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리듬놀이를 통한 유아동작활동

by ⍣Humpback whale⍣ 2023. 1. 23.
반응형

유아의 리듬동작활동은 동작활동의 구조성과 창의성 정도에 따라 크게 구조적 리듬동작활동인 리듬놀이(손유희)와 반구조적 리듬동작활동인 리듬체조, 비구조적 리듬동작활동인 리듬운동(율동)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리듬동작활동은 동작매체 없이 음악의 리듬에 맞추어 움직이는 리듬놀이(손유희)와 공·리본과 같은 동작매체의 특성을 활용한 리듬체조 및 리듬운동(율동)을 통한 동작활동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분류에 따라 세 종류의 리듬동작을 통한 다양한 유아동작활동을 소개한다.

 

1. 리듬놀이의 개념

리듬놀이는 유아의 손가락과 손을 이용한 리듬동작으로, 좁은 공간에서 유아의 주의집중을 유발하기 위해 많이 활용한다.

 

구조적 리듬동작활동인 리듬놀이는 교사나 부모가 먼저 유아를 위해 음악에 맞추어 어떤 움직임의 형태를 보여 주거나, 움직임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거나, 노랫말이나 노래제목을 통해 유아의 동작을 미리 한정해 주는 리듬동작활동이다. 구조적 리듬동작활동은 교사 중심의 리듬동작으로, 주로 교사나 부모의 특별한 동작을 모방하거나 언어적 지시어에 따라서 만들어지는 리듬동작이다.

 

예를 들면, ‘머리-어깨-무릎-발’과 같은 노래에는 노랫말 자체에 이미 리듬동작에 필요한 요소가 들엉 ᅟᅵᆻ어서 교사의 정형화된 작은 리듬동작을 그대로 따라 하는 리듬놀이이다. 또 다른 예로 <작은 별> 노래처럼 “반짝반짝 작은 별”과 같은 노랫말을 손을 반짝이며 흔들 수 있는 리듬놀이로 발전시켜 보는 것도 구조적 리듬동작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Ⅰ. Dikole(대상연령 : 만4세)

가) 혼자 리듬놀이

① 강박 1번 치기 ② 강박 약박 2번 치기

 

나) 둘 리듬놀이(마주 리듬놀이)

① 1~4마디 무릎-손뼉-오른손-손뼉

② 5~8마디 무릎-손뼉-왼손-손뼉

③ 1~4마디 무릎-손뼉-오른손-손뼉

④ 5~8마디 무릎-손뼉-마주 손뼉

 

다) 여럿 리듬놀이(하나 원놀이)

① 1~4마디 오른발 왼발 걷기-위로 뛰기-오른발 왼발 걷기-오른발 왼발 걷기

② 5~8마디 왼발 오른발 걷기-위로 뛰기-왼발 오른발 걷기-왼발 오른발 걷기

③ 1~4마디 오른발 왼발 걷기-위로 뛰기-오른발 왼발 걷기-오른발 왼발 걷기

④ 5~8마디 왼발 오른발 걷기-위로 뛰기-왼발 오른발 걷기-왼발 오른발 걷기

 

라) 신체지각 리듬놀이

① 서로 부딪칠 수 있는 신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부딪쳐서 다치거나 하는 신체부위는 하지 않는다.

② 짝과 마주 보고 서서 어깨를 두 박자에 부딪치고 두 박자에 다시 제자리에 온다(‘꼴레꼴레’에서는 부딪치고, ‘다나와’에서는 제자리로 온다).

③ ②의 동작을 반복한다.

④ 어깨, 팔꿈치, 엉덩이, 무릎, 발 등을 사용하여 상대방의 신체와 부딪치며 동작을 해 본다.

 

▲ 활동 진행상의 유의점

- 동작할 때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공간을 확보하고 표현을 해 본다.

- 가사를 외우는 데 치우치기보다는 리듬과 동작을 즐길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개인의 발달수준을 고려하고, 동작활동의 내용을 단계적으로 쉬운 것부터 지도하며, 뒤처지는 유아에게는 적절하게 시범을 보여 주면서 개별화가 되도록 한다.

- 동작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되도록 진행한다.

 

▲ 활동평가

- 둘이 짝이 되어 유아들 앞에서 동작을 수행해 보도록 한다.

- 유아들에게 학습동기유발이 되었는지,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참여했는지 평가해 본다.

- 다른 나라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는지 평가해 본다.

- 동작의 표현에 수정할 부분이 있는지, 교수방법에 개선할 점이 있는지 평가해 본다.

 

Ⅱ. Sansa Kroma(대상연령 : 만5세)

① 노랫말이 ‘산사 크로마-’, ‘니네 우아체체’, ‘코코마’로 구성되어 있고, 선율이 ‘도 도 미미 솔’, ‘도시 라라라라’, ‘솔솔솔’ / ‘도 도 미미 솔’, ‘파미레레레레’, ‘도도도’로 되어 있음을 알게 한다.

 

② 노래를 부르며 ‘2박자 걷기’를 하다가 ‘코코마’에서만 ‘1박자 두 발 모아뛰기’의 두 가지 리듬패턴을 배운다.

 

③ 둘이 짝이 되어 서로 마주 보고 <Sansa Kroma> 노래를 부르며, 제자리에서 2박자 걷기, 1박자 위로 뛰기의 두 가지 발리듬놀이를 한다.

 

④ 한 줄로 나란히 서서 북이나 젬베 소리에 맞추어 2박자 걷기를 하다가 ‘코코마’에서는 두 발 모아 뛰기를 한다.

⑤ 걷기, 두 발 모아 뛰기 대신에 창의적인 다양한 발리듬놀이를 즐긴다.

 

▲ 활동 진행상의 유의점

- 아프리카 특유의 장단이 살아날 수 있도록 북이나 젬베를 강약으로 두드려 주면서 진행한다.

- ‘산’과 ‘사’ 는 한 박자 반의 박자를 가지고 있는 노랫말이므로 박자를 잘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활동평가

- 2박자 걷기와 1박자 뛰기를 잘 표현하였는가?

- 리듬을 잘 살릴 수 있도록 강약을 표현하면서 움직였는가?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