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몰입활동
모엔이 제시한 몰입활동 중 작품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는데,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작가적 전략
작가적 전략은 그림책 내용과 관련하여 유아 개인이 스스로 글을 지어 보는 것이다. 저널, 등장인물에 대한 일기, 내 단어 책, 편지 쓰기, 이야기 지어 책 만들기, 안내 인쇄물 활용, 신문/광고 만들기, 자서전 꾸미기, 등장인물 단평, 동시 짓기, 직업 목록, 가상(상상)하기, 단어 벽 사용하기 등이 있다.
(2) 게임 전략
① 단어 입양하기: 흥미 있는 단어 두 개를 선택하여 각 단어에서 글자를 가져와서 새 단어를 만드는 것이다. 가령 ‘사람’과 ‘모자’로부터 ‘사자’를 만들고 이것을 단어책에 기록하여, 색종이나 색 펜으로 구분하여 목록을 만들수도 있다. 가령 동물 이름은 노란색, 야채 종류는 초록색 등이다.
② 재미 있는 단어 찾기: 그림책 속의 재미 있는 단어를 찾아 배열하고 써 보기도 한다. 책 내용의 주 개념 단어나 어휘를 찾을 수도 있고, 반대되는 단어, 비슷한 단어 찾기 게임으로 확장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부분 가리고 읽기, 문장 재배열하기, 소원 이야기 하기, 제목 빌리기 등의 언어 게임을 할 수 있다.
(3) 이해를 위한 전략
① 소리 내어 읽기: 좋은 그림책을 읽어 주는 것은 유아들이 문어를 경험할 기회를 주기 때문에 책 내용 그대로 등장인물이나 상황의 변화에 따라 실감나게 읽어 주는 것이 좋다.
② 주원문해(SWBS): 주원문해는 SWBS(Somebody, Wanted, But, So)로서 ‘주인공이 원했으나 문제가 있다 그래도 해결되었다.’의 약어이다(Schmidt, 1989; 이경우, 1996). 이것은 나이가 많은 유아에게 적용될 수 있고, 작품을 감상한 후 이야기의 이해를 위해 만들어 볼 수 있다.
③ 큰 책 만들기: 유아들이 좋아하는 책의 내용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각자 그림을 그리게 하여 큰 책으로 만들어 보거나 유아들이 동화를 지어서 큰 책으로 만든다.
④ 다이어그램: 비교와 대조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 속의 상황과 자신의 상황을 비교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를 읽고, ‘엄마가 내게 하지 말라고 하신 것’과 ‘검피 아저씨가 동물들에게 하지 말라고 한 것’을 벤 다이어그램으로 비교해 볼 수 있따.
⑤ 단어 가지 만들기: 읽기와 쓰기의 어휘를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이다. 《알렉산더와 태엽 쥐》를 읽기 전에 ‘생쥐’를 원 중심에 쓰고 가지를 쳐서 각 특징을 써 보고 읽어 본다. 책을 읽은 후에는 이야기와 연관 지어 문장을 완성시키는 단어를 만들어 본다. 이 활동은 단어를 생각해 내고 사용하는 과정이 즐겁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이야기 주고(내용 인식을 위한 전략
유아들은 책은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고, 그림책에는 그림이 있다는 것, 배경과 등장인물이 있으며, 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이야기 구조에 대해서는 사건의 연속, 비교와 대조, 질문과 대답, 운율과 반복, 진술과 정교성, 문제 해결, 원인과 결과가 있는 이야기 등을 읽고 연계활동을 계획하여 이야기 구조와 내용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5) 연출 전략
그림책을 읽고 그에 대한 반응활동을 이야기 내용에 어느 정도 익숙해질 때 적용하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① 읽기 합창: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여러 색의 종이에 읽을 부분을 써 주거나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읽을 부분을 제시해 주고 유아가 맡은 부분을 함께 읽는 것이다.
② 극화활동: 연극, 인형극, 팬터마임을 통해 이야기를 극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책의 내용에 대해 대사 없이 무언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배경음악과 대사를 녹음하여 그에 따라 연극을 하기도 하지만, 함께 대본을 만들고 등장인물의 특징을 논의하여 창의적으로 대사와 제스처를 창안해 내어 표현하는 것도 좋다.
(6) 시각예술 전략
유아들이 그림책의 내용과 관련하여 그림을 그리고, 그림에 글을 꾸며 넣어 내용을 표현하는 활동이다. 세부 활동에는 포스터와 표지판 만들어 보기, 다양한 그림책의 삽화를 관찰하고 감상하기, 프로젝트를 통한 다양한 예술작품 만들기, 그림책의 내용과 관련된 실제물을 가져와서 보여 주거나 교사나 부모가 책의 내용과 관련된 활동을 보여 주는 방법을 활용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