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재주 많은 다섯 친구
① 동화를 들려 준다.
② 동화 속에서 나왔던 다섯 명의 인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단지손이는 어떻게 생겼을까?
- 선생님도 그렇게 생각했어. 손톱도 아주 튼튼하지 않을까?
- 얼굴은 어떻게 생겼을까?
③ 카드를 소개한다.
- 선생님이 이런 카드를 가지고 왔다. 이 카드에 한 명씩 내가 생각한 주인공의 모습을 그려 볼 거야..
- 선생님은 단지손이를 이렇게 그려 봤어.(교사의 카드를 소개)
④ 카드에 어떤 내용을 넣을지 생각을 모아 본다.
- 캐릭터를 그려 넣고 캐릭터를 소개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쓸 수 있을까?
⑤ 가위바위보 스티커를 소개한다.
- 캐릭터카드를 다 만들고 붙이고 싶은 스티커를 붙여 보자.
- 이 스티커를 붙여 놓으면 다른 놀이를 할 수 있을거야.
⑥ 유아들이 자신만의 캐릭터카드를 만든다.
⑦ 캐릭터카드로 자유롭게 놀이를 한다.
Ⅱ. 일곱 개의 별, 북두칠성
① 그림책을 읽는다.
② 하늘의 별이 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이야기를 나눈다.
- 소냐는 왜 하늘의 별이 되었을까?
- 하늘의 별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③ 북두칠성을 보여 주고 무엇처럼 보이는지 이야기 나눈다.
- 하늘에 있는 북두칠성을 보니까 무엇처럼 보이니?
④ 종이에 북두칠성처럼 별 스티커를 붙이고 무엇처럼 보이는지 그린다.
- 북두칠성처럼 별을 붙이고 무엇인지 그려 보자.
- 마음대로 연결해서 특별한 주인공을 만들어 보자.
⑤ 4페이지의 이야기를 기-승-전-결의 구조에 따라 함께 지어 본다.
- 첫째 페이지: “옛날 옛날 ( )에 ( )가 살아났어요.” - 주인공 소개
- 둘째 페이지: ‘사건’이 일어남 – 어딘가에 가거나 누군가를 만남
- 셋째 페이지: ‘사건’이 악화됨 – 사건으로 인해 상황이 벌어짐
- 넷째 페이지: ‘사건’이 해결됨 – 특별하게 끝맺음으로써 하늘의 별이 됨
⑥ 유아들이 만든 이야기를 소개한다.
Ⅲ. 엄마를 화나게 하는 10가지 방법
① 그림책을 읽는다.
② 엄마를 화나게 했을 때가 언제인지 이야기 나눈다.
- 너희들도 엄마를 화나게 한 적이 있니?
- 언제 엄마가 너희에게 화를 내시니?
③ 엄마를 기쁘게 하는 방법을 이야기 나눈다.
- 엄마를 기쁘게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④ 엄마를 기쁘게 만드는 방법이라는 책을 만들어 본다.
- 엄마를 기쁘게 만드는 방법이 들어 있는 멋진 책을 만들어 보자.
- 표지를 쓰고 안에다가 너희가 생각한 방법을 적을 수 있어. 여러 개의 방법이 있는 친구는 계속 종이를 붙여서 여러 장을 만들 수 있어.
⑤ 완성한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