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모의 양육태도 및 행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지식
부모는 자신의 양육태도 및 행동이 자녀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숙지할 필요가 있다. 양육태도란 부모가 양육에 대하여 가지는 생각으로, 부모의 양육행동이 자녀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부모는 많지 않다.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대해 연구한 바움린드(Baumrind, 1967)는 부모의 애정적 특성(반응성, 따뜻함, 지지 등)과 통제적 특성(행동통제, 요구)이라는 두 개 축에 따라 양육태도를 권위 있는(민주적) 양육태도, 권위주의적(독재적) 양육태도, 허용적 양육태도, 무관심한 양육태도로 유형화하였다. 각각의 양튝태도의 특징과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도의 특징과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통제수준은 높고 애정표현은 낮은 권위주의적(독재적) 부모는 자녀에게 무조건 복종하기를 요구하며, 부모가 정한 규칙을 절대적으로 지킬 것을 강요한다.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거의 하지 않는다. 이러한 부모 밑에서 자란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낮고 정서문제를 보이며 친구나 교사 또는 다른 성인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반면, 애정표현은 높으나 통제수준이 낮은 허용적인 부모는 자녀의 요구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보인다. 가정에서 자녀가 지켜야 할 규칙이나 규율이 거의 없다. 이러한 부모 밑에서 자란 아동은 정서적으로 미숙하고 자기중심적이며 의존적이고 사회성이 결여된 성격을 가지게 된다.
애정과 통제수준이 모두 낮은 무관심한 부모는 심각한 발달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부모는 자녀에게 따뜻하게 대하지 않는 동시에 통제도 하지 않음으로써 자녀에게 혼란과 적개심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부모 밑에서 자란 아동은 반사회적 성향을 가지는 경향이 있으며, 타인 및 세상을 불신하고 청소년 비행을 저지르기 쉽다.
권위 있는(민주적) 부모는 가장 바람직한 양육행동을 보이는 부모이다. 즉, 애정과 통제가 조화를 이룬 양육방식으로서 자녀에 대한 사랑과 지지를 바탕으로 자율성을 존중한다. 동시에 합리적인 규칙을 따르도록 하며, 왜 규칙을 따라야 하는지 설명하여 자녀가 스스로 규칙을 지키도록 한다. 이러한 부모 밑에서 자란 아동은 자신감 있고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사회적 책임감이 강하고 독립적이다.
한편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도나 행동은 자녀의 기질이나 발달상황 등과 같은 개별 특성에 맞춰 적용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고 노력하며, 자녀를 대하는 자신의 방식이 자녀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항상 부모의 의도대로 되는 것은 아니며 동일한 양육행동이라도 아동에 따라 다른 결과가 초래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녀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느린 기질은 경우 자녀에게 적응능력을 길러 주려는 의도로 낮선 환경을 자주 접하게 하면 그 과정에서 더욱 위축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부모의 양육행동이 상황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자녀의 개별적 특성에 대한 고려가 요구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양육행동을 수행해야 함을 부모교육을 통해 인시시켜야 한다.
< 부모교육, 김진경 ·서주현, KNOUPRES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