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문학활동-동시1

by ⍣Humpback whale⍣ 2023. 1. 29.
반응형

동시란 동심을 소재로 하여 인간과 사물에 대한 사고와 경험을 함축된 언어로 표현한 것으로 리듬감과 이미지를 특징으로 한다(구인환, 1990). 유아들이 동시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동시가 갖는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 동시짓기의 기본은 동시 감상에서부터 출발하며 소리 내어 감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 좋은 동시란?

-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시

- 유아들의 생활 체험이 녹아 있는 시

- 리듬과 운율이 살아 있는 시

-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들어 있는 시

- 움직임이 들어 있는 시

- 감각적이고 심상이 뚜렷한 시

- 유머가 있는 시

 

※ 낭송기법

- 후렴읽기

- 행별 읽기

- 대화식 읽기

- 누적식 읽기

- 전체 읽기

 

Ⅰ. 비오는 날 무슨 소리를 들었니?

① 우산을 보고 연상되는 것을 이야기한다.

- 이게 뭘까?

- 이걸 보니까 뭐가 생각나니?

 

② 비오는 날 들었던 소리를 모아 본다.

- 비오는 날, 소리를 들어 봤니?

- 비오는 날 너희가 들은 소리는 어떤 소리였니?

 

③ 교사가 비오는 날 들었던 소리를 들려 준다.

- 선생님은 아침에 이런 소리를 들었어. 퐁! 퐁! 퐁! 무슨 소리일까?

- 물웅덩이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소리야.

 

④ 유아가 한 명씩 나와 비오는 날 소리 수수께끼를 낸다.

- 비오는 날 들은 소리를 우리에게 들려줄 수 있니?

- 우리는 친구가 낸 소리가 어떤 소리인지 맞혀보자.

 

⑤ 여러 명의 유아들이 순서대로 나와 비오는 날 소리 수수께끼를 낸다.

- 또 다른 친구가 한번 나와서 수수께끼를 내 볼까?

- 비오는 날에는 여러 가지 소리를 들을 수 있구나.

 

⑥ 녹음기를 소개한다.

- 이게 무엇인지 아니?

- 이건 우리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녹음기야. 이걸로 우리가 <비오는 날> 이라는 동시를 함께 지어 보자.

 

⑦ 녹음기를 이용해 유아들이 낸 의성어를 녹음하여 동시를 만든다.

- 우리 이번에는 이런 재미있는 소리로 동시를 만들어 보자. “선생님이 비오는 날 비오는 날 무슨 소리 들었니? ○○이가 들은 소리”라고 말하면 ○○이가 재미있는 소리를 여기에 대고 말해 줘.

- 우리 차례대로 모두 다 함께 해 보자. 다른 친구들이 어떤 재미있는 소리를 내는지 잘 들어 보자.

 

⑧ 유아들이 녹음한 동시를 다 함께 들어 보며 감상한다.

- 우리들이 지은 동시를 한번 들어볼까?

- 정말 멋진 동시를 지었구나!

 

▴ 확장 활동

☞ 의성어 표현: 배경을 변화시켜 다양한 소리를 표현하도록 한다.

∙동물원에서 동물원에서 무슨 소리 들었니?

∙ 숲속에서 숲속에서 무슨 소리 들었니?

∙ 버스에서 버스에서 무슨 소리 들었니?

☞ 의태어 표현: 인물을 변화시켜 몸으로 동작을 표현한 후 언어화할 수 있도록 한다.

∙ 동물원에서 ○○이가 본 건? / 엉금엉금 거북이

∙ ○○이는 춤출 때 이렇게 춤추지 / 흔들흔들 흔들흔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