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의 발달적 역할
부모역할은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하는데, 자녀가 영야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일 때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이 각각 다르다. 이러한 부모의 역할을 '발달적 역할'이라고 한다. 자녀의 성장과 함께 변화하는 부모기의 역할과 관련하여 갈린스키(Galinsky, 1987)는 태아에서부터 18세까지의 자녀를 둔 부모 228명을 면담하여 다음과 같이 부모기의 단계를 도출하였다. 부모기의 단계는 부모상 정립단계, 양육단계, 권위단계, 설명단계, 상호의존단계, 떠나보내는 단계이다.
1) 제1단계 : 부보상 정립단계(image making stage)
부모상 정립단계는 임신기간 동안 자신의 신체, 심리 변화에 적응하며 부모기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태아와 애착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며 출산을 준비한다. 임신 후 첫 3개월 동안 임신을 수용하며, 4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는 태아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자신의 부모와의 관계를 평가하고 동일시하는 과정을 보내며, 배우자의 관계 및 미래의 역할에 대한 이미지도 가진다.
2) 제2단계 : 양육단계(nurturing stage)
자녀의 출생에서부터 생후 2년까지의 시기로, 이 단계의 주요 과업은 자녀와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다. 출산 직후 부모의 첫 번째 과업은 갓 태어난 아기가 자신의 자녀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부모는 아기와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에서 아기가 분리되거나 결속되는 양극단을 경험한다. 또한 아기의 출생으로 가족의 균형이 깨지면서 부모는 자녀와 가족들 간의 관계를 재정립해야 한다. 양육단계의 부모는 시행착오를 거듭하는데, 일관성 있는 양육이 중요하다.
3) 제3단계 : 권위단계(authority stage)
권위단계는 만 2세에서 4~5세에 해당되는 시기로, 자녀는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능력이 함양된다. 권위단계의 부모는 새로운 차원의 책임감을 느끼며, 부모의 권리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등에 대한 기준을 결정해야 한다. 부모의 권위를 형성하는 과정은 실수와 수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특히 자녀를 이해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권위를 형성하는 단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부모 등 주변 사람의 지지가 필요하며, 자녀의 변화에 따라 부모가 변화할 줄 알아야 한다. 이 단계의 마지막 부분에서 부모는 완벽한 부모가 되겠다는 이미지를 재평가하면서, 자신과 주변 사람들 모두에게 결함이 있음을 이해하게 된다. 부모는 완벽할 수 없으므로 자녀가 더 이상 자신의 부속물이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체계임을 인정하게 된다. 이시기의 주요 과업은 자녀가 올바른 성역할 개념과 성정체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4) 제4단계 : 설명단계(interpretive stage)
자녀가 5세경부터 12~13세까지인 초등학생에 해당되는 시기로, 아동기의 마지막이자 청소년기의 새로운 기대에 대한 접근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시기 부모의 주요 과업은 자녀에게 세상을 설명해 주는 것이다. 자녀의 질문에 답하고 필요로하는 기술과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부모는 부모기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따져 보며 부모 자신의 부모기에 대한 이미지를 평가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한다.
5) 제5단계 : 상호의존단계(interdependent stage)
자녀가 청소년기에 들어서는 시기로, 부모는 권위형성기에 부딪혔던 자녀의 행동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 단계의 부모는 거의 성인이 되어 가는 자녀와 함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기존 이미지를 버리고 새로운 권위관계를 정립하고 이에 정응해야 한다. 자녀의 성에 대한 이해, 자녀의 정체감 수용하기, 성장한 자녀와의 새로운 유대감 형성 등이 이 시기 주요 과업이다.
6) 제6단계 : 떠나보내는 단계(departure stage)
자녀가 청년기에 해당되는 시기로, 부모는 자녀가 언젠가는 자기 곁을 떠날 것이라는 생각을 해 왔으나, 실제로 그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는 시기이다. 부모의 엄격한 통제는 완화된 통제로 바뀌고, 자녀가 변화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모든 경험을 되돌아보게 된다. 이 시기 부모의 주요 과업은 자녀의 독립에 대해 준비하는 것이다. 부모는 성장한 자녀의 정체감을 수용하며, 성인이 된 자녀와의 관계에서 부모로서의 이미지를 재정립한다.
■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
부부는 남편 또는 아내로서의 역할만 수행하다가 자녀의 출생으로 아버지 또는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자녀는 무력한 상태로 태어나고 책임있는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여러 해 동안의 양육을 필요로 한다. 부모는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대하는 사람으로서, 자녀의 양육과 교육을 담당하고 인성을 형성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부모는 자녀에게 최초의 인적 환경으로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역할은 자녀에게 신체적 안전과 생존을 위한 의식주 등의 기본적인 자원 제공 및 사랑과 애정을 주는 것이다. 또한 자녀에게 사회적 가치를 가르치고, 사회에서 자율적인 성인으로서 기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부모는 자녀를 잘 키우기 위하여 예전에 자신이 받았던 부모역할을 그대로 수행해야 할지 아니면 새로운 역할 수행을 시도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1) 아버지 역할
전통사회에서 아버지는 경제적 책임과 함께 자녀로 하여금 사회생활에 필요한 가치를 획득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맡았다. 아버지는 경제적 책임자, 부양자로서 도구적 역할이 강조되었다. 그러나 산업화, 도시화로 대표되는 현대사회는 부모의 역할 수행에도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다. 과거 전통사회가 자녀의 보호와 양육을 어머니에게 점담시킨 것과 달리, 현대사회는 아버지의 참여와 책임을 요구한다. 즉, 과거 전통사회의 부모역할이 도구적 역할과 정서적 역할로 뚜렷이 이분화되었다면, 현대사회의 부모역할은 비록 기본적 차이가 크게 변하지는 않았지만 점점 공유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는 전통적인 아버지 역할에서 벗어나 자녀양육에 참여적이고 지지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새로운 아버지상이 요구된다.
새로운 아버지상이란 자녀양육에 참여하는 아버지로서, 가정에 일정한 수입을 제공하며 동시에 자녀와 시간을 보내는 아버지로 묘사할 수 있다. 일차적 양육자로서의 아버지 역할이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중요하다고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실제로 자녀와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유형 등은 어머니와 차이를 보여 자녀양육 역할에서 부부간 전문화가 나타나고 있다. 자녀와의 활동유형에서 어머니는 인형이나 퍼즐 등 놀잇감을 중심으로 조용히 상호작용하며 언어적 자극을 많이 제공한다. 반면, 아버지는 보다 새롭고 예측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며, 뒹굴고 뛰어다니고 몸을 부대끼는 등의 거친 신체적 자극을 많이 제공한다. 아버지가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신체적 자극은 아동으로 하여금 보다 큰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힘을 가지도록 한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버지는 자녀의 자립심을 키우는 데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아버지가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집안의 자녀는 폭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적고, 지능지수가 높으며, 절제력과 사회적응력이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어머니에게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자녀의 초기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부부의 부모역할 수행능력도 개선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어머니와 아버지가 자녀의 양육과 교육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것이 현대사회의 바람직한 부모역할이라고 제안할 수 있다.
아버지의 역할 개념 비고
전통적 개념 | 진보적 개념 |
- 자녀의 목표 설정 - 자녀를 위해 일함 - 자녀에게 무엇이 좋은 것인 지를 지도 - 아버지는 항상 옳고 강함 - 자녀의 순종을 요구 - 의무감으로 부모가 됨 |
- 자녀의 자율적인 행동 강조 - 자녀와 자신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 - 자녀의 성숙된 행동을 증가시킴 - 부모되기를 선택 |
2) 어머니 역할
전통적으로 어머니는 가정에서 애정적, 표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자녀의 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대행자 역할을 담당하였다. 일반적으로 어머니는 자녀와의 애정적, 정서적 관계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다 큰 책임감을 가지며, 어린 자녀에게 따뜻한 보살핌과 편안함, 안락함을 제공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사회변화에 따라 역할 선택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여성이 결혼해서 주부, 어머니가 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현대사회는 취업모의 증가로 가족의 경제적 부양을 부부가 공동을오 책임지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어머니가 취업한 경우에도 자녀양육과 사회화 역할은 어머니에게 우선적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취업모는 직업과 자녀양육의 역할을 모두 수행해야 하는 이중역할 부담을 안고 있다. 대부분의 취업모는 직업과 자녀양육이라는 이중역할 수행에서 많은 갈등과 어려움을 경험하며, 결국 일을 포기하거나 갈등 속에서 일을 계속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어머니 역할에 대한 전통적 가치관에서 현대적 가치관으로의 변화를 살펴보면 어머니의 역할이 전통적 개념에서는 엄격히 분리되어 있는 반면, 진보적 개념에서는 상당 부분 공유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머니 역할 개념 비교
전통적 개념 | 진보적 개념 |
- 가사 의무(요리, 청소, 빨래) 수행 - 자녀의 신체적 욕구 충족 - 자녀에게 규칙적인 습관 훈련 - 자녀에게 도덕교육 수행 - 자녀의 훈련을 담당 |
- 자녀가 자신감과 자율성을 가지도록 훈육 - 자녀의 정서적 욕구 격려 - 자녀의 사회성 발달 격려 - 자녀의 지적 성장 자극 - 자녀에게 올바른 양육환경 제공 - 자녀의 발달적 욕구에 관심 제공 - 이해심을 가지고 자녀훈육 |
이러한 사회적 흐름 가운데 최근 육아의 사회화라는 관점에서 취업모의 자녀양육 문제를 국가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국가가 취업모의 자녀양육 문제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며, 어머니 역할에 대한 사회적 도움과 지원이 국가의 정책사업으로 다루어지는 실정이다. 한편 젊은 부부들에게 자녀양육은 부부 공동의 챔임이라는 개념이 차츰 일반화되고 있다.
< 부모교육, 김진경 · 서주현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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