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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화의 기초-3

by ⍣Humpback whale⍣ 2023.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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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화의 조력자

부모는 유아에게 첫 번째 보호자이기 때문에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형제, 친구, 가족 외의 다른 사람들과 TV 역시 유아의 관점을 확장시켜 준다.

 

1. 부모

부모의 양육태도는 유아기 동안 투입(introjection)이라 불리는 심리적 기제의 발달을 돕는다. 특히 초기의 애착은 신뢰감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애착은 음식이나 애정의 표현 정도에 기초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사회적 환경에 관련된 다음과 같은 기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 유아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 일관성 있게 욕구를 적절히 즉각적으로 충족시켜 주는 것

✔ 주어진 것은 어느 것이나 그에게 알맞고, 거절된 것은 보다 좋은 상황을 위해 미루어졌다는 것을 깨닫는 것 등

 

이 세 가지 개념을 내면화한다면 유아는 환경에서 사람을 신뢰하고 세계를 애정 어린 장소로 보게 될 것이다.

 

두 살 된 유아는 배설을 억제하고 내보내는 두 기본과정을 통제할 능력을 갖게 된다. 부모가 유아의 개인적인 시간 간격이나 속도를 중요시하고, 유아가 억제할 수 있을 때까지 배변훈련 시작을 기다리고, 심리적으로 협조할 준비가 되어 있으면 유아는 사랑받고 수용되고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안심하게 될 것이다. 즉, 유아는 자율성과 통제가 부모에 의해 위협받지 않는다고 느낀다. 유아는 자율성이 존중받지 못하면 자신의 생애에서 중요한 사람들을 위협적이고 지배적인 것으로 보게 될 것이다.

 

이 시기 동안 부모의 가장 중요한 책임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무너뜨리지 않고 자아통제와 협조적 행동으로 점차 이끄는 것이다.

 

학령 전기는 계속적으로 새로운 과제를 계획하고, 일을 시작하고, 새로운 상황을 다루는 시기이다. 유아들이 죄책감을 느끼거나 수행을 잘하지 못한다고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성공할 수 있는 과제로 이끌어야 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나이 많고 더 능력 있는 형제나 또래들에게 강한 경쟁심을 느끼므로 부모는 유아에게 이상적인 모델로 나이 많은 유아를 두지 않아야 한다. 왜냐하면 나이 많은 유아와 같은 수행을 할 수 없으므로, 그것은 좌절적인 목표가 되기 때문이다. 부모는 나이 많은 형제에게 유아를 돕도록 함으로써 그들이 하고 있는 일에 관심을 보여 주고 유아가 행한 것을 조롱하거나 비웃지 않음으로써 그들이 서로 좋은 감정을 품도록 지도할 수 있다.

 

학령기 동안 유아는 무엇인가 잘하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 부모의 책임은 우선 유아가 학교에 갈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그런 준비는 공동체 안에서의 경험, 부모와 자녀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 대화, 많은 재료를 사용할 기회의 제공, 다른 아이와 사회적 접촉을 가지는 기회 등을 포함해야 한다.

 

일단 유아가 학교에 들어가도 부모는 모든 교육적 책임을 학급에서 대행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근면성을 발달시키는 것은 유아-부모-교사의 노력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다.

 

2. 형제

형제자매는 유아가 처음 만나는 놀이 친구이다. 형제와 함께 자라는 것은 여러 이점을 갖는데, 유아는 형제 사이에서 협동하고 협상하는 기술을 실천해 보고, 세력권을 형성하며, 다른 사람의 욕구와 감정을 배우게 된다(홍순정 외, 2010).

 

출생 순위와 관련해서는 일반적으로 큰 자녀는 더 보호적이며 양육적이고, 막내는 연장자와 협상하는 것을 통하여 더 많은 사회기술을 발달시키고 호감을 받는 경향이 있다. 중간의 아이는 자신이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형제 사이의 친밀감이나 적대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요소는 부모의 사랑과 주의를 받으려는 욕구 때문에 생기는 경쟁의식이다. 만일 부모가 편애를 하고 비교하면 경쟁의식은 더 지속된다. 두 번째 요소 개인의 성격이다. 때로 반대되는 것에 매력을 느끼기 쉬운데, 예를 들어 조용한 아이는 시끄럽고 생동적인 것에 매혹되기도 한다. 또한 재능이 없는 아이들은 재능이 뛰어난 형제들과 활동하는 데 긍지를 느낀다. 세번째 요소사회의 태도이다. 아이들은 보통 같은 나이 또래와 교제한다. 이 제한된 상호작용은 나이차가 많이 나는 형제 사이에서 가질 수 있는 밀접한 관계를 갖지 못하는 현상을 가져온다.

 

3. 또래

유아들 사이에 참여하려면 이에 관련된 기술이 필요한데, 그것이 거듭 실패하면 위축과 부끄러움을 갖게 될 수 있다. 사회기술 훈련을 형성하는 데 있어 직접적인 조정이 필요하다. 유아들이 다양한 사회장면에서 다른 사람이 사용한 전략들을 알게 해 주어야 한다. 부모와 다른 보호자는 유아에게 필요한 사회적 기술이 제시되도록 훈련을 계획해야 한다.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고 발전되었음을 알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홍순정 외, 2010).

 

유아가 좋아하는 친구들의 특성

좋아하는 유아 싫어하는 유아
✔ 도움을 주며, 친절·협조적·수용적이다.
✔ 요구되는 주의와 인정을 줄 수 있다.
✔ 공통적 관심을 갖는다.
✔ 호감이 가는 물건을 소유한다.
✔ 가까이 산다.
✔ 성공적으로 갈등을 해결한다.
✔ 공격적·적대적이다.
✔ 물건을 빼앗아 간다.
✔ 규칙을 깨고 금지된 행동을 한다.
✔ 진행 중인 활동을 중단시킨다.
✔ 친구를 비웃는다.
✔ 다른 사람을 무시한다.
✔ 집단에 관련된 행동을 이상하게 본다.

다른 친구들이 자기를 좋아하는 것을 아는 것은 유아에게 자신감, 가치감, 자아존중감을 준다. 친구에게 인정받는 것은 또한 정체감과 위치를 알게 한다(자신이 누구인가, 단체 내에서 자신의 위치의 중요성 등).

 

친구는 가족에 의해 지니게 된 원리들의 중요성을 보충하고, 기준과 가치들의 원천이 된다. 유아는 또래 친구들을 보면서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해야 하는가를 배우고 기본적인 생활기술을 수행하는 법을 배운다.

 

초등학교 아이들은 좋은 친구를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가까운 친구는 아동이 다른 사람의 감정에 민감해지고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 놓을 수 있는 능력에 기여한다. 우정을 통해 아동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돕고, 협동하려는 욕구를 발달시킨다.

 

아동이 상위 학년이 되면 친구는 더 중요해진다. 그들은 모델, 상담자, 비평가, 동료로서 돕는다. 이런 사회적 교환을 통해 생애를 통해 중요한 ‘주고 받기’의 기술을 배운다. 성공적인 또래 친구는 자신의 개성을 의생시키지 않으면서도 집단에 참가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친구이다.

 

나이가 많은 아동이 더 어린 아동과 함께 놀 때는 지도력을 나타내고, 나이 어린 아이는 수용적 역할을 더 많이 한다. 이 상황은 상호 이익이 될 수 있다. 나이가 든 아동은 활동을 이끄는 경험을 하고, 경우에 따라 또래들 사이에서보다 나이 어린 아이들 사이에서 더 높은 지위를 즐긴다. 그리고 나이어린 아이들은 성인보다 다른 아동의 설명을 더 쉽게 이해하며, 자신보다 약간 나이가 많은 아동의 행동이나 생각을 더 모방하고 싶어한다.

 

4. 텔레비전

전문가들은 TV에서 폭력을 보는 것이 공격적 행동을 증가시킨다는 점에 모두 동의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어떤 사람들은 폭력을 보는 것이 긴장을 완화·정화시켜 준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반복된 폭력에의 접근이 다른 사람의 고통에 덜 민감하게 만들고, 개인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폭력적인 것을 생각하게 한다고 한다. 일련의 연구들은 폭력이 폭력을 키운다는 이 이론을 지지한다(Liebert and Poulos, 1976). 한 연구에서는 폭력적인 만화를 본 아동들이 TV로 사회적인 이야기를 본 아동들보다 더 높은 공격성 수준을 나타냈다.

 

긍정적인 면에서 TV는 아동의 세계를 확장시킨다. 언어에의 계속적인 접근은 아동이 어휘를 넓히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TV를 과도하게 시청하면 소리나 영상 중 하나를 무시하고 교실에서 제시되는 것의 많은 부분을 놓치게 될지 모른다. TV는 짧은 단편, 빠른 행동, 빠른 삽화로 구성되고 독서는 지속적인 생각과 집중을 요하기 때문에 지나친 TV 중독은 읽기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TV가 어린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지는 아동이 어떤 프로그램을 보는지, TV 외에 참가하는 다른 활동이 다양한지 등에 따라서 달라진다. TV는 보호의 대체물도 아니고 아동을 돌보는 기계가 되어서도 안 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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