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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동작을 위한 유아동작활동-1

by ⍣Humpback whale⍣ 2023.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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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쪽 

 

기본동작 중에서도 근본적인 안정동작은 신체균형 유지 및 증진이 강조된다. 따라서 모든 이동동작과 조작동작에도 안정의 요소가 포함된다.

 

안정이라는 개념은 비이동동작과 정적·동적 균형의 개념을 포괄한다. 안정은 신체부분들 간의 관계가 변화함에 따라 균형의 변화를 인식하는 능력이며, 동작의 변화에 신속, 정확하게 신체를 조정하는 능력이다. 즉 안정동작은 신체의 위치가 변하든 변하지 않든 신체의 균형 유지 및 증진에 중점을 둔 개념이다.

 

유아기에 습득해야 하는 안정성에서 균형과 자세유지는 유아가 중력의 특성을 배우고, 중력과의 역동적 관계를 통하여 확실한 공간세계를 배우며, 몸을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움직여 공간과 신체에 대한 느낌을 증진시키는 요소이다(Gallahue & Ozmun, 1998). 안정동작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유연성과 신체조정력을 기르며, 기저면과 중력 중심선에 관계되는 여러 변화를 제공하는 운동경험이 필요하다(윤은영, 2005).

 

Ⅰ. 구부리기

구부리기(bending)는 신체를 접는 동작을 통하여 급접한 두 신체부위를 접근시키는 움직임을 말한다.

 

① 신체를 구부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우리 신체부위 중에서 구부려지는 곳은 어디일까?

- 어떻게 구부려지나?

 

②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를 구부려 보자.

③ 신체부위 중 구부러지는 곳을 알고 움직일 수 있는가?

④ 누워서, 앉아서, 일어서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신체부위를 구부릴 수 있는가?

 

Ⅱ. 펴기

펴기(stretching)는 신체의 여러 부위를 수직이나 수평으로 펴는 움직임을 말한다. 스트레칭 동작은 구부리기와 반대되는 동작이다.

 

① 몸을 ‘쭈욱’ 펼 수 있는 곳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우리 신체부위 중에서 ‘쭈욱’ 펼 수 있는 곳은 어디가 있을까?

- 어떻게 펼 수 있을까?

 

②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쭈욱’ 펴 보자.

- 한 손과 한 발을 바닥에 붙이고 몸을 ‘쭈욱’ 스트레칭하려면?

- 한 손과 한 발을 바닥에 부인 후, 다른 발과 손을 앞뒤로 쭈욱 뻗어 보자.

- 두 팔을 하늘 높이 ‘쭈욱’ 펴 보자.

- 앉은 상태에서 한 발만 ‘쭈욱’ 펴 보자.

- 평균대 위에 두 발을 걸치고 팔을 쭈욱 펴 보자.

- 북소리의 강약에 따라 몸을 점점 작게, 크게 하며 몸을 구부리고 펴 보자.

 

③ 신체부위 중에서 쭉 펼 수 있는 곳을 알고 움직일 수 있는가?

④ 교사가 지시하는 방법으로 몸을 펼 수 있는가?

 

Ⅲ. 꼬기

꼬기(twisting)는 축을 중심으로 신체의 한 부분을 다른 부분으로 회전시키는 움직임을 말한다. 신체의 다른 부분은 고정시킨 상태에서 신체부분을 반대방향으로 돌리거나 부분적으로 돌린다. 꼬기는 회전하기(turning)와는 달리 신체의 한 부분은 움직이지 않고 다른 부분을 돌리는 것이다.

 

① 신체부위 중에서 꼬기를 할 수 있는 곳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우리 몸에서 꼬거나 비틀 수 있는 곳은 어디가 있을까?

- 어떻게 비틀 수 있니?

 

②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꼬고 비틀어 보자.

∎ 세탁기 속의 빨래처럼 몸을 꼬아 보자.

- 빨래들이 이리저리 흩어져 있네. 모아서 세탁기 속에 ‘슈웅’.

- 빨래들이 천천히 돌면서 꼬이네. 심하게 돌면서 꼬이네.

∎ 짝이랑 빨래를 짜요

- 2인 1조로 짝을 정하고, 수건을 두 장씩 준다.

- 한 명은 정지 상태로 있고, 다른 한 명은 두 손으로 수건을 잡고 제자리에서 한 바퀴 돈다.

- 어떻게 빨래가 꼬였니?

 

③ 우리 몸에서 꼬고 비틀 수 있는 곳을 알고 움직이는가?

④ 돌기와 꼬기를 구분하는가?

 

Ⅳ. 돌기

돌기(turning)는 몸 전체를 수직이나 수평축으로 돌리는 것을 말한다. 이때 팔과 머리는 최대의 효율성을 얻기 위해서 돌리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① 서서, 앉아서 제자리에서 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서서, 앉아서 ‘휘익’ 한 바퀴 회전한 후 넘어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할까?

- 어떤 방법으로 돌 수 있을까?

 

②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휘익’ 회전해 보자.

∎ 팽이처럼 ‘휘익’!

- 선 상태에서 양팔을 허리에 붙이고, 또 떨어뜨리고 한 바퀴 돌아 보자.

- 두 손바닥을 머리 위로 모은 후 한 바퀴 돌아 보자.

- 앉은 상태에서 두 발을 쭉 뻗어 올린 후 제자리에서 한 바퀴 돌아 보자.

- 한쪽 무릎만 바닥에 붙이고 한 발은 든 후 한 바퀴 돌아 보자.

 

∎ 요술방망이를 잡아라!

- 요술방망이를 가운데에 세운다.

- 재빨리 한 바퀴 회전한 후, 요술방망이가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잡아 보자.

 

∎ 풍선을 잡아라!

- 풍선을 하늘 높이 띄운다.

- 풍선이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한 바퀴, 두 바퀴 돌며 잡아 보자.

③ 신체균형을 유지하며 넘어지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회전할 수 있는가?

④ 다양한 물체가 바닥에 닿기 전에 재빨리 한 바퀴 회전한 후 잡을 수 있는가?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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