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듬운동을 통한 유아동작활동
1. 리듬운동의 개념
리듬운동(율동)은 비구조적(창의적) 리듬동작활동으로, 모방 중심의 리듬운동(모방울동)과 창작 중심의 리듬운동(창작율동)으로 나뉜다.
1) 모방적 리듬운동(모방율동)
물체나 사물을 모방하여 음악리듬에 맞추어 교사나 부모, 친구의 신체동작을 모방해서 움직인다.
2) 창의적 리듬운동(창작율동)
음악연주에 맞추어 지시된 기본동작을 좀 더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동작하기도 하고, 노래의 내용에 유아의 생각을 담아 창의적인 리듬동작(창작율동)으로 만든다.
따라서 창작율동은 어느 누구도 유아에게 언제 어떻게 움직이라고 지시하지않고, 유아 스스로 음악을 듣고 느낀 것, 또 아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리듬동작이다. 비구조적 리듬동작활동을 하기 위한 음악은 노랫말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고, 음악적 분위기나 빠르기, 리듬형태가 변화되는 음악과 함께 신체표현활동을 진행한다.
이때 교사는 유아가 표현하는 다양한 생각을 수용하고, 유아의 리듬동작 표현력을 자극하는 적절한 상황을 제시하며, 상상력과 리듬표현을 촉진하기 위한 질문을 한다. 비구조적 리듬동작활동에는 유아의 생활경험과 정서 및 상상력을 반영한 다양한 소재의 창의적 리듬운동이 포함된다.
(1) 유아의 생활경험이 반영된 창의적 리듬운동
유아의 생활경험이 반영된 창의적 리듬운동은 생활주변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모든 내용이 소재가 된다. 유아는 자신이 경험했던 것을 반영한 리듬운동을 만들 수 있다.
(2) 유아의 정서와 상상력이 반영된 창의적 리듬운동
유아의 정서와 상상력이 반영된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은 유아가 경험에서 느낀 감정과 정서를 리듬운동의 표현에 이입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상상력을 반영한다. 유아의 정서와 상상력이 반영된 창의적 리듬운동의 소재는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떠한 것이든 좋다.
■ 리듬동작활동 진행상의 유의점
리듬동작을 통한 유아동작활동 중에서 특히 비구조적(창의적) 리듬동작활동을 진행할 때, 교사는 유아의 신체적 반응을 격려하고 이끌어 주되 교사의 생각을 제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유아가 상상력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을때까지 유아의 창의적 리듬표현을 허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한다.
1. 유아를 격려하지만 어떤 움직임의 형태도 제시하지 않고, 유아들이 단지 음악리듬에 의해서 자극받은 대로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리듬운동을 표현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2. 음악에 맞추어 이야기 속의 다양한 기본동작을 경험하게 한 후에는 음악에 맞추어 유아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리듬운동으로 표현하여 만들어 보게 한다. 비구조적 또는 창의적 리듬동작활동을 위해 교사는 끊임없이 다양한 종류의 창의적인 질문을 연구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3. 교사는 유아의 창의적 리듬동작활동을 위해 견학과 현장학습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기회를 먼저 준 다음에 구조적(리듬놀이)·반구조적(리듬체조)·창의적(율동) 리듬동작활동으로 단계적인 지도를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동작과 음악이 통합된 다양한 리듬운동(창작율통)으로 통합된 교육과정을 진행하도록 한다. 즉 리듬동작을 통한 유아의 동작활동은 구조적·반구조적·비구조적 리듬동작활동을 균형 있게 제공하여야 하며, 광범위하고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듣고 움직이게 하여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더욱 발달시켜 주도록 한다. 그러기 위해 교사는 체계적인 리듬동작활동 계획과 단계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여야 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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