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원리

by ⍣Humpback whale⍣ 2022. 12. 11.
반응형

1. 놀이학습의 원리

놀이학습의 원리란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고 동작경험의 즐거움이 내포되어 있는 동작활동을 선정하여 동작활동을 통해 즐거움이 확대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하여 학습하는 것이다. 이러한 놀이 중심의 원리를 유아동작활동에 적용할 때에는 유아 스스로 동작표현을 만들어 내도록 교사가 융통성 있게 운영해야 하므로 ‘융통성의 원리’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유아가 즐거워하고 흥미로워하면 동작활동시간의 길이를 좀 더 연장할 수 있고, 동작활동의 순서를 제시할 때에도 유아의 흥미와 동작능력에 따라 융통성을 가지고 놀이 중심으로 동작활동을 진행한다.

 

2. 개별화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란 유아의 동작능력 및 운동능력의 수준이나 동작경험의 수준이 다양한 점을 고려하여 유아 개개인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유아의 동작능력과 발달속도에 따라 동작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개별화의 원리는 ‘다양성의 원리’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공놀이를 할 때 유아의 던지기 능력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거리의 던지기 활동을 진행하거나, 다양한 종류의 공을 준비하여 유아가 개별적인 흥미에 따라 공을 선택하여 공놀이를 한 후에 창의적 신체표현에서 다양한 공이 되어 움직여 보도록 동작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3. 탐구학습의 원리

탐구학습의 원리란 유아 개개인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신체·공간·방향·시간·힘·흐름과 같은 동작의 기본적 개념을 탐색하여 신체활동의 가능성과 한계를 발견하면서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가을낙엽이 되어 보는 창의적 표현동작활동을 할 때, 유아에게 사전활동으로 가을동산을 돌아보면서 다양한 색깔과 모양의 나뭇잎이 가을바람에 어떤 모습으로 흔들리며 떨어지는지를 직접 경험하게 하고 나뭇잎을 주워 와 교실에서 날려 보면서 탐구한 다음 동작활동을 하면 다양하고 창의적인 신체표현활동을 할 수 있다.

 

4. 다감각·다상징적 표현활동의 원리

다감각적 표현활동의 원리란 동작교육과 유아의 전인발달적 상호관계를 고려하여 유아의 다섯 감각과 지각운동감각, 언어 및 인지적 개념을 다감각적으로 통합한 동작표현활동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즉 유아의 각 발달적 특성의 통합적인 측면을 분리하지 않고 교수·학습방법에 적용해서 다감각적 접근법에 의한 표현활동으로 유아의 인지, 정서, 심리운동적 발달의 연계성을 강조하면서 유아에게 동작활동경험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다감각적 표현활동의 원리는 시각적인 조형, 청각적인 음악, 공간적인 무용과 같은 예술영역의 표현활동을 다감각적으로 통합하여 동극·음악극·인형극 등으로 다양하게 통합된 표현동작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