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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간접적 교수방법

by ⍣Humpback whale⍣ 2022.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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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인 유아로 하여금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교수방법을 간접적 교수방법이라 하는데, 이 방법은 유아 중심 접근방법이다. 간접적 교수방법은 유아 자신의 흥미에 따라 활동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교사는 환경을 적절히 준비해 주고 수용적인 자세를 취한다.

 

1. 안내-발견적 교수방법

안내-발견적 방법은 교사가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구체적인 동작교육에 대한 답을 유아에게서 이끌어 내는 것이다. 이때 교사는 답을 주기보다는 유아 스스로 동작을 탐색하고 발견하며 실험하도록 충분히 허용하면서 답을 찾아내도록 해야 한다. 안내-발견적 방법은 지시적 방법보다 많은 시간을 요구하지만 유아의 동작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1) 안내-발견적 방법의 지도방법

첫째, 유아에게 답을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Graham(1992)은 “궁금함과 호기심은 정신적인 과정에 가치로운 것이다.”라고 주장하면서 유아들이 수업시간 동안 정답을 발견하지 못했다 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 정해진 답을 너무 쉽게 찾는다면 유아들은 탐색과 발견의 과정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 만약 교사가 미리 답을 제공한다면 유아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잃게 될 것이다. 때로는 유아가 해결책을 발견하지 못한다고 해도 그 과정 자체를 의미 있게 생각해야 한다.

 

둘째,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시범과 언어화가 필요하다. 문제해결의 촉진을 위해 교사는 적절한 시범과 언어화를 사용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직접 시범을 보이기보다 몇몇 유아에게 시범을 보이게 하여 다른 유아의 동작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 준다. 언어화는 동작의 이름과 요소를 알려 주기 위한 방법으로, 방금 행한 동작을 언어적으로 묘사하게 하는 것이다(예-나는 손을 머리 위에 놓고 한 발 뛰기를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동작에 대한 이미지를 정신적으로 그려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유아의 모든 반응을 수용해야 한다. 유아는 주제에 대한 답을 한번에 알아내기 어렵고, 교사의 생각과 다르게 반응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교사가 “도끼처럼 뛰어 보자.”라고 했을 때 ‘손을 귀에 대고 깡충 뛰는 모습’을 생각할 수 있지만 유아들은 교사의 생각과 다른 다양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이때 교사는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며,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 내도록 계속해서 구체적인 질문을 해 준다.

 

넷째, 적절한 질문과 과제를 주어야 한다. 안내-발견적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적절한 질문이다. 교사는 답에서 가장 가까운 것부터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스무고개를 하듯 답에서 먼 질문부터 할 필요가 있다. 또 다른 질문의 형태로는, 걷기활동을 할 때 교사가 왼쪽으로 걸어가면서 “방향을 다르게 걸어 보려면 어떻게 할까?”, 또는 “빠르게 걷는 방법과 다르게 걸으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한다.

 

2) 안내-발견적 방법의 장점

첫째,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기술을 증진한다. 안내-발견적 교수법은 단순히 동작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참여하고 실험하고 경험해 보며 그들 자신이 문제를 제기하고 찾아 가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기술을 갖게 된다.

 

둘째, 자신감을 증진한다. 유아가 동작을 스스로 탐색하고 발견하며 결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찾은 답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 준다.

 

셋째,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문제를 스스로 해결한 경험이 있는 유아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적게 가지게 된다. 또 ‘할 수 있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고 새로운 활동에 도전할 수 있다.

 

넷째, 동작어휘를 확장할 수 있다. 유아는 동작활동을 하면서 동작 관련 어휘를 듣고 내면화시키면서 동작어휘력을 확장할 수 있다.

 

2. 탐색적 교수방법

탐색적 방법은 유아에게 발달적으로 가장 적합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하는 방법으로, 발산적 문제해결방법이라고도 한다. 안내-발견적 방법이 정해진 답을 찾아 가는 데 반해, 탐색적 방법은 주어진 주제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을 탐색해가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예를 들면, 교사가 유아에게 “내가 낙엽이라면 어떻게 나무에서 떨어질까?”와 같은 주제를 주면 유아 개개인은 자신의 방법으로 다양한 해결방법을 탐색하고 표현할 것이다. 여기서 교사는 시범을 보이지 않도록 하고 최선의 답을 요구해서도 안 된다. 다만 교사는 계속적인 탐색이 이루어지도록 표현을 촉진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1) 탐색적 교수방법의 지도방법

첫째, 유아의 표현을 촉진할 수 있는 추후질문을 한다. 교사는 유아가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질문을 함으로써 동작을 확장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낙엽이라면’ 활동을 진행할 때, “크기가 큰 낙엽은 어떻게 다를까?”, “바람이 세게 부는 날에는 낙엽이 어떻게 떨어질까?”와 같이 동작표현이 확장될 수 있도록 질문을 한다.

 

둘째, 다양한 동작기술을 수행하기 위해 동작의 기본요소를 사용한다. 교사는 신체, 공간, 시간, 무게(힘), 관계의 동작의 기본요소를 언어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다양한 걷기활동을 할 때, “어떻게 하면 빠르게 걸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달팽이처럼 느리게 걸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무겁게 걸을 수 있을까?” 등과 같이 동작언어를 표현한다.

 

셋째, 예상 가능한 반응에 한계를 둔다. 예를 들어 평균대를 건너는 활동을 할 때, “몸의 두 부분을 평균대에 닿게 하고 건너가 보자.”라고 한계를 두어 익숙한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을 쉽게 모색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넷째, 유아 개개인의 개인차를 인정해 준다. 교사는 유아가 표현한 모든 반응을 수용해 주고 격려해 주어야 한다. 이는 자신의 능력을 탐색하는 것을 즐기고 지속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교사는 유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동작활동의 모든 가능성을 모색하고 발견하는 방법을 격려해 주고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지지해 주어야 한다.

 

직접적 교수방법과 간접적 교수방법의 장단점


장 점 단 점
직접적 교수방법 - 시간 사용이 효율적이다.
- 즉각적인 결과를 볼 수 있다.
- 함께 똑같은 동작을 만들 수 있다.
- 모방적인 동작의 경험을 제공한다.
- 지시에 따르는 경험을 제공한다.
- 즉각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 창의성과 자기표현력을 허용하지 않는다.
- 발달 및 능력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허용하지 않는다.
- 과정보다는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간접적 교수방법 - 인지적 과정을 자극하여 비판적인 사고를 증진시킨다.
- 책임감을 발달시킨다.
- 동작 관련 어휘를 확장시킨다.
-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안정감을 증진한다.
- 개인차를 인정한다.
- 자신감을 발달시킨다.
- 독립심을 증진한다.
- 자기자신과 또래에 대해 참을성을 가지게 한다.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수용하게 한다.
-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교사에게 인내와 경험을 요구한다.

< 출처: 김은심, 2004, p. 157 >

 

2) 탐색적 교수방법의 장점

첫째, 유아의 개성과 개인차를 인정하기 때문에 유아 스스로 다른 사람과 다른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지 않게 된다.

 

둘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유아는 모든 반응을 수용하는 분위기를 통해 자신의 방법으로 다양하게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셋째, 다른 사람의 생각을 수용하게 된다. 유아는 다른 사람의 동작활동을 보면서 자신과 생각이 다를 수 있음을 알게 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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