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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과정 – PLDK 프로그램

by ⍣Humpback whale⍣ 2022.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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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DK(Peabody Language Development Kits)는 1968년에 던(Dunn)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1981년에 개정판이 나왔다. 초판이 헤드 스타트 운동의 일환으로 빈곤계층 유아를 대상으로 했던 것에 비해, 개정판은 일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 범위를 확대하였다. 던은 언어가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수단이며, 인지적 과정과 관련된 사고 도구이고, 인간의 행동을 규제하는 도구라고 주장하였다. PLDK는 활동 중심 언어개입 프로그램의 성격을 갖는다(서봉연·주영희, 1986).

 

1. 교육목적

유아의 능동적 활동을 통하여 추상적이고 표상적인 사고능력과 언어의 사회적 사용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 목표는 두 가지이다. 첫째, 아이디어를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둘째, 확산적·수렴적 사고능력을 기른다.

 

2. 교육내용

PLDK 프로그램은 25개 기능 영역과 360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25개 기능 영역은 다음과 같다.

∎ 조립하기(assembling) ∎ 생각 짜내어 말하기(brainstorming)
∎ 운율에 따라 말하기(chanting) ∎ 분류하기(classifying)
∎ 비교하기(comparing) ∎수 세기(counting)
∎ 묘사하기(describing) ∎ 토의하기(discussing)
∎ 극화하기(dramatizing) ∎ 지시 따르기(following directions)
∎ 분별하기(identifying) ∎ 상상하기(imagining)
∎ 명칭 붙이기(labeling) ∎ 듣기(listening)
∎ 짝짓기(matching) ∎ 무언으로 행동하기(pantomiming)
∎ 예측해서 말하기(predicting) ∎ 문제 해결하기(problem solving)
∎ 추리하기(reasoning) ∎ 관계짓기(relating)
∎ 기억하기(remembering) ∎ 문장 구성하기(sentence building)
∎ 계열화하기(sequencing) ∎ 이야기하기(storytelling)
∎어휘 습득하기(vocabulary building)

 

3. 교육방법

유아의 능동적 활동을 격려하며,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교사의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지향함으로써 반구조적 성격을 띤다. 구체적 방법은 다음과 같다.

∎ PLDK에 포함되어 있는 활동은 360개이며, 이 활동들은 매일 한 가지 활동씩 수행하여 2년에 마치거나, 매일 두 가지씩 하여 1년에 끝낼 수 있다.

∎ 한 가지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30분이다.

 

∎ 360개 활동은 주제 영역으로 나뉘어 수행된다. 주제로는 동물, 옷과 장식품, 색깔, 에너지, 음식, 기계, 도형, 기후 등이 있다.

∎ 활동은 유아 20명 단위의 집단활동으로 수행한다.

 

∎교재·교구로 PLDK 활동 안내서 2권과 교사 지침서 및 시·청·촉각적 자료 15가지가 제공되며, 교사는 활동에 적절한 사전 준비를 한다.

∎ 활동 분위기는 흥미 있게 조성한다.

 

∎ 유아 상호 간의 의견 나누기 활동을 중시한다.

∎ 모든 유아에게 참여할 기회를 준다.

 

∎ 교사는 언어 모델로서의 역할을 한다.

∎ 교사는 격려하고 강화하는 태도를 갖는다.

 

∎ 특별한 도움이 요구되는 유아는 개별 지도를 한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활동하도록 계획한다.

 

유아의 능동적 활동과 창의적 사고를 격려한다.

∎ 일정한 활동내용이 끝난 후, 학습내용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습득 여부를 평가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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