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건표집법의 활용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는 교실에서 영유아들이 나타내는 특정 행동을 보다 자세히 이해하고 싶은 경우가 많다. 특정 행동이 일어나는 빈도보다는 특정 행동이나 사건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이해하고자 할 때는 사건표집법이 매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유아가 자주 우는 행동을 하는 경우, 교사는 우는 행동이 언제, 어느 장소에서 무슨 이유로 빈번히 일어나는지 궁금해하게 된다. 이럴 때 교사는 사건표집법을 이용하여 유아의 우는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사건표집법은 관찰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나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기록하는 방법으로 교실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사건표집법은 정해진 시간에 발생하는 사건의 유무를 기록하는 시간표집법과 달리 고나찰자가 관심을 갖는 특정 사건에 초점을 둔다. 예를 들어 관찰자가 유아의 공격적인 행동을 연구하고자 하면, 공격적인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이를 사건표집법으로 기록할 수 있다.
사건표집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사건을 정하고 그 사건이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기록방법에는 첫째, 코딩 체계를 택하거나, 둘째, 이를 기술하거나, 셋째, 코딩과 기술을 모두 기록하는 방법이 있다.
사건표집법은 크게 빈도사건표집법과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빈도사건표집법은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기록하는 방법으로 발생빈도를 알 수 있다. 반면,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빈도사건표집법과 달리 특정 행동의 발생횟수뿐만 아니라 특정 행동에 대한 질적인 측면의 정보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양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빈도사건표집법과 다르다.
■ 빈도사건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알고자 할 때 사용한다. 관찰지에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빈도로 기록한다. 교실 내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사는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그 발생 유무를 관찰기록지에 표시하면 된다. 빈도사건표집법과 시간표집법은 특정 행동의 발생 유무를 알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시간표집법은 정해진 시간 간격 내에서의 특정 행동의 발생 유무를 체크하고 사고빈도표집법은 특정 행동이 발생했을 때 기록한다는 점에서 크게 다르다.
■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ABC narrative event sampling)은 관찰자가 관심을 갖는 특정한 행동이나 사건을 관찰 대상 행동(target behavior)으로 정하여 교실에서 관찰 대상 행동이 발생했을 때 행동(behavior)을 기술할 뿐만 아니라 관찰대상 행동 전에 발생한 사건(antecedent event)과 관찰 대상 행동 발생 이후에 나타난 일들(consequence)을 자세히 관찰하영 기술하는 방법이다.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시간표집법과 달리 시간의 제약 없이 특정 행동의 발생빈도뿐만 아니라 특정 행동과 그 행동 발생의 전후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특정 행동의 원인을 알려고 할 때는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이 적합하다.
ABC서술식 사건표집법은 시간표집법과는 달리 비교적 자주 나타나지 않는 행동도 관찰 가능하다. 연구자는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또는 사건을 정하고, 언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관찰하고 기록할지를 정한다.
관찰하고자 하는 사건이나 행동발생 이전의 상황을 기록하고, 관찰자가 관심이 있는 사건을 기술한 후 사건발생 후 일어난 결과를 순서대로 기록지에 적으면 된다.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특정 행동뿐만 아니라 그 행동의 전후 사정을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 빈도사건표집법과 다르다. 즉, 교사가 관심을 가지는 행동에 대한 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빈도사건표집법이나 시간표집법에 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