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경험과 창의적 표현
1. 동작활동의 다양한 경험 제공
교사는 유아가 실제적 경험과 활동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다양한 동작을 경험할 수 있게 제시하면서 유아에게 자기자신의 능력을 탐색해보고 성공적인 느낌이나 성취감을 맛보게 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교사의 역할에서 융통성 있는 태도와 관련되는데, 교사가 융통성을 더 많이 발휘하려면 유아의 행동에 맞게 목소리를 조절해야 한다. 피아노나 CD에 맞추어 동작하기보다는 교사의 분위기에 맞는 언어적 지시가 더 효과적이다.
2. 유아의 창의적 표현 장려
유아에게 자기표현의 기회를 많이 주어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장려해야 한다. 많은 유아를 대상으로 각 유아에게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창의력을 개발하는 교육을 실시하기란 사실상 힘든 과제이며, 창의성의 개념은 매우 복합적이므로 창의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학이나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도 어렵다.
3. Torrance의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
Torrance(1966)는 창의적인 유아는 엉뚱한 생각과 질문을 많이 하고, 하고 싶은 일에 몰두하고 유머감각이 있는 유아라고 하면서 유아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창의성 발달은 우연한 것이 아니므로 계속 개발되어 자랄 수 있도록 교사와 부모가 노력한다.
2) 호기심과 창의적인 특성이 되는 상상력·즉흥성·모험심 등을 장려한다.
3) 엉뚱한 질문이나 남과 다른 독특한 생각을 인정한다.
4) 독창적인 행동을 했을 경우 무안을 주지 말고 칭찬하고 격려한다.
5) 창의적 사고를 확장하려면 발산적 사고를 도와줄 수 있는 질문을 많이 하고, 창의적인 생각이 구체화되었을 경우 동작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수렴적 사고를 요하는 질문을 많이 한다.
6) 학습기능의 기초가 될 수 있는 다양하고 폭넓으며 깊이 있는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기르도록 한다.
7) 창의적인 생각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 유아의 동작능력 탐색
1. 점진적인 탐색
동작을 탐색할 때는 점진적으로 시작할 필요가 있다. 유아가 동작을 하기 전에 각 신체부분의 명칭을 알아야 하고, 어떻게 움직일 수 있으며,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먼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펭귄의 움직임을 흉내 내기에 앞서 펭귄에 관한 그림을 보여 주거나 동물원으로 견학을 가서 직접 관찰하게 하고 펭귄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음악을 들려주면서 펭귄처럼 움직여 보게 하면 전체 유아가 나름대로 동작경험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즉 신체명칭과 신체동작의 가능성과 한계를 이해하는 신체탐색활동을 먼저 한 다음 표현하고자 하는 동작활동을 사전에 해 보게 하여 그 사물의 특성을 잘 이해하도록 동작경험을 다양화하고, 그 후에 동작표현활동을 통해 표현해 보도록 동작활동을 점진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2. 대조법
만약 Laban이 제시한 동작의 기본요소를 동작의 주제로 선정한다면, 각 주제에서 변형을 통해 동작활동을 구성할 때는 높고-낮은 행동, 빠르고-느린 행동 등의 대조법을 이용하여 각각의 동작요소를 강조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 각 동작주제의 대조법을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동작주제의 하위개념을 정리한 Gilliom이 제시한 기본동작교육의 주제와 내용을 참고하면 각 동작주제에 대해 탐색해야 할 개념을 대조법을 통해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같은 동작교육의 내용이라 할지라도 유아의 동작능력이나 발달정도에 따라 개인차를 인정하면서,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으로 발달되어 가는 발달원리에 따라 동작교육의 내용을 단계적 또한 점진적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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