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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힘)에 대한 이해는 ‘인간은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동작에서 무게가 주어질 때의 동작과 전혀 무게가 주어지지 않을 때의 동작은 그 질이나 형태에 차이가 있다.
무게는 무겁고 힘든 동작과 가볍고 쉬운 동작을 대조하기 위해 동작을 강조하기도 하고 약하게 하기도 하는 근육의 긴장을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는지에 관련되는 요소로서, 신체의 동작에서 자세위치의 변화나 평형상태를 유지할 때 필요한 근신경 조절력을 발달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Pica & Cardizina, 1991). 뿐만 아니라 동작에서 무게가 주어질 때의 동작과 전혀 주어지지 않을 때의 동작은 그 질이나 형태에 차이가 있다. 물체를 밀고 끌 때의 힘의 적용, 공을 힘차게, 약하게 또는 부드럽게 차고, 굴리고, 던지고, 더 높이 뛰어 보고, 더 빨리 달려 보고 하는 등의 동작 속에서 유아 자신의 동작유형과 기술의 여러 측면을 관찰하고, 비교하고, 분류하고, 서열화하고, 측정해 보는 과학개념을 인지할 수 있다(이영, 1997). 무게(힘)의 기본요소에는 힘의 세기, 힘의 질, 무게변화의 영역 들이 있다.
Ⅰ. 힘의 세기
주요 개념은 강하게, 약하게 등이다.
① 근육에 힘을 주어 강하게 만들어 보자. 신호가 울리면 아주 강하고 힘차게 앞쪽으로 걸어가 보자. 여러 방향에서, 또 여러 높이에서 이와 같은 활동을 해 본다.
② 신호가 울리면 아주 가볍게, 아주 조용히 움직여 보자. 아주 힘을 적게 들여서 움직여 보면 근육이 느슨해진 것을 느낄 수 있다.
③ 신호가 울리면 두 팔에 힘을 강하게 주었다가 천천히 빼 보자.
Ⅱ. 힘의 질
주요 개념은 가볍게, 무겁게, 갑자기, 부드럽게 등이다.
① 신호가 울리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프해 보자. 바닥에 떨어질 때 힘없이 앉으면서 굴러 보자. 몸이 공중에 떠 있을 때 여러 가지로 몸을 움직여 보고, 땅에 떨어질 때에는 부드럽고 안전하게 힘을 빼고 둥글게 굴러 보자.
② 몸이 아주 무거운 것처럼 움직여 보자. 무거운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 까? 그것들이 움직이는 모양을 몸을 나타내 보자.
③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는 것처럼 움직여 보자. 아주 무거운 것을 미는 것처럼 해 보고, 또 당시는 것처럼 해 보자. 실제로 옆에 있는 친구를 당겨 보기도 하고 밀어 보기도 하자.
④ 가벼운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깃털, 풍선, 작은 새들이 가볍겠지? 몸이 아주 가벼운 것처럼 움직여 보자.
⑤ 계단 위에 서서 소리내지 않고 가볍게 바닥으로 천천히 뛰어내려 보자. 반대로 아주 무겁고 갑작스럽게 뛰어내려 보자.
Ⅲ. 무게변화
무게변화는 신체의 어느 한 부분에 힘을 주었다가 다른 부분으로 힘을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흔들고 구르기, 미끄러지기, 걷기 등의 동작을 활용할 수 있다.
① 신호가 울리면 맞은편의 벽에 공을 던져 보자. 공을 더 힘차게 던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② 신호가 울리면 바로 선 채로 허리를 처음에는 오른쪽으로, 다음에는 왼쪽으로 구부려 보자. 오른쪽과 왼쪽으로 구부릴 때 다리에 주어지는 힘이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겠니?
③ 배를 마루에 대고 몸을 둥글게 하여 발을 손 가까이에 있게 해 보자. 그리고 힘을 앞으로, 뒤로 옮겨 보자.
④ 무릎을 얼굴 가까이 오게 하고 힘을 앞뒤로 변화시켜 보자. 앞으로 내딛는 다리가 바뀜에 따라 힘도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겠니?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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