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동작교육의 주제선정
동작활동을 위한 주제는, 유아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는 동시에 동작활동의 활동범위와 공간의 활용도가 크고, 지각운동·기본동작·리듬동작·표현동작이 가능한 주제를 다음의 요건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첫째, 상상과 환상놀이 중심의 주제를 선정한다. 예를 들면 다양한 종류의 공이 굴러갈 때 어떤 모양으로 움직이게 될지 유아의 상상력을 유발하는 상상놀이를 유도하는 주제를 선정한다. 또 환상적인 내용의 주제를 선정한다.
둘째, 동작의 특성과 흥미 중심의 주제를 선정한다. 예를 들면 <동물의 행진>과 같이 동물의 움직임과 동작의 특성을 파악하기 쉽고, 동화의 내용을 유아들이 재미있게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셋째, 지적 탐구 중심의 주제를 선정한다. 예를 들면 ‘비행기는 어떻게 날아갈까’, ‘전화기 속에는 누가 숨어 있나’와 같이 유아의 지적 탐구심을 촉진하는 내용이 담긴 주제를 선정한다.
넷째, 생활경험 중심의 주제를 선정한다. 즉 유아의 모험심을 자극하고 유아의 생활주변에서 비교적 최근에 경험한 주제를 선정한다.
다섯째, 통합적 표현활동 중심의 주제를 선정한다. 즉 유아의 일상생활을 통합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다른 발달영역과 관련이 많아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모하는 주제를 선정한다. 예를 들면 <굴러라, 바퀴야> 와 같이 다람쥐 쳇바퀴가 ‘차르르’ 움직이는 모양, 호랑이가 물을 긷는 도르래의 바퀴가 ‘도르르르’ 움직이는 모양, 동물열차의 바퀴가 ‘떼구르를’ 구르는 모양과 같이 의성어와 의태어가 많이 담겨 있어 기본동작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와주고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길러 주는 활동주제를 선정한다.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구성
유아동작교육의 내용을 어떻게 동작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해야 할지 내용구성의 원리를 살펴보면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구성체계는 동작교육의 ‘교육목표를 중심으로 하여 교육내용과 교수·학습과정을 어떻게 계획하여 진행시키고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구성들’ 로서 순환적 단계로 체계화된다. 이러한 유아동작교육의 구성체계는 현행 유아교육과정의 내용체계인 첫째, 기본생활교육을 강조하고, 둘째, 유아의 요구와 흥미, 개별성을 존중하며, 셋째, 놀이 중심의 교육, 넷째, 유아의 전인발달을 구성의 중심적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다(전인옥, 이경옥, 201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구성원리는 크게 동심원적·나선형적·통합적 접근방법으로 조직화할 수 있다(이원영, 이영자, 주영희, 1991). 이 세 가지 내용구성원리외에도 현행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체계원리를 적용하여 ‘발달적 적합성의 원리’를 추가, 네 가지 동작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원리인 발달적합성의 원리, 동심원의 원리, 나선형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발달적합성의 원리
발달적합성의 원리는 유아의 동작능력에 적합한 동작교육의 내용을 구성하여 조직하는 것이다. 유아의 동작능력은 Gallahue & Ozmun(2002)의 발달단계에 의하면, 태아기와 신생아기의 반사동작, 출생에서 2세까지의 초보동작, 2세부터 7세까지의 기본동작, 7세에서 청년기까지의 스포츠와 관련된 전문동작으로 발달해 간다. 따라서 유아동작교육에서는 이와 같은 유아의 동작능력발달에 적합한 동작교육활동을 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2) 동심원의 원리
동심원의 원리는 동작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고 조직할 때 유아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밀접한 내용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간접적이고 추상적이며 멀리 떨어져 있는 내용으로 확대해 가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유아동작활동의 내용응ㄹ ‘나’를 중심으로 하여 ‘나와 가족’, ‘유치원과 친구’, ‘우리동네’의 순서로, 확대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로 동심원이 확대되어 가듯이 구성하고, 내용구성 간의 상호관계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동작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다.
3) 나선형의 원리
나선형의 원리는 다양한 동작활동이 단계적으로 심화학습될 수 있도록 동작활동의 내용을 나선형으로 계열화하는 것이다. 이 원리는 교육내용이 계열화되어 반복적으로 제시되도록 동작활동을 학습으로 계열화하여 구성하므로 ‘반복학습의 원리’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면 유아의 기본동작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동작활동을 구성할 때 안정동작, 이동동작, 조작동작을 반복적으로 나선형으로 조직하여 학습하도록 하며, 지각운동요소에 대한 정보 또한 반복적으로 학습시킨다. 이때 각 동작활동을 통해 반복적으로 학습하되, 동작활동시간은 유아의 주의집중시간에 적합하도록 15분을 넘지 않게 계획해야 한다.
4) 통합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는 동작활동의 내용이 지각운동, 기본동작, 리듬동작, 표현동작 이라는 네 가지 동작활동영역의 활동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활동영역 간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동작활동의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체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동작활동의 내용구성에서 의미하는 통합성의 원리는 다양성과 통합성을 함께 고려해야 하므로 ‘균형과 조화의 원리’라고도 부를 수 있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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