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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역할 이해 : 성 역할 개념의 발달과정과 성 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by ⍣Humpback whale⍣ 2022.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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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 역할 개념의 발달과정

1) 성 역할 정체성의 발달

성 역할 정체성은 자신이 남성이거나 여성임을 알고, 이러한 성이 시간과 상황의 변화에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콜버그(Kohlberg, 1966)는 유아가 성 정체성, 성 안정성, 성 항상성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성 역할 정체성을 발달시킨다고 보았다(Shaffer, 2008).

 

(1) 성 정체성

성 정체성은 유아가 자신의 성별을 인식해 여성 또는 남성으로 명명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자기가 속해 있는 특정한 성을 알고 다른 사람들의 성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개인의 자아정체감을 구성하는요인이 된다.

 

2~3세경이 되면 유아는 자신이 여자인지 남자인지 구별하면서 성별에 따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에 따라 사람들이 여자인지 남자인지를 인지하고 말할 수 있게 된다(Shaffer, 2008). 이때는 머리 모양, 옷차림 등의 외양의 차이를 단서로 성별을 구분한다. 따라서 옷차림이나 머리 모양 등을 바꾸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성별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성 안정성

성 안정성이란 성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안정적인 것임을 아는 것을 말한다. 4~5세경이 되면 유아는 시간이 지나도 성별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Shaffer, 2008). 이로 인해 남아는 자라서 아버지, 할아버지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여아는 자라서 어머니, 할머니가 된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러나 여전히 성별을 구분하는 단서를 해부학적 특성이 아닌 외부에서 찾아 머리 모양이나 옷차림 등이 바뀌면 성별이 바뀐다고 생각한다.

 

(3) 성 항상성

성 항상성이란 성은 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타고난 성은 시간의 변화뿐 아니라 상황적으로도 안정적이라는 것을 아는 것을 말한다. 5~7세경이 되면 유아는 성은 변할 수 없는 속성임을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남자가 머리를 길러도 여전히 남자이고 여자가 군복을 입어도 여전히 여자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Shaffer, 2008).

 

2) 성 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성 역할 고정관념은 한 문화권에서 규정 짓는 여성과 남성에 대한 속성으로, 성에 따른 외모, 행동양식, 말씸, 감정표현 방식 및 기타 특성에 대한 생각을 의미한다. 성 역할 고정관념은 아주 어린 시기부터 형성된다. 유아는 2~3세경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는 시기에 성 역할 고정관념을 습득하기 시작한다(Shaffer, 2008). 성 역할 고정관념은 유아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더욱 강해져 4~7세경 유아는 동성 집단을 좋아하는 반면 이성 집단은 부정적으로 보며 놀잇감, 옷차림, 직업에 대한 성 역할 고정관념이 강하다(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12).

 

또한 동성 친구들끼리 놀려고 하고, 반대 성에 대해 편견을 보이며 배제하는 행동을 한다(Powlishta et al., 1994). 아동기 후반에는 성 역할에 대한 생각이 유연해지고 사회에서 성 역할은 보다 다양하고 복잡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성 역할은 사회에서 만든 규정이므로 도덕적 원칙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황해익 외, 2015).

 

성 역할 고정관념은 남아나 여아 모두 같은 과정을 거쳐 발달하지만, 남아가 여아에 비해 강한 성 역할 고정관념을 형성하여 남아는 여성적인 놀잇감이나 활동을 좋아하지 않는 반면, 여아는 남성적인 놀잇감에도 관심을 보인다(이기숙 외, 2015; Bussey & Bandura, 1992).

 

■ 성 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의 성 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생물학적 요인 외에도 부모, 형제, 또래 및 교사, 대중매체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유아에게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 및 태도를 강화하거나 통제를 함으로써 통합적으로 유아의 성 역할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통 6세경까지 부모가 유아의 성 역할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되며, 이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또래, 교사,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증대된다(교육인적자원부, 2004).

 

1. 생물학적 영향

성 호르몬의 차이가 남녀의 성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남성 호르몬 치료를 받은 산모의 여아는 훨씬 활동적이고 놀이 친구로서 여아보다 남아를 선호했으며, 인형보다 장난감 총을 좋아했고 외모에 관심이 없었다. 또한 같은 치료를 받은 남아들은 다른 남자 형제보다 더 거친 놀이를 했다(Santrock, 1981, 정옥분, 2006 재인용).

 

2. 부모 및 형제의 영향

부모는 자녀가 어떤 행동을 하면 자녀의 성별에 따라 다른 태도와 반응을 보여 유아의 성 역할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부모는 남아는 남성답게 여아는 여성답게 기르고자 한다. 따라서 남아에게는 절제력, 용감함, 강함을 강조하고, 여아에게는 친절, 부드러움, 예의바름, 배려심 등을 기대한다(Brody, 1999).

 

부모의 성 역할 고정관념은 어머니보다 아버지가 더 강한 경향이 있다. 아버지는 자녀에게 성별에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어머니보다 더 장려하고, 딸보다 아들과 활동적인 놀이를 더 많이 하며, 더 엄격하게 대한다(Lytton & Romney, 1991). 또한 어머니의 성 역할 고정관념이 강할수록 여아의 성 역할 고정관념이 강하다(이윤정, 성소영, 2013).

 

유아 대상의 양성평등의식 조사에서 유아의 성 역할 고정관념은 가사활동영역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이는 부모의 이분법적 성 역할이 유아에게 그대로 모방됨을 보여 준다. 실제로 부모가 성 역할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갖거나 아버지가 집안일과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자녀의 성 역할 고정관념은 덜하다(Shaffer & Kipp, 2014). 따라서 부모는 유아가 평등한 성 역할을 학습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한다.

 

형제도 유아와 가정에서 함께 성장하고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성 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같은 성의 형제가 있으면 함께 놀이하는 과정에서 성에 적합한 행동을 빨리 습득하게 되어 성 역할 발달이 빨리 이루어진다. 언니가 있는 여아는 더 여성적 행동을 하는 반면, 형이 있는 남아는 더 남성적인 행동을 보인다(이기숙 외, 2015).

 

3. 또래 및 교사의 영향

또래는 놀이친구이고, 성 역할 모델이자 강화자이며, 평가의 준거자로서 유아의 성 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유아는 동성 친구와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며 함께 놀이하면서 성에 적합한 행동을 배우고 실행한다. 또한 동성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동일시하며 자기 성에 적합한 행동은 보상하고 그렇지 않은 행동은 비판하면서 자연스럽게 성 역할 태도와 가치를 학습한다.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는 기관에서 교사를 모델 삼아 모방이나 동일시를 통해 성 역할을 발달시킨다. 교사의 성 역할 태도는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자신의 성 역할에 대한 신념에 따라 유아에게 성 역할을 장려하기도 하고 억제하기도 한다. 성 역할 고정관념을 가진 교사는 적합한 행동을 권장하고 부적합한 행동을 제재하며, 그렇지 않은 교사는 유아가 놀이에 골고루 참여하도록 안내하는 태도를 보인다(이기숙 외, 2015; 박찬옥 외, 2015).

 

유아교사는 여성의 특성과 성품으로 유아를 대하는 경향이 있다. 손원경과 손유진(2007)에 의하면 유아교사는 남아는 ‘용감한’ 혹은 ‘빠른’과 같은 행동적인 특성으로 표현하였고, 여아는 ‘예쁜’이나 ‘귀여운’과 같은 외모에 대한 설명과 ‘따뜻한’ 혹은 ‘다정한’ 등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것으로 표현하였다. 즉, 유아교사의 성 역할 개념은 고정적이고 생물학적인 특성과 다르지 않음을 보여준다.

 

또한 유아교사는 남아보다 여아를 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오경희, 2005). 오경희(2005)에 의하면 유아교사는 남아보다 여아의 활동을 더 선호하고 관심을 표명하였다. 이것은 남아의 활동이 여아의 활동에 비해 거칠고 교사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사의 이러한 선호와 관심이 실제로 유아의 젠더(gender) 구별짓기에 영향을 미친다(오경희, 2005).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라서도 유아를 대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교직 경험이 적은 교사는 남아가 남성 선호 행동을 할 때, 여아가 여성 선호 행동을 할 때 더 관심을 보이고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한다(Fagot, 1981). 즉, 경험이 적은 교사일수록 자신의 성과 일치하는 유아에게 관심을 보이고 상호작용을 많이 한다.

 

유아교사가 여성이라고 해서 반드시 남아가 관심을 덜 받는 것은 아니다. 오경희(2005)에 의하면 유아가 적극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도록 미리 세심한 준비를 한 뒤에 이루어진 활동에서 유아교사는 남아의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로 인해 남아가 교실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일이 나타나게 되었다. 결국 남아는 교사의 관심이 어떠하냐에 따라 활동의 정도가 달라지며 교사와 함께 참여하는 활동에서 더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즉, 유아교사의 행동은 남아에 비해 여아에게 더 많은 관심과 호의 감정을 보이지만(Hartley, 1987) 유아교사가 상호작용 하는 과정에서는 여아보다 남아에게 더 많은 관심과 상호작용을 보인다(Stanworth, 1984)는 것이 설득력 있다

 

이와 달리 이연선(2006)에 의하면 여아는 남아에 비해 또래집단 구성이 안정적이다. 이연선(2006)은 남아는 또래집단에서 권력 확보와 유지를 위한 경쟁 구도로 설명하지만 여아는 또래 유아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지속하려는 특징을 보인다고 한다. 즉, 남아는 또래집단에서 상호 세력의 관계를 형성하고 위계적인 관계를 보여 주므로 갈등이나 경쟁이 자주 나타날 수 있고 심리적 위축이나 불안이 또래관계에서 표출될 수 있으므로, 유아교사는 남아의 또래집단에서의 상호작용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4. 교수학습 자료와 대중매체의 영향

그림책, TV, 인터넷, 영화 등은 유아의 성 역할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는 TV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의 행동을 반복적으로 접하면서 성 역할 개념에 영향을 받는다. 대중매체는 시각적으로 자극적일 뿐 아니라 주인공이나 캐릭터가 매력적이고 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아는 주인공의 행동, 성격, 태도 등을 따라하게 된다.

 

유아가 자주 보는 그림책이나 만화의 경우 남성 인물은 왕, 군인, 기술자, 탐험가, 애국자 등으로 등장해 용기 있는 행동, 정의 실현, 고난의 극복 등을 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여성 인물은 공주, 왕비, 예술가, 교육자 등으로 등장해 효, 사랑, 권선징악 등을 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12). 특히 TV 속 유아 프로그램에서는 여성 등장인물은 실내에서 조용히 놀거나 수동적이고 감상적인 행동을 보이는 반면, 남성은 주로 전문적이고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주요 인물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다(Signorielli, 2001).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것은 이름이다. 남성의 이름은 강하고 성취지향적이고 번영을 이루며 남성적이라고 여겨지는 어감이나 표현이 많다. 그러나 여성의 이름은 유순함, 복종지향, 아름다움, 어짐을 추구하는 경향이 많다. 남성이 여성 이름, 여성이 남성 이름을 가진다면 사회에서 놀림감이 되기도 했지만 요즘은 사회문화적 속성을 반영하기보다 개별적 속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는 또 다른 특징은 색상이다. 남성은 빨간색이나 노란색과 같이 밝은색을 선호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으며 청색이나 남색, 회색 등과 같이 강하다고 여겨지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사회문화의 특징이다. 또한 여자는 빨강, 분홍, 노랑 등의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사회 분위기이다.

 

또한 남성다움과 여성다움도 사회문화적인 속성이다. 남성다움(manhood, masculinity)이란 남성이 남성으로서 보여 주는 역할로, 형광등이나 백열등이 고장 나면 이를 교체하는 것이나 무거운 물건을 번쩍 들어 옮기는 것, 마음이 넓어서 화를 잘 내지 않는 것 등과 같은 것이다. 반면 여성다움(femininity, muliebrity)은 여성이 여성으로서 보여 주는 역할을 말한다. 예를 들어 글씨를 아기자기하게 쓴다거나 감정의 표현이 풍부해서 조그마한 변화에도 감동하는 것 혹은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지극하고 정성이 담겨 있다든지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분의 구체적인 내용은 기본적으로 남성의 힘과 여성의 부드러움과 서세함이 그 역할을 결정하는 모습을 띠고 있다. 이로 인해 남성의 문화는 단순함과 강함의 문화이고 여성의 문화는 복종과 섬세함, 착함의 문화로 표현된다. 브로버먼 등(Broverman et al., 1972)은 남성 특성으로 능력(독립, 객관성, 경쟁, 용감, 자신, 리더십)의 요인을, 여성 특성으로 따뜻함과 표정의 풍부함(상냥함, 신앙심, 예술, 문장의 애호, 청결 등)의 요인으로 정리하고 있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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