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사의 질문유형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의 질문유형은 학습자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수업과정에서 교사의 질문은 유아의 사고가 활동할 계기를 마련해 주며, 학습과정의 견인차 역할을 함과 동시에 송환효과(feedback)의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즉 학습과제를 제시하기 위해서나 문제해결과정에서 학습자의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서 교사는 질문을 활용한다.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에 의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문답활동이 수업시간의 3분의 1 정도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교사의 질문수준에 입각한 교사-유아 간 언어적 상호작용모형에 따르면, 단순기억 질문은 인지적 기억을 자극하는 데 효과적인 반면에, 확산적인 질문은 유아에게 다양한 사고를 불러 일으키고 다양한 반응이나 의견을 표현하게 하는 데 더욱 효과적이며, 수준이 높은 질문은 수준이 높은 지적 능력과 창의력을 계발해 준다고 밝혔다. 즉 교사의 수준 높은 질문이 유아의 수준 높은 성취와 상관이 있음을 시사한다.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하는 질문의 유형은 크게 재생기억적 질문과 창의적 질문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재생기억적 질문은 일문일답식 질문, 또는 폐쇄적 질문, 수렴적 질문이라고도 하며, 주로 지식습득이나 지식습득 여부를 점검하는 질문이다. 재생기억적 질문은 주로 교사 중심의 수업에 많이 사용하며, 재생기억적 질문을 많이 활용할 경우에 학습자의 수업 참여도가 매우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에 창의적인 질문은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고 유발하여 새로운 발견을 하게 하거나 상상력을 확대시키는 질문으로, 학습자의 탐구적 학습활동을 창조해 나가는 질문이다. 따라서 교사의 창의적 질문은 넓은 의미로 사고활동을 유발하고 촉진하는 질문으로서 확산적·개방적 질문이라고도 한다.
이 두 가지 질문유형에 따른 수업전개과정을 살펴보면, 재생기억적 질문은 일문일답형태로 전개되는 데 비해, 창의적 질문은 일문다답형태로 전개된다. 또 재생기억적 질문의 수업전개과정이 직선적으로 진행되어 나가는 데 비해, 창의적 질문은 유아 전체에게 ‘문답의 공동체’, 또는 ‘사고의 공동체’ 분위기를 조성하여 수업전개과정이 입체적으로 진행된다.
2. 교사의 창의적 질문법
창의성에 대한 교사의 의식을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창의성 학습의 중요성을 교사의 96%가 인식하고 있으며, 80% 이상의 교사가 창의성 교수법에 대해 알기를 열망하지만 실제 창의성 교수법을 알고 있는 교사는 약 9%에 불과하다고 한다. 다음에서 유아의 창의력과 창의적 동작표현력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사의 질문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1) 확산적 질문법
확산적 질문법은 자유롭게 사고하여 다양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질문하는 방법으로, “만약에……라면 어떤 일이 생길까?”, “왜 그렇게 생각하니?”, “어떻게 이야기를 꾸밀 수 있을까?” 등이다.
2) 탐색적 질문법
탐색적 질문법은 두 가지 사물을 보여 주고 사물의 속성을 자세히 탐색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두 사물 간의 비슷한 점이나 다른점에 대해 질문하여 비교분석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질문법으로, “……와 ……은 어떤 점이 비슷하니?”, “……와 ……은 어떤 점이 다를까?” 등이다.
3) 변증법적 질문법
변증법적 질문법이란 문제 제시 → 잠정적 해결책 제시 →기본가정 설정 →반대가정 설정 → 새로운 해결책 제시의 순서에 따라 질문하는 방법이다. 즉 교사가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라고 문제를 제시하면, 유아는 교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잠정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그러면 유아가 제시한 해결책에 대해 교사는 다시 “그럼 ……해야겠구나.”라고 말함으로써 해결책이 성립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가정을 말하고 나서 “그런데 ○○야, 만약 ……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지?”라고 말함으로써 기본가정에 대한 반대가정을 제시한다. 교사의 반대가정을 들은 유아는 이 반대가정에 입각해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게 된다. 이와 같은 변중법적 질문법의 과정을 통해 유아는 더 이상 새로운 해결책을 찾지 못할 때까지, 또는 새로운 방향으로 사고를 전환시킬 필요가 있을때까지 질문을 계속한다.
4) 비판적 질문법
비판적 질문법은 문제 제시, 잠정적 해결책 제시, 기본가정까지는 변증법적 질문법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비판적 질문법은 해결책에 대하여 기본가정을 제시한 후 “정말 ……할 수 있을까?”라고 교사가 반문함으로써 기본가정을 비판하도록 유도한 다음, 유아가 자신의 해결책이나 또래의 해결책을 자유롭게 비판함으로써 새로운 해결책을 고안하게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비판적 질문법은 문제 제시 → 잠정적 해결책 제시 → 기본가정 설정 → 기본가정 비판 → 새로운 해결책 제시의 순서로 질문하는 방법이다.
변증법적 질문법과 비판적 질문법은 유아에게 다양한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는 질문을 한다는 점에서 확산적 질문법과 유사하다. 그러나 확산적 질문법이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라고 질문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한 번만 유도하는 데 반해서 변증법적 질문법과 비판적 질문법은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라고 질문한 후 유아의 반응에 대해 ”그럼 ……해야겠구나. 그런데 ……하면 어떻게 하지?“라는 질문을 추가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유아가 자신이 제시한 방법을 해결책으로 채택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전제와, 만약 이것이 전제되지 않았을 때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해결책의 대안을 연쇄적으로 생각해 내도록 유도한다는 점에서 더욱 발전된 창의적 질문법이라고 할 수 있다.
창의적 질문법의 여러 방법은 방법적인 면에서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창의적인 사고력이나 창의적인 동작표현력을 자극하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는 같다. 다만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 동작표현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교사가 질문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념해야 한다.
첫째, ‘예/아니요’를 요구하는 재생기억적 질문보다는 다양한 사고와 표현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질문을 하도록 한다.
둘째, 질문을 한 후에는 답변할 시간과 느낌을 표현할 시간을 충분히 준다.
셋째, 교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답이 나왔을 때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데 그치지 말고 다른 답도 생각해 보도록 격려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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