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지각은 유아들이 자신의 신체 위치나 모양, 신체부위 간의 관계 등을 구별하는 능력을 말하며,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신체지각운동이 이루어진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세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신체부분 인식
자신 또는 남의 신체부위가 어디인지 정확하게 인식하는 지각운동능력이다. 예를 들어 눈을 감거나, 혹은 감지 않더라도 시각적으로 보이지 않는 신체분절의 동작을 인식하여 신체운동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 신체부위 운동 인식
신체부위가 할 수 있는 운동을 인식하여 상황에 적합한 동작으로 움직이는 지각운동을 말한다. 예를 들어, 내려오는 풍선을 손과 발 중에서 어느 부분으로 다루어야 할지를 움직임 속에서 지각하고 운동하는 것을 말한다.
3. 신체부위 움직임 인식
특정 운동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신체부위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능력이 필요한 운동이다. 즉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신체분절의 움직임을 인식하며 진행하는 운동이다.
인간이 동작을 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 신체이며, 신체를 충분히 사용하는 것은 동작을 다양하게 해 준다. 신체지각요소는 신체명칭, 신체모양, 신체표면, 산책관계 등의 영역으로 이루어진다.
Ⅰ. 신체명칭
주요 개념은 신체 각 부분의 명칭과 그 부분들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다.
① 신호가 울리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움직이면서 발이 바닥에 닿을 때 발뒤꿈치가 먼저 닿는지 발가락이 먼저 닿는지를 살펴보자. 두 발을 넓게 벌린 채로 여러 가지 동작을 해 보고, 무릎을 아주 높이 올려 보자.
② 어깨를 올려 보고 등을 구부린 모양으로 만들어 보자.
③ 팔을 앞으로, 옆으로, 뒤로 돌려 보고, 두 팔을 같은 방향으로, 또 반대방향으로 돌릴 수 있는지 해 보자. 그때 팔꿈치와 손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살펴보자.
④ 머리를 네 번, 팔을 네 번, 다리를 네 번 움직인 다음, 몸 전체를 움직여 보자. 가능한 한 여러 방법으로 움직여 보자.
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무릎을 움직여 보고 발가락도 움직여 보자.
⑥ 친구와 발등 밟기 게임을 해 보자.
Ⅱ. 신체모양
주요 개념은 신체를 길게, 짧게, 넓게, 좁게, 똑바로, 곧게, 꼬이게, 둥글게, 대칭이 되게, 대칭이 안 되게 등이다.
① 신호가 울리면 몸을 가능한 한 좁고 가늘게 만들어 보자. 다음에는 가능한한 많이 꼬이도록 해보자.
② 여러 가지 방법으로 몸을 가능한 한 짧게 만들어 보자.
③ 발을 넓게 벌리고 위로 높이 뛰어 보자.
Ⅲ. 신체 관계
신체 각 부분 간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가까이, 멀리, 대각선으로, 꼬이게 등의 개념이 포함된다.
① 신호가 울리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손과 발을 가까이 했다가 멀리 해 보자.
② 신호가 울리면 마음대로 움직이다가 다시 신호가 울리면 가장 가까이 있는 친구 쪽으로 왼발을 올려 보자.
③ 두 발을 가장 멀리 있게 해 보자. 어깨와 한 발만이 가까이 있게 해 보자.
④ 두 팔꿈치와 두 무릎을 가까이 해 보고, 반대로 가장 멀리 있도록 해 보자.
⑤ 눈 감고 검지(둘째손가락)를 서로 맞대어 보자.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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