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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아와 재능아 교육방법과 교사

by ⍣Humpback whale⍣ 2023.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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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방법

1. 특수학교

미국의 우수아와 재능아를 위한 특수학교는 오랜 역사를 갖는다. 이미 20세기 초 뉴욕에 우수아학교가 설립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과학고와 외국어고등학교, 예술고등학교를 들 수 있다.

 

2. 특수학급

우수아와 재능아를 위한 특수학급은 이들만을 위한 독립된 학급을 만드는 것이다. 특수학급의 주된 장점은 모든 교육과정과 교수를 능력이 높은 아동들의 욕구에 맞출 수 있다는 점이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자신의 능력에 맞는 속도에 따라 학습 할 수 있으며, 학급의 다른 또래들이 모두 우수아라는 것은 더욱 높은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 도전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교사가 학급에서 학급으로, 또는 학교에서 학교로 이동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이다.

 

그러나 특수학급의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장애아동들의 특수학급은 이들에게 장애자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부여하며, 우수아 특수학급은 이들을 엘리트로 보게 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 대다수의 학교는 우수아의 수가 적어 특수학급을 별도로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3. 자료실

일부 특수교육자들은 자료실의 활용이 우수아와 재능아에게 가장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자료실은 우수아를 정규학급에서 격리하는 특수학급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수아나 재능아에게 자료실을 제공하는 경우, 학교의 행정가나 교사는 이들이 자료실에서 정규학급으로 돌아왔을 때 이들이 우수아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자료실에 있을 때 이들에게 제공하는 학습기회와 교수가 최고수준의 것이라 하여 하루의 나머지 시간을 정규학급에서 보낼 때 차별화된 교육과정의 욕구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4. 능력별 학급편성

과목별·능력별 학급편성은 아동의 능력에 따라 교과목을 몇 단계로 나누어 아동이 해당 교과, 해당 수준의 학급에서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능력별 학급편성에 대하여는 논란이 많다. 일부에서는 모든 사람은 모든 사회기관에서 동등하게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에 따라 교육에서의 평등성은 모든 아동이 같은 교육을 받아야 하므로 어떠한 집단도 다른 집단의 아동보다 진도가 빨라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한편 다른 사람들, 즉 우수아와 재능아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이나 교사들은 모든 아이를 한 반에 넣고 가르친다는 것은 우수아에게 자신의 가능성에 도달할 수 없게 하는 교육방법이라 주장한다.

 

능력별 학급편성은 논란이 많지만 우수아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우수아를 일반아동과 완전히 격리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우수아 교육방법

▲ 속진

✔ 교과별 속진: 자신의 학년에 남아 있으면서 특정 교과만 상급학년에 가서 배운다.

✔ 이수과정 압축: 한 해의 학습분량보다 더 많은 양을 한 해에 학습한다.

✔ 학년별 속진: 1년 이상의 학습을 건너 뛴다(예 : 조기졸업)

✔ 조기입학: 일반적인 경우보다 학교를 한 해 또는 그 이상 일찍 들어간다.

 

▲ 일반학급에서의 심화

✔ 개별적 프로그램

✔ 독립학습

✔ 능력별 집단편성: 한 학급 내에서 또는 한 학년의 우수아들을 함께 모아서 교육

✔ 견학

✔ 지역사회의 인물들을 학교로 초청

✔ 빠른 속도, 높은 수준의 자료를 사용

 

▲ 특수학급

✔ 우수앋동용 과목이나 세미나를 특수학급에서 운영

✔ 별도의 과제

✔ 매주 특수학급이나 순회교사를 이용

✔ 하루 중 혹은 주중에 일정 시간을 분리하여 교육

✔ 특별한 학습센터의 운영

✔ 우수아를 위한 특수학교

 

▲ 학습시간의 변화

✔ 정규교과시간 외의 동아리활동

✔ 아침수업: 학교 시작 전의 특별수업

✔ 연장수업: 방과 후 워크숍

✔ 여름학기

✔ 저녁수업

 

▲ 교외활동

✔ 개인교사

✔ 인턴십: 특정 분야에서 전문가와 일함.

✔ 지역사회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 교환학생 프로그램


■ 교사

1. 우수아 교사의 자질

교사는 아동이 발달하는 데 부모 외에는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사람일 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여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수아교육에서도 아무리 좋은 교육방안, 교육자료를 준비하고 있더라도 이에 합당한 교사가 없다면 그 실효를 거둘 수 없을 것이다.

 

우수아와 재능아를 위한 교사의 자질은 무엇인가? 우수아를 위한 교사의 자질도 일반교사의 자질과 근본적으로는 다르지 않다. 우수아 교사에 대한 여러 연구들(Clark, 1992; Story, 1985)이 주장하는 자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흔하지 않은 다양한 질문, 대답, 프로젝트에 대한 수용

✔ 지적 호기심

✔ 체계적임

✔ 다양한 관심

✔ 적절한 성취

✔ 학생과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적절한 언어적 의사소통

✔ 학생의 요구에 맞출 수 있는 융통성

✔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개방성

✔ 자신에 대한 이해, 수용, 존중, 신뢰

✔ 문학과 문화에 대한 지적 호기심

✔ 모호성에 대한 인내심

✔ 교수에 대한 철저한 준비

✔ 학습내용에 대한 철저한 준비

✔ 우수아를 가르치고자 하는 마음

✔ 학습에 대한 열의, 사랑과 삶에 대한 희열

✔ 특정 주제에 대하여는 자신이 특정 우수아보다 지식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한 인식

 

2. 우수아 교사의 역할

우수아 교사에게는 일반교사와 비교해서 독특한 역할이 요구된다. 우수아 교사의 역할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① 학습의 지도자가 아니라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학습활동에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호기심의 세계를 넓히고, 학습동기를 높이는 촉진제역할을 해야 한다.

 

② 학생들을 억압하기보다는 도전할 수 있도록 자극해야 한다.

 

③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즉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하여 교사는 학습과정의 일원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④ 학생들에게 판단보다는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우수아는 자신을 측정해 보고 평가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 우수아가 자신을 평가하고 측정하는 데 하나의 모델이 되고, 피드백을 줄 사람은 바로 교사이다.

 

⑤ 다양한 학습전략을 제시하며 아동의 학습 스타일에 맞춘다. 어떤 목적을 달성하는 데 여러 길이 있음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우수아가 다양한 바업ㅂ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⑥ 우수아가 두려움 없이 창의적이고 인지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수용적인 학급분위기를 조성한다.

 

일반학급 속의 우수아에 대한 대처방안

우수아의
특성
우수아의 행동 교사의 행동 대안 또래의 활용
행동 교사에게 계속 질문을 많이 하여 수업을 진행하기 어렵다. 수업시간에 조용히 하고 과제에 주의집중을 하라고 말하고 싶다. 대화일지를 사용한다. 아동에게 질문을 써 놓으라고 하여 후에 같이 답을 찾아보거나 토론한다. 학급에서 ‘도전상자’를 만들어 모든 학생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질문을 써 넣도록 한다. 그리고 우수아에게 이 질문을 가지고 또래와 같이 소그룹으로 찾아보도록 한다.
사회적
상호작용
다른 친구의 견해를 생각하지 않는다. 갈등을 피하기 위해 교실에서 우수아에게 부탁하지 않는다. 주요 개념에 대한 학급토론을 이끌어 가도록 책임을 주어 지도력을 키운다. 소집단의 또래들과 같이 활동하게 하여 또래들이 토론촉진자가 될 수 있게 가르치게 한다.
교육수행 교실에서 매우 지루해하며 숙제를 거부한다.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 야단을 치거나 추가적 과제를 준다. 우수아가 도전할 수 있도록 속진을 통해 학생의 교육과정의 영역이나 계열을 수정한다. 우수아가 상위 학년 학급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학급에서의
태도
학업성적은 다소 낮으나 지도력과 정서·지능과 관련하여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 학업에는 게으른 아이라고 가정하고 성적을 올리기 위해 과외 과제를 준다. 그의 재능과 장점을 인지하고 우수아가 자신의 지도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젝트를 찾는다. 비슷한 재능을 가진 아동을 찾아 협동하여 프로젝트를 할 수 있게 한다.

 

우수아가 학급에 있을 경우 때로는 교사가 당황하는 여러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는 것이다(Turnbull, Turnbull % Wenmyer, 2007).

 

■ 조기중재

어린 아동의 우수성은 정의, 판별, 프로그램, 교육 등에 어려움을 갖는다. 비록 우수아를 위한 조기중재 프로그램 모형과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의견이 진전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그러한 노력에 부정적 태도를 갖는 견해가 많다. 우수아에게 조기중재를 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것은 적절한 교사훈련의 부족, 경제적 문제, 부모 주장의 결여, 또한 조기입학이나 월반 등에 대한 법적 제한 등이다.

 

우수아를 3학년이나 4학년 이전에 판별하여 조기중재를 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또는 우수아의 부모나 교사를 어떻게 훈련시키는지에 대하여는 비교적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우수아 조기중재와 관련된 문제를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Karnes & Johnson, 1991).

 

① 우수아의 조기선별과 프로그램에는 합일점이 없다.

② 어린 우수아를 위한 지지가 적다.

③ 우수아와 같이 일할 사람을 훈련시키는 기관이 없다.

④ 경제적 지원이 충분하지 않다.

⑤ 우수아가 취학연령 이전에 조기입학을 할 수 있는 제도가 없으며, 이들을 위한 경제적 지원을 하지 못하고 있다.

⑥ 우수아의 조기판별과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하여 부모나 교사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⑦ 장애를 가진 우수아나 하류층 우수아를 바르게 판별하지 못하고 있다.

⑧ 어린 우수아의 판별은 한 번에 이루어지지 않고 지속적 평가를 요한다. 특히 하류층의 우수아나 장애를 가진 우수아의 경우 그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비록 만병통치는 아니지만 우수아가 조기입학을 하거나 월반을 하는 방법은 여러 장점을 갖는다. 우수아에게 특정 영역에서 자신보다 나이가 더 많은 아동과 자유롭게 경쟁하고 도전할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취학 전 유아가 특정 영역에서 초등학교에 가서 자신보다 나이가 더 많은 언니, 오빠 들과 같이 공부를 하고 경쟁하는 경우가 없는 것 같다.

 

지적으로 우수한 유아는 적응행동이나 지도력에서도 보통 이상일 수 있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그러한 능력이 취학 전 유아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정서발달은 자신의 연령의 다른 또래와 같을 수 있다. 이렇게 불균형적인 발달은 이들을 사회적으로 고립시키거나, 단순히 인지나 언어기술이 빠르다고 하여 사회성이나 정서기술에서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게 할 수도 있다.

 

< 특수아교육, 송준만 · 유효순,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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