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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아와 재능아에 대한 교육적 처치

by ⍣Humpback whale⍣ 2023.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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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목표

우수아를 위한 교육목표는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목표와 다르지 않다.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 시민적 책임감, 평생학습자, 자아실현, 직업적 능력 등과 같은 중요한 교육의 목표는 우수아를 포함한 모든 아동에게 적용된다.

 

겔라거(Gallohger, 1981)는 우수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첫째, 제 학문의 지식구조를 학습하는 것과, 둘째, 학습을 돕는 발견적 기술을 습득하는 두 영역에 두어야 한다고 보았다. 여기서 지식의 구조란 기본원리와 지식체계를 모두 포함하며, 발견적 기술에는 문제해결력, 창의성, 과학적 방법의 사용 등이 포함된다. 다시 말하면 우수아는 지식과 지식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 둘 다 필요하다.

 

우수아는 정보가 매우 빠른 속도로 전달되고 처리되는 세계에 들어가게 될 것이며, 세계화는 이들에게 자신의 전문성 외에 다양한 사회성 기술과 언어를 요구한다. 따라서 연구기술, 컴퓨터 사용기술, 속독,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외국어 사용, 내적 정서의 발달 등을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 교육과정

1. 차별화된 교육과정

차별화(differentiation)란 우수아와 재능아에게 개별적으로 풍요로운 교육과정을 도전적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다양한 전략을 말한다. 왜냐하면 우수아와 재능아는 더 많은 개념을 더 빠르게 학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수아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은 그들의 진보된 인지적 기술을 조절할 수 있으며, 도전적이고 개념적으로 풍부한 것이어야 한다. 대부분의 학자는 우수아의 특수한 욕구를 충족하는 질적으로 충실한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차별화된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점에 부합해야 할 것이다(Kaplan, 1988).

 

① 우수아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그리고 일반아동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우수아의 욕구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② 정규교육과정의 여러 측면을 포함하여야 한다.

 

③ 이들의 판별에서 도움이 되었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

 

④ 일반 또래와 이들을 학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고립시키지 않아야 한다.

 

⑤ 우수아에 대한 처벌이나 보상의 형태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차별화된 교육과정 적용방법

① 속진(acceleration)

속진이란 표준화된 교육연한이나 속도보다 빠른 교육방법을 학생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우수아는 학습속도가 빠르므로 정규교육을 일반아동보다 짧은 시간 내에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속진교육방법으로는 크게 월반, 조기입학, 교육연한의 단축 등이 있다. 조기입학은 생활연령이 입학연령에 미달하더라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대학에 입학을 허용하는 것이다. 교육연한 단축의 실례에는 초등학교 1, 2, 3학년의 과정을 학년의 구별 없이 묶어 각 아동이 자신의 학습능력과 속도에 따라 상위수준으로 올라가게 하는 무학년제가 있다. 또 우수 고등학생에게 고등학교에 재학하면서 대학의 학점을 이수하여 대학과정을 빠른 시일 내에 이수할 수 있게 하기도 한다.

 

속진을 통해 교육연한이 단축되므로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경제적이며, 지적 우수아가 생산적인 일에 종사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자신보다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더 성장된 아동들과 같은 교실에서 공부해야 하므로 사회성이나 정서에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또한 학교의 교육과정이란 학년에 따라 체계적으로 증진되는데, 월반을 함으로써 기술이나 지식습득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여러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속진이 지적으로나 사회성에 부작용이 없으며 속진을 하지 않은 우수아보다 학습 수행력이 더 높다.

 

② 심화(enrichment)

파슨(Passon, 1958)에 따르면 심화란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적합하게 학습경험을 선정, 조직하는 것이다. 우수아의 심화학습은 단순히 교육자료나 교육활동의 보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수아가 최대로 발달할 수 있도록 깊이 있고 폭넓은 학습경험과 새로운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심화학습은 아동이 문제에 집중하도록 돕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방법이나 도구를 제공한다. 더 나아가 아동이 학습이나 연구결과에 대해 의사소통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심화학습에는 수직적 심화, 수평적 심화, 보충적 심화가 있다.

 

✔ 수직적 심화학습(vertical enrichment): 우수아가 일반학생에 비해 주어진 내용을 빨리 학습하는 점에 착안하여 이들의 학습속도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진행하되 남는 시간에는 상위계열에 속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 수평적 심화학습(horizontal enrichment): 우수아가 주어진 학습내용을 빨리 학습한다 하더라도 남는 시간에 상급수준의 교육과정을 미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학습내용과 관련하여 더욱 다양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 보충적 심화학습(supplementary enrichment): 정규교육과정에서는 취급하지 않으나 모든 교과를 학습하는 데, 또한 장차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학습활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에는 문제해결력, 창의력, 독서력, 지도성 개발, 성취동기, 인간관계 촉진 등의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3. 차별화된 교외학습활동

① 인턴십과 조언자 프로그램

오디세우스(Odysseus)는 친구인 멘토(Mentor)에게 아들의 보호와 교육을 맡겼는데 이에서 유래된 것이 조언자 프로그램(mentor program)이다. 수행과 개념적 기술이 성공의 결정적 요소인 예술과 과학분야에서는 조언자의 중요성은 과소평가될 수가 없다. 인턴십이나 조언자 프로그램은 재능을 가진 아동에게 강력하면서 이미 입증이 된 교육전략, 즉 모방과 연습, 직접적인 피드백과 강화를 실제 현장에서 받을 수 있게 한다.

 

② 캠프 프로그램

재능아나 우수아에게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하는 여름방학 및 겨울 방학 캠프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비교적 단기간에 지적·예술분야에서 집중적으로 학습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4. 창의성 개발

창의성은 우수아교육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다. 창의성이란 아동이 자신이 가진 자료나 정보를 가지고 독특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 또는 어떤 상황에 대해서 새로운 해결책을 생각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우수아가 창의적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는 지도방안은 다음과 같다(이소현·박은혜, 1998).

 

①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시간을 준다. 창의성은 기초기술 습득이 끝난 후에는 대부분의 교과목에 통합하여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철자법 익히기와 같이 정확성이 요구되는 학습에는 독창성을 용납해서는 안 된다.

 

② 아이디어 개발(brainstorming) 시간을 정해서 사고의 유창성을 발달시킨다. 문제를 주고 일정한 시간 내에 가능한 여러 가지 방안을 생각해 내도록 한다. 이때는 제시하는 방안의 내용에 대해 평가하지 말고 가능한 빨리 많은 방안을 만들도록 격려한다.

 

사고의 유연성을 갖도록 지도한다. 한 가지 방법만 생각하고 그것에 집착하는 경우에는 두 가지를 생각하도록 한다. 학생이 여러 가지를 생각해 낼 때까지 요구하는 반응의 수를 차차 늘려 간다.

 

사고의 유연성은 여러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교의 어떤 문제에 대하여 먼저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게 하고, 다음으로 교사, 교장, 부모의 입장에서 차례로 생각해 보게 할 수 있다.

 

⑤ 사고의 독창성은 새로운 답을 만드는 능력이다. 이때 새롭다는 것은 아동 자신에게 새로움을 의미하는 것으로, 꼭 사회 전체적으로 새로운 것이 아니더라도 상관없다. 즉 기존에 있는 어떤 방법이나 도구를 개발했더라도 아동에게는 스스로 새로운 것을 만든 것이라면 인정하고 칭찬해 주어야 한다. 또한 독창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도록 노력한다. 나아가서는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답을 구해 보도록 할 수도 있다.

 

⑥ 사고의 정교화는 생각을 확장하고 더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까지 생각해 가는 것이다. 단순한 문장을 주고 아동들에게 이를 확장시키도록 연습시켜 본다. 속담이나 인용문, 또는 아동들이 위의 아이디어 개발시간에 생각해 낸 제안들을 이용하여 실행지침을 세운다거나 효과의 평가방법을 계획한다거나 장단점을 예측해 본다거나 할 수 있다.

 

5. 미성취 우수아/재능아를 위한 지도

우수아가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를 앞에서도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수민족이나 언어·문화 배경이 달라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는 적지만, 장애아동이라든지 사회적 편견이나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적 요인에 의해 우수아나 재능아가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급에서 성적이 좋은 학생들만 우수아로 보아서는 안되며, 점검표에 의해 미성취 우수아를 판별하여 세심하게 배려할 필요가 있다.

 

성취가 부족한 우수아가 되는 이유 중 하나로, 아동 개인의 요인은 동기부족이다. 공부에 관심이 없거나 학교활동을 따분하게 느낀다면 학업성취가 낮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우수아를 선별하여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보면 아래와 같다.

 

① 노력을 인정해 준다.

② 새로운 아이디어는 더 높이 인정해 준다.

③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에서는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한다.

④ 잘하는 학생은 임시교사가 될 수 있도록 한다.

⑤ 잘하는 과목은 상급학년에 가서 배울 수 있게 한다.

⑥ 초등학교 학생에게 연구방법을 가르친다.

⑦ 잡지나 신문기사를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급에 소개하게 한다.

⑧ 읽은 내용을 드라마로 만들게 한다.

⑨ 고전을 대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준다.

⑩ 그리기, 글쓰기, 역할놀이 등의 형태로 자신을 표현하게 한다.

⑪ 우수한 학생들끼리 서로 가르치게 한다.

 

< 특수아교육, 송준만 · 유효순,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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