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
1990년대 이후 미국의 몇 개 주에서는 총체적 언어 접근의 효과적 측면에서 문제를 제기하면서 읽기 지도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를 시작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철학에 대한 오해가 많았고, 교수법이 적용될 때 전체 집단에서만 일어나는 것으로 오해하여 교사들은 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수법으로 소집단의 만남을 중지하기도 했다. 많은 사람들이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는 발음중심으로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잘못된 이해로 많은 유아들이 발음중심으로 거의 가르침을 받지 못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철학으로부터 배운 전략은 우수하지만 오해와 잘못된 수행으로 인해 많은 유아들이 유창한 언어 사용과 독립된 독서가로서의 기술 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총체적 언어 접근의 옹호자들은 총체적 언어 접근이 문학에 몰입된 풍부한 문식 환경에서 유아들이 텍스트로부터 의미를 구성할 뿐만 아니라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평생 자발적인 독서가가 되는 것을 돕는다고 주장한다(Anderson, Hiebert, Scott, & Wikinson, 1985). 반면에 발음중심으로 조기 문식성 발달에 보다 명시적 접근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음소인식으로 유아들은 ① 철자이해(단어가 어떤 글자들로 구성되었는지를 아는 것), ② 암호 해독의 의도, 소리-상징 관계(문자와 말소리 간의 관계를 아는 것)를 포함한 발음중심 교수법을 배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Byrne & Fielding-Barnsley, 1993, 1995; Stanovich, 1986).
이러한 고심 끝에 국제독서협회(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9)는 유아들이 읽는 것을 성공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단 한 가지의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것을 제안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들 가운데 가장 좋은 이론과 개인의 학습 양식에 맞는 학습 전략을 사용하는 문식성 교육에 있어서 균형적 관점(a balanced perspective to literacy instruction, Pressley, 1998)을 주장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기에 이르렀다. 교사는 독서를 지도하는 다양한 방법과 유아들을 양육하는 데 요구되는 탄탄한 지식을 갖춤으로써 유아들에게 필요하고 적합한 균형 잡힌 교수방법을 창안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유아의 문식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유아에게 적합한 다양한 언어교육방법을 알고 유아 개인의 특성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특징
첫째, 균형적 접근에 의한 문식성 교육은 총체적 언어 접근과 발음중심 접근간의 토론 결과로 나온 관점으로 두 가지 언어교육 접근의 혼합으로 볼 수 있다.
둘째, 균형적 관점은 기술에 기초한 명시적 교수법을 더 사용하거나 총체적인 방법을 더 많이, 또 구성주의적 아이디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셋째, 균형적 관점은 단순히 임의의 전략을 합친 것이 아니라 균형을 잡기 위해 다른 학습 이론들로부터 전략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시각적인 학습자라면 발음중심 교수법에 의해 잘 배울 수 없을 수도 있는 반면, 청각 학습에 강한 어린이는 음성교수법으로 가장 잘 배울 수 있으므로 이러한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함으로써 균형을 잡아간다.
넷째, 균형적 접근은 사려 깊고 성숙된 접근이다. 균형적 접근은 최근에 가장 유행하는 문식성 교수법이 무엇인가보다 개개인 유아들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둔다.
다섯째, 균형적 접근은 문식성 과정의 형식(발음중심, 기술적 등)과 기능(이해, 목적, 의미) 모두의 중요성을 알고 학습이 전체-부분-전체 맥락에서 더 효과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인식한다(Fowler, 1998; Morrow, 2001; Strickland, 1998). 이런 유형의 교수는 유아들에게 문식성에 관한 기술과 능숙한 문식 학습자가 되려는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의미 있는 문식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여섯째, 균형적 접근은 음성인식, 발음중심 교수, 안내적 말하며 읽기, 이해전략, 단어 교수, 컴퓨터 기술과 읽기 교수, 교사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이 모두를 포함하여 고려한다(National Reading Panel Report, 2000).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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