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작의 창의성
창의성에 대해 관심을 보인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창의성의 인지적 요소, 특히 ‘창의적 사고’에 의한 인지적 창의성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러나 Dodds(1978)와 같은 학자는 Guilford(1967)의 창의성 분석모델과 동작요소를 행동적으로 서술한 동작모델 사이의 관계를 연결하여 동작의 창의성을 심리·운동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는 이러한 분석을 기초로 동작의 창의성에 관한 분석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 모델을 동작교육, 동작연구, 동작수행 등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Guilford(1967)는 창의적 사고의 주요 요인을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그리고 정교성으로 제안하였다. 이 네 가지 요인을 각각 동작의 창의성에 적용시켜 보면 다음과 같다(Dodds, 1978).
1) 동작의 유창성
매 시간단위당 산출되는 동작의 전체 수라고 조작적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예를 들면, 2분간의 마루운동에 포함된 동작의 수를 ‘동작의 유창성’ 이라고 할 수 있다.
2) 동작의 융통성
매 시간단위당 산출되는 동작종류의 수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체조선수가 일정한 시간 내에 힘동작, 융통성 동작, 균형동작 등을 표현할 때 동작의 융통성이 잘 나타난다.
3) 동작의 독창성
전적으로 새로운 반응을 산출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독창성은 한 개인이나 전체 집단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개인적 측면에서 한 개인의 발달사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동작을 시도했거나, 집단적 측면에서 제조사상 처음으로 새로운 동작을 시도했을 때 이를 동작의 독창적인 반응으로 볼 수 있다.
4) 동작의 정교성
주로 한 가지 동작반응의 주제에 변화를 주어 산출한 경우라고 하겠으나, 이 요인은 산출된 결과와 과정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앞으로 재주넘기를 하고 나서 계속해서 뒤로 재주넘기나 다른 유형의 재주넘기를 하는 것은 결과 측면에서 볼 때 정교화된 동작의 결과이며, 반면에 앞으로 재주넘기를 힘, 높이, 속도 면에서 변화를 주는 것은 정교화의 과정 차원에서, 즉 동작 자체의 위상적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동작의 창의성 요소
요인 | 정의 |
동작의 유창성 | 분절된 총 동작반응의 수 |
동작의 융통성 | 동작반응 종류의 다양성의 수 |
동작의 독창성 | 새롭고 독창적인 특정종류의 동작반응의 수 |
동작의 정교성 | 한 가지 동작반응에서 다양성의 수 |
이와 같이 동작의 창의성 요소를 정의한다면 창의적인 동작반응은 제삼자에 의해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하며 증명도 가능하다. 그러므로 실제 동작반응에 대해서도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의를 내려서, 둘 이상의 관찰자가 관찰하더라도 동일한 동작표본에 준해서 관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동작의 창의성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동작반응을 행동적 용어로 기술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며, 이렇게 기술된 동작반응을 이용하여 관찰했을 때 관찰자 간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인지적 창의성은 외현적으로 관찰이 불가능할지 모르지만, 동작의 창의성은 객관적 관찰을 통해 분석할 수 있으므로 창의성을 연구하는 데도 매우 유용하다.
■ 창의성의 발달
유아기는 호기심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한 시기로, 창의성은 유아기에 가장 많이 발달한다. Ligon(1957)은 0~16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창의성에 대해 조사하여 창의적 성장 및 연령별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0~2세에는 상상력이 발달하기 시작함으로써 다양한 방식으로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여 이를 발달시킨다. 2~4세에는 유아의 자율성이 발달하여 직접적인 경험과 상상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경험을 보다 많이 표현하게 되고 호기심이 발달한다. 그러나 5세 무렵 상상력이 감소하기 시작한다. 6~12세에 아동의 창의적 상상력은 더욱 현실주의적인 경향을 나타냄으로써 상상력이 줄어들기는 하나 성인의 제약이 크지 않으면 호기심은 계속 발달한다.
Torrance(1984)는 자신이 개발한 창의적 사고력 검사를 이용하여 유치원 연령에서부터 성인 연령 수준까지 연구를 실시한 결과, 아동의 창의성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사이에 급속히 성장하고,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1학년에서 현저히 감소하는 발달상의 불연속성이 나타난다고 보고, 창의성의 어떤 능력은 빠르게, 어떤 능력은 느리게 발달하면서 유치원 연령에서 성인 연령까지 계속적으로 발달한다고 하였다(조성연, 1990).
Mayesky(1995)의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행동의 특성
첫째, 유아는 호기심이 많다. 무엇인가 발견하기를 즐기며, 자신들의 호기심에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때 매우 창의적이다.
둘째,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든 유아가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
셋째, 유아들은 자신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싶어 하고 이를 즐긴다.
넷째, 유아는 편안한 학습상황 속에서 자신의 속도와 방법으로 활동할 때 더 창의적이 될 가능성이 있다.
다섯째, 유아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을 재설정하며 융통성을 표출하고 모험적일 때 창의적이다.
여섯째, 유아의 창의적 사고는 확산적인 사고를 허용할 때 더 잘 이루어진다.
창의성은 인생 초기부터 나타나며 주로 유아의 놀이에서 출현된다.
Dacey(1989)는 창의성은 전 생애를 통해 발달하는데, 특히 0~5세는 1단계로 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였다. Edwards와 Springate(1995)도 창의성은 유아기부터 출현하며,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은 일상적인 놀이와 작업을 통해 표현된다고 하였다. Lehman(1966)은 창의성이 30대에 절정기에 달하고 그 후 점차 감소하는 이유에 대해 건강, 가족관계, 재정문제, 자유시간 등의 환경적 요인이 있다고 해석하면서, 이러한 경향이 반드시 나타날 것인지 아닌지는 환경적 조건여하에 따라 달라 진다고 하였다.
Arasteh(1968)는 창의성 발달에 저해가 될 수 있는 결정적 시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위험한 시기는 5~6세로서, 이 시기에 유아는 학교에 갈 준비를 하면서 가정과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지시를 따라야 하며 권위를 인정해야 함을 배우게 된다. 이때 권위가 엄격할수록 창의성에 저해가 된다.
두 번째 시기는 8~10세이다. 이때 아동은 또래집단의 일원으로 소속되고 싶은 강한 욕구가 생긴다. 대부분의 아동은 또래집단에게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그들 동료가 만들어 놓은 형태에 가능한 한 동조해야 한다고 믿으며, 약간의 격차가 있을 때에는 동료 간의 수용에 위협을 느낀다.
세 번째 시기는 13~15세로서 동료 간의 인정을, 특히 이성 간의 인정을 추구한다. 따라서 이성친구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되기 위해 자기 행동을 조절하여 친구들에게 동조하려 한다.
네 번째, 17~19세가 되면 동료 간의 인정과 수용을 추구함은 물론 장래의 직업에 관한 훈련을 받게 되므로 창의성에 장애를 받게 된다. 직장이 일정한 표준적 유형에 동조하기를 요구한다면 특정의 규칙과 명령에 따라야 하므로 창의성에 장애를 받게 된다.
따라서 창의성을 길러 주고 창의성의 발달을 방해하지 않으려면 창의적인 사람을 발견하거나 창의성을 찾아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