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횡단적 방법
횡단적 방법은 현재 다른 연령층의 연구대상들의 특성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연령에 따른 변화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6학년 전 학년의 아동의 신장과 체중의 변화를 보려고 할 때 한 아동의 키와 몸무게가 6년간 자라는 것을 기다려서 측정하는 것이 아니고 1학년 때부터 6학년까지의 아동을 동시에 각 연령층별로 표집하여 측정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종단적 방법은 1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그들이 6년간 성장하는 과정을 매년 측정함으로써 변화를 알아내는 방법을 말한다.
횡단적 방법은 자료를 신속히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표집과정과 규준설정, 통계적 절차 등에서 고려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다.
각 연령집단이 동등한 표집이라고 했을 때, 상위 연령집단의 행동이나 특성은 하위 연령집단이 동등한 연령에 도달했을 때 똑같이 나타나리라는 것을 전제로 하게 된다. 이러한 전제하에서 동일 집단이 각 연령시기에 도달하기를 기다리지 않고 동일 시기에 다른 연령층의 행동을 상호 비교하게 된다. 따라서 표집의 문제, 다른 요인들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는 연구 설계와 통계적 방법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발달적 연구에서 많은 연구들이 횡단적 방법을 쓰고 있지만 연구결과의 해석과 타당성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필요하다.
■ 종단적 방법
종단적 방법은 동일한 연구대상을 일정한 기간 계속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함으로써 연구에서 관심을 두고 있는 변인의 특성을 시기에 따라 추적하여 연구하는 방법이다.
동일한 연구대상을 오랜 기간 추적하여 연구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노력과 정비가 필요하게 되며, 연구대상의 탈락이나 변화, 비협조적 태도 등의 문제가 따르게 된다. 이러한 어려운 점이 있으나 서로 다른 여러 집단을 연결하는 횡단적인 방법에서는 얻을 수 없는 성장의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종단적 연구의 대안으로써 회상적 종단연구법도 적용되고 있다. 현재의 연구대상자로 하여금 과거의 행동을 회상하도록 하거나 과거의 기록자료 등을 활용하여 과거의 행동과 현재의 행동을 관련시켜보는 방법이다. 이때 따르는 문제로는 기억이 왜곡될 수도 있고, 과거의 기록 역시 여러 가지 편견에 의해서 기록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편견이 포함된 자료에 의존하게 된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또한 연구대상자의 선정에 따르는 문제 역시 연구결과의 해석과 일반화에 제한을 주게 된다. 종단적 방법을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모집단 추출의 곤란, 즉 연구의 장기화로 인하여 처음에 대상이었던 자가 탈락되어 간다.
② 피험자, 부모, 학교, 연구자 간의 바람직한 관계의 유지, 특히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상황의 변화가 일어난다.
③ 대상자의 동기유발, 즉 기계적으로 응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협조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몇 달 후나 몇 년 후에 재측정할 때 충분한 자극을 줄 필요가 있다.
④ 측정의 체계적 오차, 즉 검사 실시와 채점에서 일어날 오차를 고려한다.
⑤ 다른 연령수준에서 사용한 검사의 비교 가능성과 불확실한 심리학적동질성(특히 연령범위가 아동 초기에서 청년기까지일 때)을 고려한다.
⑥ 집단의 불균등한 경험, 즉 측정의 결과에 영향을 주는(그러나 특성 자체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요인, 예컨대 표준화검사를 받기 이전의 경험에서의 차이 같은 것이 다르다.
⑦ 자료의 기록과 처리, 예를 들면 훈련받지 못한 초보자보다는 훈련받은 전문가가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점
일반적으로 이러한 종단적 방법은 오랜 기간에 걸쳐 측정하게 되므로 시간과 자원이 많이 소요되지만 발달연구에서는 바람직한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의 통합방법
순수한 종단적 연구나 횡단적 연구의 어느 하나에 의존하는 경우 연령에 따른 변화가 표집의 특수성, 시기에 따른 각종 요인의 작용 등에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대상자의 연령과 측정 시기, 측정 연령 등의 영향이 명료하게 분리되어 분석·연구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두 기본적 방법을 통합함으로써 보다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전략으로서 종단적·연속적 방법, 횡단적·연속적 방법, 시차적·연속적 방법 등이 제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 시차적·연속적 방법에서는 출생연도가 다른 집단으로부터 계속적인 새로운 표집을 함으로써 각각 다른 연령집단들을 비교하게 된다.
여기에서는 종단적 연구에서처럼 동일 연구대상에 대한 반복적인 측정을 하지 않고서도 연령에 의한 변화와 특정의 시기에 따른 영향을 비교해 볼 수 있게 된다. 특히 역사적·문화적 영향에 관한 정보를 다른 연구방법보다 더 적은 자료수집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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