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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작교육의 개요 : 유아동작교육의 개념

by ⍣Humpback whale⍣ 2022.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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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동작은 인간행동의 한 측면으로서 인간이 자신을 표현하는 첫 번째 수단인 동시에 외부세계를 배우는 학습의 기초적 수단이다. 기쁨과 놀라움, 슬픔 등 모든 감정은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되어 눈에 보일 때 가장 감명을 주며, 유아의 공간에 대한 개념은 신체와 공간의 관계를 의식하기 시작하면서 비롯된다.

 

유아기는 신체운동능력과 지각운동능력의 발달뿐만 아니라 동작에 대한 개념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신체운동능력은 만 6~7세까지 빠르게 발달하고 기능적인 성숙이 거의 이루어지는데(Gabbard, 2000; Gallahue & Ozmun, 2006), 이처럼 빠른 발달적 경향은 유아기에 형성되는 신경발달과 깊은 관련을 가진다(Thomas, 2000). 따라서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동작교육은 기본적인 동작능력을 길러 주고 인지·사회·정서 발달을 도와주어 균형 있고 조화로운 전인교육을 가능하게 하므로 대단히 중요하다. 21세기를 맞이하여 최근 유아의 창의성과 창의적 표현력을 신장하기 위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고 동작을 통하여 창의력을 기르며 개성적인 인간으로 육성될 수 있게 하는 유아동작교육, 특히 창의적 동작표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동작은 유아의 생활에 필수적이며 초기 학습경험에 중요한 수단과 목적이 된다. 즉 유아는 동작함으로써 신경과 근육의 통제능력이 발달하고,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며, 다른 사람과 동작표현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이해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같은 맥락에서 Purcell(1994)은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요약하고 있다. 첫째, 동작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표현과 의사소통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둘째, 동작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자신과 주변세계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셋째, 동작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동작능력을 발달시키고, 다양한 전인발달이 이루어진다.

 

창의적인 동작표현을 통해 유아동작교육 본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아 스스로가 동작활동의 주체가 되어 관찰하고 발견하며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유아동작교육의 교수매체 활용방법과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동작교육은 교사중심의 획일적인 유아체조나 모방율동, 또는 동작기술 중심적인 측면을 강조한 동작매체활동에 치중하고 있는 설정이다. 이런 교사 주도의 모방 중심 동작활동이 신체운동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유아 나름대로의 동작표현에 의한 개성과 창의력의 발달을 자극할 수 없다. 실제 유아교육기관의 동작교육현장을 살펴보면 노랫말에 맞추어 교사의 춤동작과 리듬동작을 모방하는 동작교육이 만연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 중심의 창의적인 동작표현활동보다는 질서정연한 획일적인 활동만이 강조되어 유아의 창의성과 창의적인 동작표현력이 개발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유아의 창의력이 싹트지 못하고 있다.

 

유아기의 창의적 동작표현력 신장을 위해서는 유아의 창의성 발달과 유아기에 나타나는 동작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유아기 동작에서 나타나는 현저한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자기중심적이고, 둘째, 리듬에 잘 반응하여 신체적 리듬표현이 자연발생적이며, 셋째, 계속 움직이는 유아기 특유의 운동기질을 갖고 있고, 넷째, 상상력이 풍부하고 상상 속의 물체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유아기 고유의 특성 때문에 유아동작교육은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유아의 지각운동능력과 기본동작능력을 기를 수 있는 신체적 접근방법과 리듬동작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리듬적 접근방법, 유아의 탐구력과 창의력, 동작표현력을 길러 주기 위해 어떤 물체가 되어 보는 극적 접근방법, 기본동작과 응용동작을 통합하고 동작활동영역과 다른 교과목 활동을 통합하는 통합적 접근방법을 활용하여 단계적이고 통합적인 동작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의 창의성과 동작표현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교사가 유아의 동작활동을 진행하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어떻게 유아의 창의성과 창의적 동작표현력을 자극하느냐가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 교사는 창의적 동작교수법의 중요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동시에 동작교육의 교수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교사의 질문유형이 유아의 동작표현력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교육신념, 동작교수 효능감이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교사의 질문유형을 크게 창의적 질문유형과 재생기억적 질문유형으로 나누어 실험한 연구에 의하면, 창의적 질문이 재생기억적 질문보다 유아의 창의적 동작표현을 더 많이 자극하고 유발하는 것이 실증적으로 밝혀지고 있다(이민수, 1992; 전인옥, 1995).

 

이에 21세기 유아동작교육의 방향은 유아의 지각운동능력, 기보동작능력, 리듬동작능력, 창의적 표현동작능력의 발달을 위해 교사의 지시에 따라 고도로 구조화되고 획일적인 교사모방활동과 같은 종래의 수행 중심 동작교육 교수방법에서 탈피하여 개선된 창의적 동작활동의 교수·학습방법이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유아의 표현동작활동에서 유아에게 구체적으로 지시하기보다는 상상적인 문제를 제기하여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유아의 창의적인 동작표현력이 발달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즉, 유아가 동작표현활동에서 탐색과정과 즉흥과정을 통하여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창작의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자신의 동작표현에 자신감을 갖고 즉흥적인 동작표현을 독창적으로 창조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 · 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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