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마운 손에게
① 가위바위보 손 유희를 한다.
② 오늘의 주인공 손을 소개한다.
- 우리가 이렇게 재미있게 노래를 부르면서 여러 가지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준 것은 무엇일까?
- 바로 손으로 재미있게 율동도 하고 달팽이도 만들고, 토끼도 만들었지.
③ 손이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손으로는 이렇게 율동도 할 수 있어. 또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뭐가 있을까?
④ 손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 주고 싶은지 이야기 나눈다.
- 손으로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구나. 너희들이 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니? 어떤 말을 해 주고 싶니?
⑤ 손에게 편지를 쓴다.
- 우리가 지금 한 이야기를 손에게 편지로 써 보자.
⑥ 손에게 쓴 편지를 소개한다.
- 너희가 손에게 쓴 편지를 친구들에게 소개해 보자.
Ⅱ. 나의 마음을 찾아라!
①수수께끼를 낸다.
- 내 안에 있는 어떤 것이에요. 이랬다가 저랬다가 자꾸 바뀌기도 하고, 좋았다가 나빴다가 하기도 해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② 마음속에는 어떤 감정들이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 너희들 마음속에 어떤 감정들이 들어 있을까?
③ 유아들이 말한 감정의 색이나 모양을 상상해 본다.
- 기쁨은 어떤 모양일까?
- 슬픔은 어떤 모양일까?
- 부끄러움에 색깔이 있다면 어떤 색깔일까?
- 화는 어떤 색깔일까? 어떤 모양일까?
④ 석고 하트를 소개한다.
- 이건 선생님의 마음이야.
- (석고 하트를 부수자 여러 가지 비즈가 들어 있다.) 선생님 마음속에는 이런 마음들이 들어 있어.
⑤ 비즈를 하나씩 소개하고 어떤 감정일지 이야기 나눈다.
- 이 보석은 어떤 감정일 것 같니?
- 이 보석에 감정 이름을 붙여 준다면 뭐라고 하고 싶니?
⑥ 밖으로 나가 숨겨 놓은 석고 하트를 찾는다.
- 너희들 마음도 선생님이 꼭꼭 숨겨 놓았어.
- 너희들의 마음을 찾아보자! 마음을 찾아서 그 안을 살펴보면 너의 감정들이 숨어 있을 거야.
⑦ 찾은 마음을 열어서 감정 보석을 꺼낸다.
- 이 마음 안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 감정들이 숨어 있어. 감정 보석을 찾아보자.
⑧ 감정 수집판에 감정 보석을 붙이고 감정의 이름을 지어 준다.
- 이 보석은 어떤 감정이니? 왜 그렇게 생각했어?
⑨ 다 함께 자신의 감정 보석 수집판을 소개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