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은 직접적 교수방법과 간접적 교수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직접적 교수방법은 지시적 방법이라고도 하며, 간접적 교수 방법은 안내-발견적 방법과 탐색적 방법이 포함된다.
■ 직접적 교수방법
직접적 교수방법은 교사 주도 교수방법, 또는 지시적 교수방법이라고도 한다. 이 방법은 유아가 학습해야 할 교육주제와 교수방법을 교사가 주도적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동작교육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방법을 교사가 가전에 계획하여 유아에게 동작에 대해 시범과 함께 간략한 설명을 하고 유아는 그대로 모방하게 된다(예를 들면 발레스텝을 그대로 따라 해 보는 것, 거울놀이를 하면서 교사의 동작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 따라서 이 방법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기보다 교사 주도적인 활동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개별적이고 다양한 표현을 이끌어 내기 어렵다. 그러나 지시적 방법을 연령, 발달특성, 교육내용에 적합하게 적용하면 유용한 교수방법이 될 수 있다. 지시적 방법의 교육목표와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지시적 방법의 장점
같은 동작을 하면서 일치와 균일성을 배우는 것이다(Mosston & Ashworth, 1990). 유아에게 같은 동작을 동시에 학습하도록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시범과 모델링이다. 이를 통해 유아는 즐겁게 동작을 수행하면서 집단의 소속감과 일치감을 느낄 수 있고, 똑같은 움직임을 통해 균일성을 익힐 수 있다.
2. 지시적 방법의 장점
첫째, 유아의 동작수행에 대한 결과를 즉각적으로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교사가 지시하는 동작에 유아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교사는 왼손을 들었는데 유아가 오른손을 들었다면 유아의 듣기, 정보처리, 신체부분의 인식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둘째, 교육활동시간을 효유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사가 동작을 직접적으로 보여 주는 방법은 유아에게 동작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것보다 시간을 줄일 수 있다.
3. 지시적 방법의 단점
첫째, 유아의 자기표현과 창의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 시범과 모델링을 통한 집단적인 학습방법은 개별적인 능력이나 표현을 인정하기 어렵다. 유아기에는 동작을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나름대로 해석과 표현을 통한 창의적인 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 유아의 발달과 능력에 개인차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하는 것이다.
셋째, 지시적 기술을 익히는 것에 목표를 두고 결과를 기대하기 때문에 학습과정 그 자체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지시적 방법은 유아보다는 기본적인 동작을 습득하는 과정에 있는 영아에게 적합하며, 가장 최소한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