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언어발달은 성숙과 환경이 상호 관련성을 가지므로 유아 개인의 발달 상태, 가정환경, 성인의 언어적 지원, 문화적 요인이 큰 영향력을 갖는다.
1. 유아의 감각운동 기능
유아는 보고, 듣고, 만지는 감각 경험을 통하여 여러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뇌에 전달하여 의미를 이해한 후, 음성언어나 문자언어로 표현하게 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신체조건인 청각, 촉각, 발음기관, 신경 근육 조직에 문제가 있다면 언어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2. 유아의 지적 능력
학자들에 따라 사고의 발달이 언어 발달에 예속된다고 하여 언어를 강조하는 입장과 언어보다는 사고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장으로 대립되기도 하지만, 대체로 언어발달과 지적 능력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인정되고 있다. 사람이 말을 하고 듣고 쓰고 읽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억력, 사고능력, 모방력, 문장 구성력들이 요구된다. 이 때문에 언어발달과 지적 능력의 관계가 이제까지 aksag은 학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 왔다.
3. 가정환경
유아의 사회정서적 환경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영아가 말을 알아듣는 것처럼 상호작용하고, 노래를 들려주고, 책을 읽어 주는 과정에서 영아는 많은 언어를 경험하게 되고 정서적인 안정감도 얻게 된다. 부모가 유아와 상호작용 과정에서 어떤 언어 모델을 제공하고 얼마나 언어발달을 자극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부모의 언어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부모 중 어머니의 언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부분의 어머니는 자녀의 언어활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즉, 자신의 어린 자녀에게는 다른 성인에 반응하는 것과 다른 형태의 언어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또한 가정의 경제적 환경도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가정의 사회·경제적 계층에 따라 유아의 언어발달에 차이를 보인다. 즉, 중류계층의 유아의 언어능력이 하류계층의 유아보다 더 발달되었고, 문장의 길이나 어휘력에서 차이를 보였다는 연구 결과들은 하류계층 가정의 인적, 물적 환경이 어린이의 언어발달을 충분히 자극하고 격려하지 못하므로 언어발달의 지체를 초래하게 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4. 교사의 언어
유아의 언어발달은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사회적 변화로 여성의 경제적 활동이 증가한 상황에서 어려서부터 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유아교육의 교수활동은 많은 부분이 교사의 언어 행동에 의해 이루어지게 된다. 즉, 교사는 언어를 매개로 유아와 긴밀한 상호관계를 맺게 되고 학습활동도 지도한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언어 행동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교사가 유아의 다양한 의견을 어떻게 반영하여 대화로 이끌어 가는지, 손을 들지 않고도 서로의 말에 귀 기울이고 그에 대해 반응하는 방법을 지도하는지,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의사표현을 격려하는지 등에 따라 학급의 분위기는 달라지고, 유아의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5. 사회문화적 요인
유아들의 사회적 세계는 글을 읽고 쓰는 것을 배우는 데 있어서 가장 영향력이 큰 부분이다. 유아들은 사회 속에서 타인들을 통해 그들 자신을 정의한다. 사회 세계에서 탐색을 통해 유아들은 그들 자신과 세상에 대한 생각과 신념을 형성해 나간다. 우리 주변의 사회적 환경으로는 학교교육, 쇼핑, 보육시설, 레스토랑, 종교, 의료보호, 스포츠와 레크리에이션, TV시청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이 문화적 다양성과 가치기준을 보여 준다.
유아가 생활하는 사회의 문화적 배경이나 수준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가정에서 식사할 때 대화를 하면서 하루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격려하는 경우와, 조용히 식사하는 것을 선호하는 가정에서의 유아의 언어적 경험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또한 얌전히 앉아 있고 조용한 유아를 칭찬하는 학습 분위기 속에서는 유아의 대화도 양적·질적으로 제한적일 것이다. OECD(2003)는 지속적인 발달과 사회 결속은 인간의 역량에 달려 있다고 주장하면서 역량의 중요성을 천명하고, 핵심 역량의 범주 중 한 가지를 사회문화적 도구의 상호작용적 활용능력으로 제안했고, 여기에는 언어, 상징, 텍스트의 사용, 지식과 정보 및 기술의 상호작용적 활용이 포함된다. 앞으로 유아가 미래에 어떤 인간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는가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한 교육문화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아울러 유아의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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