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요소는 동작을 얼마나 빠르게, 느리게, 혹은 중간으로와 관련되며, 리듬 또한 시간의 요소와 관련이 있다. 리듬동작은 움직임에 주어지는 소리의 길고 짧음, 빠르고 느림 등의 차이에 반응하며 얼마나 변화 있게 움직이는가를 의미한다. 연속되는 리듬형태를 학습하는 것은 다양한 기본동작능력을 성취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Gallahue, 1982). 북소리에 맞추어 걷거나 달리기, 노래에 맞추어 동작하기, 손뼉이나 리듬막대 등의 소리에 맞추어 리듬을 인식하며 동작을 하는 리듬동작의 모든 활동은 협응의 본질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Pica & Gardizina, 1991).
또 떨어지는 풍선을 연속해서 쳐올리거나 굴러오는 공을 차는 것과 같이 눈-손의 협응, 눈-발의 협응이 필요한 동작들도 발달된 시간인식의 결과이다. 시간인식이 발달한 유아는 부드럽게 일치된 동작을 하며 적절하게 연속동작을 할 수 있게 된다.
리듬은 안정된 시간적인 세계를 발달시키는 데 가장 중요하다. 리듬은 다양한 의미로 설명할 수 있으며, 지각운동과 관련해서는 ‘인식될 많은 패턴을 형성하여 동시적으로 사건을 재현하는 지각운동의 요인’으로 정의할 수 있다. 율동적인 동작은 시간에 동시적이고 연속적인 사건을 수반한다. 리듬은 협응적인 활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유아들은 시각보다 청각적인 양식에 의해 시간성을 식별하며 청각에서 시각으로 전이된다. 따라서 유아의 신체활동에서 리듬막대, 소고, 탬버린 등을 이용하여 청각적인 리듬양식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Gallahue & Ozmun, 1998).
Ⅰ. 속도
주요 개념은 천천히, 빨리, 적당히 등이다.
① 신호가 울리면 일반공간으로 아주 빨리 달리고, 그다음에는 아주 천천히 달려 보자.
② 적당한 걸음걸이로 걷다가 차츰 느리게 걸어 보자. 그렇게 느리게 걸으면서 오른팔을 빨리 위둘러 보자.
③ 신호가 울리면 자기공간에서 낮게 모양을 만들어 한 손으로 마루 위를 빠르게 두드려 보자.
④ 두 손과 한 발로 몸을 지탱하고 천천히 마루 위에서 움직여 보자.
⑤ 신호가 울리면 낮은 위치에서 공을 천천히 튀겨 보고, 그다음에는 높은 위치에서 천천히 튀겨 보자. 어느 경우가 더 천천히 튀겨지는지 생각해 보자.
⑥ 신호가 울리면 신체의 한 부분을 빨리 움직이면서 다른 부분을 동시에 천천히 움직여 보자.
⑦ 신호가 울리면 풍선을 공중으로 던져 아주 느린 동작으로 풍선을 잡아 보자.
⑧ 소리에 맞추어 손뼉(발, 온몸)으로 박자를 맞추어 보자.
Ⅱ. 리듬
주요 개념은 갑자기, 부드럽게, 한결같이, 급격히 등이다.
① 신호가 울리면 몸을 둥글게 하고 있다가 다시 신호가 울리면 가능한 한 갑자기 손과 다리를 벌릴 수 있는 데까지 벌려 보자.
② 천천히 걷다가 신호가 울리면 가능한 한 급히 제자리에서 높이 뛰어올라 보자. 그리고 다시 처음처럼 천천히 걸어 보자.
③ 신호가 울리면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갑자기 자동차가 멈추는 것처럼 해 보자.
④ 신호가 울리면 두 팔을 가장 높이 올리고 한쪽 발로 바닥을 두드려서 계속 같은 박자로 소리를 내어 보자. 그러다가 갑자기 발로 큰 소리가 나도록 바닥을 두드려 보자.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