

 

이와 함께 집단 유아들에 대한 관찰, 즉 교실에 대한 일반적인 관찰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들은 각 교실에서 유아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 교실 관찰결과는 각 교실에 맞도록 교육계획을 수정하고자 할 때 많은 도움을 준다. 집단 상황에 따른 교육계획수립은 유아발달에 대한 교사의 일반적인 지식과 각 개별 유아의 신체·사회·정서·인지 능력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에 기초할 때 효과적이며, 유아의 가족 배경과 개인적 재능·흥미에 대한 정보 또한 수업을 운영하는 데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유아 개개인 및 교실 유아들의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주의 깊게 보고 귀 기울이며 정확하게 기록하는 방식들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예비교사는 유아발달 관련 교과에서 익혔던 지식과 직접적으로 개별유아를 관찰하면서 알게 된 경험적 지식들을 연결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발달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기 위해서 며칠 또는 몇 주에 걸쳐 유아를 직접 관찰·기록하는 경험을 쌓아야 한다.

 

더불어 현장에 있는 교사들도 교실에서 유아를 관찰하기 위한 계획을 세심히 세워야 할 것이다. 즉, 적절한 교육과정과 교수전략을 개발하고, 상호작용의 유형을 파악하며, 유아의 성장과 학습에 대한 학부모와의 면담을 위해 유아의 능력과 발달수준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관찰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유아에 대한 평가나 도움과 특별한 지도가 필요한 유아의 진단과 선별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황해익, 송연숙, 정해영, 2005).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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