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동작교육의 개요 : 유아동작교육의 영역

by ⍣Humpback whale⍣ 2022. 11. 23.
반응형

유아동작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내용을 선정하는 데에 교사가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측면은 유아의 동작활동경험을 다양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동작교육의 세 가지 영역을 살펴보고, 유아동작교육의 소재와 내용에 대해 살펴보자.

 

유아동작교육에서는 유아에게 동작활동을 통하여 즐거움과 의미를 찾게 해주고 심미적인 성장과 창의적 표현력을 길러 주기 위하여 유아를 동작적 경험에 직접 참여시킨다. 동작적 경험에의 참여란 유아들이 다양한 동작활동경험을 통하여 지각운동과 기본동작, 음악리듬과 신체리듬을 통합한 리듬동작, 창의적인 표현력과 심미감을 개발시키는 표현동작을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1. 지각운동

동작은 Laban이 제시하였던 신체·공간·노력·관계의 네 가지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Gilliom(1970)이 제시한 동작개념에 따라 신체, 공간, 시간, 무게 또는 힘, 흐름이라는 다섯 가지 동작의 기본요소로 개념화할 수 있다(이영, 전인옥, 김온기, 2004). 이러한 동작의 기본요소는 지각운동의 구성요소와 관련하여 신체지각, 공간지각, 시간지각, 무게지각, 관계지각이라는 다섯 가지 지각운동요소로도 개념화할 수 있다.(이영심, 2012; 전인옥, 이현균, 2001). 이와 같이 지각운동은 몇 가지 구성요소, 즉 신체지각, 공간지각, 시간지각, 무게지각 등으로 분류된다.

 

구체적으로 신체지각이란 신체이미지와 신체도식을 응용한 개념으로서, 유아가 자신의 신체부위와 신체모양을 정확하게 구분하여 지각하고 운동을 통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공간지각이란 신체가 움직이는 공간의 구조와 공간 안에서 신체가 차지하는 범위 및 방향과 움직임을 지각하여 인식하는 것이다.

 

신체지각과 공간지각이 발달할 때 함께 발달하는 방향지각은 유아가 신체를 외부공간에 투영하여 나타나는 방향인식능력으로서, 유아의 방향에 대한 인식은 공간 속에서 오른쪽-왼쪽, 위-아래, 앞-뒤 등과 같이 대조되는 신체활동을 하면서 발달한다.

 

한편 시간지각은 유아의 내적 시간구조의 발달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서, 시간지각이 발달하면서 유아의 눈과 손발 및 전신의 시간적 동시성과 리듬, 연속성 등에 의한 효율적인 협응력이 발달하며 신체 간의 협응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게 된다.

 

2. 기본동작

기본동작을 유형별로 분류할 때 학자마다 다소 다른 용어를 사용하지만, Gallahue(1993)가 제시한 대로 안정성, 이동, 조작의 세 가지 측면에서 크게 안정동작, 이동동작, 조작동작으로 나눌 수 있다.

 

안정동작은 신체를 축으로 해서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한자리에 서서 움직이는 동작으로서 ‘비이동동작’ 또는 ‘비전위동작’ 이라고 한다.

 

이동동작은 공간에서 신체의 위치를 변화시키면서 움직이므로 ‘전위동작’ 이라고 한다. 이동동작은 안정동작과 함께 조합하여 발달한다.

 

조작동작은 손이나 발을 이용하여 공과 같은 물체에 힘을 주거나 물체에서 힘을 흡수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 유아동작교육에서 강조하는 조작동작은 주로 동작매체를 활용한 대근육운동의 조작을 의미하며, 안정동작이나 이동동작보다 다소 늦게 발달한다.

 

3. 리듬동작

리듬동작은 음악리듬과 신체리듬이 함께 어우러지는 동작으로서, 크게 구조화와 신체의 활용범위 정도에 따라 리듬놀이(손유희), 리듬체조, 리듬운동(율동)으로 나뉜다.

 

리듬놀이(손유희)는 주로 좁은 공간에서 많은 유아에게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하여 노랫말이 있는 노래에 맞추어 간단한 손 움직임을 하게 하는 구조적 리듬동작이다.

 

리듬체조는 동작매체 없이 주로 신체를 활용하거나 공이나 리본과 같은 다양한 동작매체를 활용하여 기능적인 체조를 함으로써 유아의 체력을 증진시키는 반구조적 리듬동작이다.

 

이에 비해 리듬운동(율동)은 노랫말이 있는 노래에 적합한 동작을 만들어 노래와 함께 움직이거나 노래의 음악리듬과 의성어·의태어에 맞추어 운동적 요소를 강조하는 반구조적 리듬동작이다. 리듬운동(율동)은 크게 교사 중심의 반구조적 리듬동작인 모방율동과 유아 중심의 비구조적 리듬동작인 창작율동으로 나뉜다.

 

4. 표현동작

표현동작은 주로 노랫말이 없는 표제음악이나 동작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묘사음악에 맞추어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을 강조하는 동작활동이다. 표현동작은 동화를 활용하여 문학 속의 동작요소와 극적 요소를 잘 표현하는 동극,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생활경험을 잘 반영한 창의적 신체표현, 음악적 요소와 춤의 요소를 잘 표현한 무용의 셋으로 크게 나뉜다. 이 중에서 무용은 민속음악의 리듬에 맞추어 각 민족 고유의 움직임이 전승된 전통무용과, 음악의 특성에 맞추어 창의적 표현력과 심미감을 중요시하는 창작무용은 현대무용으로 나뉜다. 동화 속의 내용과 흐름에 영향을 받는 동극과 전통음악 리듬의 영향을 받는 전통무용은 반구조적 표현동작에 속하며, 창의적 신체표현과 현대적 창작무용은 창의적 또는 비구조적 표현동작에 속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