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여러 학자들이 유아의 쓰기 행동을 분석하여 제시한 발달의 양상이나 단계를 토대로 몇 가지 유아의 쓰기발달의 원리를 제시한다(Machado, 2003; 이차숙, 2005).
1. 자연적 발달의 원리
유아들의 쓰기발달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을 배우는 것처럼 의도적인 교육이 없이도 실생활에서 문자언어의 사용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2. 상호작용적 발달의 원리
유아들의 쓰기발달은 주변의 사람, 사물, 사건들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말을 배우는 것처럼 주변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이루어진다.
3. 기능적 발달의 원리
유아들의 쓰기는 실제적인 이유가 있을 때 의미 있는 활동을 통해서 발달된다. 블록을 쌓아 둔 것을 건드리지 말 것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써서 블록 영역에 붙여 둔다거나, 생일 초대를 위해 친한 친구에게 초대장을 만든다거나, 이런 실제적인 상황에서 더욱 적극적인 쓰기활동을 하고 그런 과정에서 쓰기가 발달된다.
4. 구성적 발달의 원리
유아의 쓰기는 낱낱의 사실을 모방하거나 반복적 연습이 아니라 개인의 생각과 감정의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연관성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메시지를 중심으로 초점을 맞추어 응접성 있게 구성하는 과정에서 발달된다. 이런 과정에서 문자로 쓴 내용을 다시 읽어 보고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 질문하고 답하는 상호 작용을 통해 내용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의미화하며 더 효과적인 의사소통적 쓰기로 발달된다.
5. 통합적 발달의 원리
유아의 쓰기발달은 말하기, 듣기, 읽기와 통합적으로 경험하면서 이루어진다. 쓰기를 다른 언어 양식과 분리시키지 않고 통합적으로 경험하면서 더 쉽게 쓰기를 배우게 된다.
6. 점진적 발달의 원리
유아의 쓰기발달은 쓰기에 대한 관점이 변화되기 시작하면서 표준적 쓰기가 아닌 의미전달에 초점을 둔 발생적 문식의 단계를 인정하게 되면서 글쓰기는 갑자기 출현하는 것이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어려서부터 일상생활 속에서 인쇄물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글자에 관심을 갖게 되고, 글자의 기능과 형태를 게 되고 말과 글의 관계를 연결짓게 되면서 점진적으로 표준적 글쓰기로 발달되어 간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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