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의 식사
1) 유아기 식사의 특성
이 시기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유아에게 충분한 영양을 제공하고 바른 식습관을 익히게 해야 한다. 유아기 식사의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음식기호에 대한 변화가 잦다
유아는 자아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음식에 대한 좋고 싫음을 확실하게 표현한다. 그러나 유아의 음식에 대한 기호는 일관되기보다는 자주 바뀌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유아가 현재 싫어하는 음식이라도 시간 간격을 두거나 조리방법을 달리하여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기호를 바꿀 수 있다.
(2) 식욕이 고르지 못하다
유아의 식용이 변덕스럽고 예측하기가 어려우며, 같은 연령의 유아라 하더라도 개인차가 크다. 한 유아에게서도 식욕부진의 때가 있는 반면 과잉섭취하는 때가 나타나기도 한다. 일정한 양의 음식섭취를 위해서는 식사의 내용이나 조리법을 다양하게 하여 유아의 식욕을 촉진시키고, 음식에 대한 유아의 자제력을 기름으로써 과잉섭취를 예방해야 한다.
(3) 바람직하지 못한 식사행동이 나타나기 쉽다
바람직하지 못한 식사행동으로는 식사 전반에 걸친 꾸물거림, 특정식품에 대한 지나친 선호나 불평, 식사시간에 이유 없이 화를 내는 행동이나 식사를 거르는 행동 등이 있다. 유아의 이러한 행동은 주로 생리적 이유와 심리적 이유에서 오는데, 바람직한 식사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의 심신의 상태를 이해하고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식사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4) 하루 세 끼의 식사와 간식이 필요하다
유아기는 심신의 성장과 발달이 급속하게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활동성이 왕성하므로 몸의 크기에 비해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아직 소화기관의 발달은 미숙하여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의 양이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하루 세 끼의 식사만으로는 유아가 필요로 하는 영양을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정규적인 식사 이외에 간식이 필요하다.
(5) 여러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유아의 식사는 음식의 종류와 양뿐만 아니라 식사 분위기, 형제나 친구, 부모나 기타의 어른들 등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주변 요인들은 유아의 식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식기호나 식습관의 형성에도 영향을 준다. 특히 요즘에는 식품광고나 TV 등의 대중매체가 유아에게 주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유아의 식사행태는 신체적 발달과 생리적 성숙에 따라 나타나는 양상이 달라진다.
유아 식사의 발달과정
연령 | 발 달 표 준 |
1년 3개월 |
① 젖병을 잘 찾기 않고, 컵에 입을 대고 마실 수 있다. ② 숟가락질은 어려워서 못하며 손가락으로 음식을 집어서 입으로 넣는다. ③ 밥그릇을 양손으로 잡는다. ④ 혼자서 먹고자 하는 의욕이 생기며 남에게도 먹을 것을 주고 기뻐한다. 그러나 음식을 흘리거나 떨어뜨리는 등 실패가 많다 |
1년 반 | ① 혼자서 식사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② 숟가락을 쥐고 음식을 입으로 넣기 위해 애쓴다. ③ 양손으로 공기를 들어서 물을 마시게 된다. 그러나 그릇을 떨어뜨리거나 음식을 잘 흘린다. ④ 식사 중 위에 변화가 생기면 먹는 것을 중단하고 자리에서 일어난다. ⑤ 음식 맛에 대한 기억이 남는다. |
2년 전후 |
① 컵을 손에 쥐고 음료를 잘 마신다. ② 음식물을 적극적으로 원한다. ③ 음식이 오는 것을 앉아서 기다리는 등 욕구 통제 능력이 나타난다. ④ 음식의 기호가 뚜렷해진다. ⑤ 식욕이 저하된다. |
2년 후 | ① 식사 중에 흘리지 않고 깨끗하게 먹는 유아도 있으나 대부분은 많이 흘린다. ② 자립과 의존심의 두 면을 가지고 있다. ③ 컵이나 공기를 한쪽 손으로 잡고 잘 마실 수 있게 된다. ④ 숟가락 쥐는 방법이 좋아진다. ⑤ 식탁을 차릴 때 도와주려고 한다. |
2년 반~ 3년 반 |
① 편식이 고착되거나 편식 없는 좋은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② 식사 때에 손을 사용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③ 젓가락질을 하게 된다. ④ 음식을 잘 씹어 먹게 된다. ⑤ 3세가 넘으면 운동량이 늘어서 식욕이 상당히 왕성해진다. |
4년 | ① 식사예절을 배우게 된다. ② 식사를 빨리 하게 된다. |
5년 | ① 식사를 하면서 다른 가족들의 대화를 듣고 함께 이야기를 하게 된다. |
2) 유아의 식사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유아의 조건
① 유아의 식욕과 생리조건
음식을 먹으려면 배고프다는 공복감을 느껴야 한다. 공복 시에는 음식물의 종류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가 있다. 그러므로 만복 시에 먹게 하는 것보다 공복 시를 잘 파악하여 식사를 시켜야 한다.
② 심리상태
유아의 심리와 정서 상태는 식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야단을 맞거나 빨리 먹으라는 독촉을 받거나 놀이에 열중하고 있을 때에는 유아의 심리상태가 먹는 것과 관련이 없어 식욕이 떨어져있다. 따라서 유아가 편안한 상태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기호나 싫증
유아들은 씹기 쉽고 단맛이 나는 음식은 좋아하는 반면 씹기 힘든 고기라든가 질감이 딱딱하거나 냄새가 강한 음식들은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같은 음식이라도 연속해서 먹으면 싫증이 나서 먹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식단은 유아의 음식기호를 염두에 두고 다양한 조리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④ 환경의 온도 및 습도
유아는 체온의 조절기능이 성인에 비해 미숙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의 온도와 습도에 의해 신체조건이 나빠져 식욕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쾌적하게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 음식의 조건
① 음식의 온도
음식의 맛은 온도에 따라 다르며, 음식마다 알맞은 온도가 있으므로 각각의 음식을 최적의 온도로 조리하는 것이 좋다. 유아의 경우에도 적절한 온도의 음식으로 식사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유아는 대체로 뜨거운 음식을 싫어하므로 성인이 좋아하는 음식 온도보다 5~10℃ 낮은 것을 주도록 한다.
② 음식의 외관
음식의 외관은 유아의 식욕에 많은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음식의 색, 모양, 투명도 등을 배려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음식의 색채와 조화되는 식기의 색, 모양의 조화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하도록 한다.
③ 조리방법
유아기에는 이가 나지만 씹어 먹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떨어지므로 음식물은 작게 썰어서 먹기 쉬운 크기로 조리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음식은 부드럽고 먹기 쉬워야 하며, 자극성이 없고 담백하게 조미를 한다.
3) 유아의 간식
(1) 간식의 의의
간식이란 하루 세 끼의 식사로는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제공되는 음식으로(이연숙 외, 2011), 식사 사이에 부족한 영양소와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유아는 성인에 비해 kg당 필요 에너지가 높은 반면,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의 양은 제한되어 있으므로 세 끼의 식사만으로는 충분한 영양을 공급 받을 수 없다. 그러므로 간식이 필요하다. 유아의 간식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① 간식은 식사 사이에 필요한 영양을 보충한다.
② 새로운 음식을 먹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심리적으로 긴장된 마음을 이완시키고 피로를 풀게 한다.
④ 간식 중에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즐거움을 가지며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⑤ 정규식과 마찬가지로 바람직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2) 간식의 양과 횟수
유아의 간식의 양은 유아의 연령, 체격, 소화력, 식욕이나 식사상태 등에 따라 개인차가 크나 1일 에너지 필요량의 10~15% 정도가 적합하다. 간식은 식사시간과 2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으며, 다음 식사의 식욕을 감퇴시키지 않고 알맞은 만족감을 주도록 제공해야 한다. 1~2세 정도는 오전 10시와 오후 3시경에 2회 간식을 주며, 3~6세 정도는 오후 3시경에 1회 간식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간식의 내용
간식은 유아의 식사내용을 고려하여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어야 한다. 영양적으로 에너지뿐만 아니라 단백질·비타민·무기질·수분을 공급함과 동시에 소화가 잘되는 것이어야 한다. 가능하면 자연식품과 계절식품을 활용하고, 맛이 있고 보기에 매력적이도록 새롭게 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아동건강교육, 박선희·김희태·이영애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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