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작교육의 현대적 개념으로 미루어 볼 때 유아동작교육의 목표는 보다 포괄적으로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여러 학자들의 동작교육에 대한 정의와 목표를 기초로 하여 살펴볼 때, 유아동작교육의 통합적인 목표는 유아의 전인발달이다.
1. 동작을 위한 교육목표
‘동작을 위한 교육목표’는 크게 지각운동능력과 기본동작능력의 발달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첫째, 유아동작교육은 유아의 지각운동능력을 길러 주며 신체발달을 도와준다. 즉 유아가 신체를 움직이면서 갖게 되는 신체의 명칭, 신체의 모양과 같은 신체지각, 공간의 높낮이와 크기와 관련된 공간지각, 신체를 움직이는 빠르기와 관련된 시간지각, 그 외에도 무게지각, 관계지각 등이 발달한다. 또 유아동작교육은 유아로 하여금 다양한 동작활동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유아의 신체적 성장을 촉진시켜 주며, 체력을 증진시켜 신체발달을 도와준다.
둘째, 유아동작교육은 유아의 기본적인 동작능력과 운동적성능력을 발달시킨다. 즉, 걷기와 달리기 등의 이동동작, 구부리기와 꼬기 등의 안정동작, 던지기와 잡기 등의 조작동작과 같은 기본적인 동작능력과 신체조절력, 근육운동 조절력과 같은 운동적성능력을 발달시킨다.
2. 동작을 통한 교육목표
‘동작을 통한 교육목표’는 유아의 전인발달과 관련한 모든 발달영역을 포함하지만, 크게 언어와 인지능력의 발달, 정서와 사회성의 발달, 음악성의 발달, 창의성과 심미감의 발달, 긍정적 자아개념의 발달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첫째, 유아동작교육을 통해 유아의 기본적인 인지능력을 발달시키고 언어발달을 도모한다. 신체를 이용한 다양한 동작활동을 해 보게 함으로써 실험, 조작, 탐색, 발견의 기회를 갖게 하고, 자연현상 및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이나 수, 색, 공간, 시간, 어휘력 등 기본적인 인지개념을 학습하고 언어능력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유아는 각종 도물이나 곤충의 움직임을 동작으로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가운데 동물이나 곤충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바람 부는 날 바람을 등지고 달리기나 바람을 안고 달려 봄으로써 바람의 힘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소 타기를 표현하면서 균형의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거북이처럼 느린 걸음으로 천천히 다섯 걸음 걸어 보자.”라는 표현활동을 통해서 수 세기와 수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으며, 각종 동작활동을 통해 동그라미, 네모, 긴 네모, 세모 등 모양에 대해 알게 되고, 토끼와 거북이처럼 움직이면서 속도개념을 획득할 수 있다. 그 밖에 외국의 전통무용 등을 배우면서 다른 문화의 특징을 인식하게 되며, 어렷이 집단으로 함께 동작활동을 하면서 규칙과 질서를 체험하게 된다.
둘째, 유아동작교육은 유아의 정서발달을 도와주고 정신건강을 증진한다. 신체를 움직이고 동작활동을 함으로써 유아는 기쁨과 성취감을 경험하며, 슬픔이나 분노 등 부정적인 감정을 동작을 통해 표출할 수 있다. 동작을 통하여 정서표현을 함으로써 유아는 정서적인 만족감을 갖게 되고 정신건강이 증진된다.
셋째, 유아동작능력을 통해 사회적 능력이 발달한다. 즉 유아로 하여금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여 보게 함으로써 신체에 대한 자아의식을 길러 주며, 아울러 적절한 동작기술을 발달시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켜 준다. 또,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반응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됨에 따라 타인과의 관계가 원만해질 수 있다.
넷째, 유아동작교육을 통하여 유아의 음악성이 발달한다. 음악성 발달은 음악능력의 발달과 음악적 개념의 발달로 나뉘는데, 유아동작교육의 영역 중 특히 리듬동작과 표현동작은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도와준다. 예를 들면 음악의 기본박을 느낄 수 있는 손뼉치기, 무릎치기와 같은 리듬놀이와 음악의 강약을 느끼는 리듬지각동작, 또한 음악의 리듬패턴에 따라 집단이 함께 리듬동작을 창작하는 창작율동이나 창작무용을 하는 경우 리듬조정동작과 다양한 표현동작을 함으로써 유아의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다.
다섯째, 유아동작교육을 통하여 유아는 심미감과 창의적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동작활동의 영역 속에는 음악과 동작의 통합영역인 리듬동작활동과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있다. 유아들이 즐겨 하는 손으로 하는 리듬놀이는 물론이고, 손뼉치기와 걸음걸이와 같은 모든 움직임에는 리듬이 있다. 특히 리듬에 맞추어 자신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해 보면서 리듬과 동작의 아름다움, 그리고 균형과 조화의 아름다움 등을 느끼고 이해함으로써 예술적·심미적 감각을 기를 수 있다.
여섯째, 유아동작교육은 궁극적으로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모하므로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길러 준다. 유아들이 자유자재로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탐색하며 동작개념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많은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이상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동작교육을 통해 유아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발달영역별 목표를 거의 모두 다룰 수 있다. 유아는 동작을 위한 여러 가지 동작능력을 학습함과 동시에 동작을 통해 여러 가지 능력을 학습하고 발달시키게 된다.
따라서 유아동작교육은 기본동작능력과 지각운동능력의 발달, 신체발달과 정신건강의 향상, 언어능력과 자연현상 및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 등과 같은 기본인지능력의 발달, 긍정적 자아개념 및 감정조절능력과 같은 정서와 사회성의 발달, 예술적 심미감과 창의적 표현력 등의 발달이라는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통합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작교육의 내용을 선정하고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하여 실시해야 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