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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작교육과 동작능력 발달 : 유아의 발달특성과 시사점

by ⍣Humpback whale⍣ 2022.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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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의 발달특성

유아동작교육과 동작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발달의 기본원리 이외에 유아의 발달특성과 흥미 및 요구를 이해하여야 한다. 또 연령별 발달수준에 따라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신체발달의 차이를 앎으로써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동작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의 발달은 개인차가 있음을 인식하고 많은 관찰과 경험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수준과 발달특성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1) 유아의 심리·운동적 발달특성

(1) 3~7세 한국 남아는 키 95.7~118.5cm이고 체중 15.08~22.57kg이며, 여아는 키 94.2~114.7cm, 체중 14.16~20.68kg이다(대한소아과학회, 2004).

 

(2) 지각운동능력은 급속히 발달하지만 신체인식, 방향인식, 시간인식, 공간인식에서 혼돈이 일어난다.

 

(3) 올바른 배변 통제는 일반적으로 이 시기의 후반부에 이루어지나 때때로 실수를 하기도 한다.

 

(4) 스키핑과 같은 좌우 양쪽 동작을 수행하기는 하나,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만 행하는 동작보다 어려워한다. (체육 기본 스텝의 하나. 한 박자 사이에 오른발을 앞에 내고 가볍게 뛰면서 왼쪽 무릎을 굽혀서 앞으로 올리는 스텝.)

 

(5) 능동적이며 활동적이어서 걷기보다 뛰어다니기를 더 좋아한다. 그렇지만 유아에게 짧은 휴식시간을 자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6) 동작능력은 유아가 스스로 옷 입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하는 시점에서부터 발달한다.

 

(7) 신체기능과 과정이 잘 조정되면 신체적 평형이 잘 이루어진다.

 

(8) 남아와 여아의 체격이 비슷하여 뒷모습만으로는 구조적 차이를 발견하기 어렵다.

 

(9) 대근육 통제는 급속히 발달하나 소근육 통제는 잘 되지 않는다.

 

(10) 눈이 원시이기 때문에 가까이 놓고 하는 작업을 오랫동안 수행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또 두 눈의 행동이 완전하지 않다.

 

2) 유아의 인지적 발달특성

(1) 사고와 아이디어를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증진된다.

(2) 환상적 상상을 통해서 정확성이나 사상의 올바른 순서를 고려하지 않고 행위와 상징을 모방할 수 있게 된다.

(3) 인간과 관련된 새로운 상징을 지속적으로 발견한다.

(4) 유아의 행위에서 ‘어떻게’와 ‘왜’라는 의문을 놀이를 통해서 해결하게 된다.

(5) 전조작적 사고가 발달함으로써 자아만족적 행동이 기초적 사회행동으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3) 유아의 정서적 발달특성

(1) 자아중심적이어서 다른 사람들도 자신가 같은 방식으로 생각한다고 가정한다. 그 결과 유아는 자주 다투게 되고, 나누어 갖는다든지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는 과제를 어려워한다.

 

(2) 유아는 새로운 상황에 접하여 자주 두려움이나 부끄러움을 느끼기도 하며, 친숙한 상황의 안전성에서 벗어나려 하지 않는다.

 

(3) 틀린 것과 옳은 것을 구별하기 시작하면서 양심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4) 자아개념이 급속히 발달한다. 적절한 지도, 성공 지향적인 경험 및 긍정적 강화가 이 시기에 특히 중요하다.

 

2. 유아의 발달특성이 동작교육에 주는 시사점

(1) 대근육을 활동시키기 위한 놀이기회를 간접적 상황과 직접적 상황으로 많이 제공해야 한다.

(2) 유아의 동작경험에는 유아의 창조성과 탐색적 욕구를 최대화시키기 위한 동작탐색과 문제해결활동을 포함해야 한다.

(3) 동작교육 프로그램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확립하고 실패감을 감소하기 위해서 자주 긍정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4) 유아가 준비된 상태에서 다양한 기본적 이동·동작·안정 동작을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진전시켜야 한다.

(5) 남아와 여아의 관심과 능력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남아와 여아즐 분리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다.

(6) 지각운동능력의 향상을 위한 동작활동을 특별히 고안할 필요가 있다.

 

(7) 열성적으로 활동하는 중간에 짧은 휴식기회를 자주 가질 수 있도록 세심히 배려해야 한다.

(8) 다양한 극적 상상활동을 유도하여 유아의 상상력을 촉진해 준다.

(9) 서투르고 비능률적인 동작들이 활동 중에 나타나므로 그 동작경험이 성숙된 수준으로 진행되어 나가도록 지도한다.

 

(10) 두 눈의 발달을 조장하기 위해 사물의 조작과 눈과 손의 협응을 요구하는 다양한 활동을 마련해야 한다.

(11) 양쪽 동작의 수행이 원활해지면 스키핑, 말뛰기, 두 발 모아 뛰기 등의 양쪽 활동을 통합시켜 본다. 다리와 하체를 이용한 활동뿐만 아니라 상체근육을 사용한 다양한 오르기활동을 제시해 준다.

(12) 부끄러움과 자의식을 극복할 수 있도록 유아 자신이 잘 수행했다는 사실을 타인에게 ‘보여 주고’ ‘말하는’ 기회를 통해 능동적 역할을 맡게 한다. 또 유아 혼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설, 특히 화장실시설을 편리하게 갖추어 줌으로써 유아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능력과 책임감을 길러 준다.

 

(13) 유아발달 프로그램은 각 개인의 성숙과 준비도에 기초한다. 따라서 개인차를 인정하여 유아 자신의 능력과 발달속도에 따라서 진행되도록 한다.

(14) 다양한 경험이 여러 형태의 감각양식들로 통합되도록 다감각적 접근을 시도할 수 있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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