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이란 식생활과 관계되는 여러 가지 습관이나 태도로서, 음식의 기호, 음식에 대한 태도, 음식과 관계되는 위생습관, 식사예절 등을 포함한다(조경자, 이현숙, 2010). 식습관은 집단 구성원이 향유하고 있는 식생활의 방식에 의해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유아의 영양섭취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바람직한 식습관의 형성은 유아의 건강과 인성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추어 꾸준히 지도할 필요가 있다(강문희, 2000). 유아기에 형성해야 할 식습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식사예절
유아는 식사를 통해 음식에 대한 습관과 태도를 익히게 된다. 식사 시 음식을 아끼고 주어진 음식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음식을 가지고 장난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적당한 양을 남김없이 먹는 것을 습관화시키는 일은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해야 할 매우 중요한 일이다. 식사예절은 유아기부터 몸에 배어 자연스럽게 행할 수 있어야 하며, 부모와 교사는 유아에게 좋은 자세의 모범을 보이고, 칭찬을 자주 함으로써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음식기호
유아는 식사를 통해 음식에 대한 기호를 형성하게 된다. 유아기에 형성된 식품기호는 일생에 걸쳐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기에 특정한 식품을 싫어하거나 과선호하는 편식경향을 시정하는 것이 좋다.
유아기는 음식의 맛에 대한 기호가 아직 고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처음에 약간 싫어하던 음식이라도 조리법이나 제공시기를 달리하여 섭취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유아가 식품 본래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강한 감미료나 설탕, 소금 등을 적게 사용하여 싱겁게 먹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야 한다.
3) 바람직한 식사태도
(1) 음식을 잘 씹어 먹기
유아의 발달정도에 따라 유아 나름대로 음식을 씹어 먹는 속도가 있다. 음식을 너무 빨리 먹는 것은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며, 음식에 대한 유아의 정서를 해칠 수 있다. 음식을 꼭꼭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은 위의 부담을 덜어 주어 소화를 촉진하므로, 유아가 음식을 꼭꼭 씹어 먹으면서도 편안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식사시간 지키기
유아의 식사시간이 규칙적이지 않거나 간식의 빈도나 양이 많을 경우 바람직한 식사가 이루어질 수 없다. 좋은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식사시간과 간식시간을 잘 지킴으로써 유아가 올바른 식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3) 식사 시의 자세 바로잡기
식사를 하는 동안의 태도와 자세는 성인이 된 후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식사의 자세를 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아가 사용하는 식탁과 의자의 높이가 맞아야 한다. 식탁이나 의자가 유아에게 적절하지 않으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없다. 또한 식사를 하는 동안에는 식탁 위에 팔꿈치를 올려놓지 않고, 소리를 내면서 식사를 하는 경우 주위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므로 소리를 내지 않도록 입술을 다문 채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4) 식사하는 동안의 대화
식사하는 동안의 대화는 주위 사람들의 식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용한 분위기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입안에 음식이 들어 있는 경우에는 음식을 삼키고 나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대답을 해야 할 경우에는 입안의 음식이 보이지 않은 상태에서 대답하도록 지도한다.
(5) 청결 지키기
유아는 식중독이나 전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므로 항상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유아의 주변 환경이 청결해야 할 뿐 아니라 유아 스스로 위생적인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항상 손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며, 화장실에 다녀온 후, 식사와 간식 전, 흙장난을 한 뒤 손 씻기와 식후 입안 헹구기 및 양치질 등이 몸에 배도록 한다.
< 아동건강교육, 박선희·김희태·이영애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