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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적 언어교육 접근법-1

by ⍣Humpback whale⍣ 2023.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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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학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

문학적 언어교육 접근법이란 문학작품에 나오는 이야기나 구성요소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학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유아의 언어능력을 길러 주는 교수법이다. 유아기의 그림책 경험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발달시키고, 어휘와 복잡한 문장의 습득을 통해 이야기의 이해력을 높인다.

 

둘째, 읽기 욕구를 증가시키고 문해 기술을 발달시키며, 읽기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갖는다.

 

셋째, 구어와 문어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발달하고, 말소리와 글이 1:1 대응한다는 것을 알게 되며, 책을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 나간다는 것 등 책 읽기의 규칙을 알게 된다.

 

넷째, 탈맥락적 언어에 익숙하게 된다.

 

다섯째, 책을 다루는 경험을 풍부히 갖게 됨으로써 책에 있는 시각적 단서에 주의한다.

 

여섯째, 이야기 문법(story grammar)을 습득하여 글에 줄거리가 있음을 알고 다음 이야기를 추측하기도 한다.

 

일곱째, 주의력과 기억력을 강화하고 사물에 대한 개념이 발달한다.

 

유아기에 적합한 문학적 언어교육 접근법으로는 그림책을 읽어 주고 그에 대한 반응을 유도하면서 상호 교류를 통해 문학작품의 이해를 깊게 하고 그런 과정에서 언어교육으로 접근하는 방법과, 모엔(Moen, 1991)이 제시한 방법으로 총체적 언어 접근의 철학에 근거를 두고 칼데콧(Caldecott) 수상 그림책을 소개하고, 책의 구조를 인식하게 한 후 몰입활동으로 유도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좋은 작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어려서부터 문학작품을 경험하는 것은 직접 겪어보지 못한 여러 형태의 삶과 사건, 타인의 삶과 생각들을 접하며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또한 유아들이 좋은 작품들을 계속 접하다 보면 문학적 요소들에 대한 인식능력도 길러 줄 수 있다. 즉, 작품의 줄거리나 흐름, 인물의 성격, 그리고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 등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말과 글의 관계를 알 수 있고, 읽기와 쓰기의 기초 기능들의 교육이 작품에 의해 동기 유발되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2. 문학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실제

유아를 위한 문학적 언어교육방법을 반응중심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방법과, 모엔(Moen, 1991)의 문학적 접근에 의한 문식활동을 토대로 제시하고자 한다. 반응중심 활동은 문학작품을 감상한 후 작품을 깊이 이해하고 반응을 즐길 수 있도록 독자의 경험을 반영하여 반응할 수 있는 작품에 근거한 질문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박선희·김현희, 2006). 한편 모엔은 문학적 접근에 의한 문식활동을 그림책의 소개, 구조의 인식, 몰입활동 등의 3단계로 소개하였다. 그중 몰입활동에는 여덟 가지 교수 전략이 있는데 그것은 작가적 전략, 협동적 학습 전략, 게임 전략, 이해를 위한 전략, 듣기 전략, 이야기 구조 인식을 위한 전략, 연출 전략, 시각예술 전략 등이다(이경우, 1996). 이러한 방법들 중 문학적 언어교육 활동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1) 그림책 읽기

그림책 소개는 유아에게 좋은 책을 선정하여 그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림책의 제목이나 주제와 관련하여 유아의 경험과 관련된 질문을 하거나 그림책 표지의 제목, 저자, 삽화가, 출판사를 알아보고 이야기를 나누거나 표지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예측하는 질문에 의한 대화를 통해 그림책 읽기 준비를 한다. 그림책을 읽을 때에는 목소리, 얼굴 표정, 몸짓 등을 최대한 작품에 맞게 연출하여 재미 있게 읽어 준다. 그림책은 유아가 문어를 경험하는 좋은 기회이므로 책 내용을 각색하지 않고 그대로 읽어 준다.

 

2) 언어활동의 도입

그림책을 읽은 후에는 책 내용에 대한 경험적, 분석적 접근에 의한 질문을 통해 반응을 유도한다. 가령 경험적 접근의 질문은 작품의 핵심적 내용을 파악하여 그 내용에 관한 질문이 유아의 경험을 반영하여 반응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경험적 접근의 질문 예]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를 읽고 어떤 느낌이 드니?’ ‘너희들도 배를 타 본 경험이 있니?’ ‘ 너희들도 하지 말라는 것을 해 본 경험이 있니?’ ‘너희들도 물에 빠져 본 경험이 있니?’ 등의 질문을 통해 문학작품 속의 등장인물의 이야기를 유아 자신의 경험에 반영하여 반응함으로써 작품의 내용을 다시 상기시키고 그 내용을 유아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음으로써 작품을 더 깊게 의미화하여 흥미를 더 할 수 있다.

 

[분석적 접근의 질문 예]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에는 누가 나왔니?’ ‘동물들이 배를 타기 위해 무라고 했니?’ ‘배 안에서 동물들이 어떻게 했니?’ ‘동물들은 어떻게 되었니?’ 등의 질문을 통해 이야기의 내용과 구조를 더욱 잘 이해하게 되고, 극놀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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