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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이론 :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by ⍣Humpback whale⍣ 2022.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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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관점에서 교사는 유아의 내적 경험과 감정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고 보며, 교사가 유아의 감정을 중요시한다는 것이 곧 유아에게 반영되어야 한다. 이른바 존재론적 인식론에 입각해서 교육하며, 유아의 자신에 대한 느낌이 교육과정의 핵시밍 된다. 여기서 교사는 유아에게 행복감을 발견할 수 있는 자유, 자기자신이 될 수 있는 자유, 성숙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하며, 또한 유아의 내적 능력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교사는 화가 나 있는 유아에게 “아직도 화가 났지?” 하고 질문을 하거나, 동작의 즐거움에 몰두해서 움직이고 있으면 “재미있니?” 하고 질문을 한다. 또 공간과 시간을 허락하여 화가 난 유아에게 정글짐에 올라가거나 그네에 앉아 빙글빙글 돌아 보게 한다음, 가끔씩 “그렇게 하니까 재미있지?” 하고 관심을 보여 준다.

 

이와 같이 성숙주의 관점을 운동기술이나 동작을 하는 것은 순수하게 유아 자신의 느낌에 핵심을 맞추고, 유아의 행복감과 정신건강을 위한다는 점에서만 의의를 가진다.

 

Read(1971)는 유아는 근육통제를 통해서 자신감을 기르며, 자세나 자기신체를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서 자신에 대한 태도를 표현한다고 하였다. Rudolph와 Cohen(1964)은 유아가 무게와 도르래를 이용하여 자신의 힘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유아를 위해 둘 또는 셋 수준의 높이로 된 사다리를 사용하거나, 크기·색·질감, 그리고 무게 등이 다양한 공을 사용하라고 제안하였다. 만 5세 유아의 경우에는 특히 대근육을 충분히 활용하고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하며, 각 활동과 기능에 대한 협응력과 숙달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습해야 한다고 하였다. 왜냐하면 유아는 자신의 신체를 숙달시킴으로써 얻는 자신감과 만족감에서 자신의 존재가치와 적절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성숙주의 관점에서는 자아감의 발달과 유아의 또래와의 협동능력을 강력히 지지하였으나, 자기자신의 신체를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심미감의 발달과 사고능력 및 상징적 표상능력 등은 모두 건전한 자아감을 통하여 부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며, 무엇보다도 성숙의 결과라고 보았다.

 

■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행동주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는 유아에 대해 주로 외형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행동에 관심을 보인다. 여기서 교사의 역할은 과거의 정보나 규칙 또는 가치관들을 현 세대에 전달해 주는 것이다. 환경론적 관점은 유아가 환경에서 받은 자극들을 전달하거나 저장 또는 재조합할 뿐이라고 본다. 따라서 교사는 지식과 기능, 그리고 그 문화의 사회적·도덕적 규칙을 직접 전수해야 한다. 유아는 각자의 속도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지만, 문화적으로 주어진 지식을 특별한 순서로 배우도록 되어 있다.

 

행동주의 관점에서 제공하는 동작경험은 성숙주의 관점과는 크게 다르다. 행동주의 관점에서 교사는 유아가 수행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예를 들면 ‘유아가 평균대 위에서 똑바로 앞을 바라볼 수 있는가?’, 그리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어떤 특정 행동을 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교사는 관심을 갖는다.

 

Kephart의 ‘지각조사평정척도(Perceptual Survey Rating Scale)’는 유아의 지각적 운동발달능력에서 약한 부분을 지적해 내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좀 더 일반화된 운동기능의 발달을 보조하기 위해 Kephart(1960)는 훈련활동 프로그램에서 구체적으로 발달시켜야 할 운동기능 등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예를 들면, 유아에게 방향지각을 가르치기 위해 짧은 거리부터 점차 먼 거리까지 연속적인 점을 만들어 따라가게 하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이와 유사하게 Connor, Godfrey와 Cratty도 지각운동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Herkowitz 또한 지각적 운동훈련 프로그램에서 학령 전 유아의 대근육 운동능력을 기르기 위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행동주의 관점에서는 유아의 자아개념이나 또래와의 행동과 같은 것보다는 특정한 동장기능의 발달을 우선시한다. 즉 우리 인간이 신체를 사용하는 일정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교사는 나름대로 그 신체동작방법을 전수하고, 유아는 교사에게 신체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훈련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은 훈련방법은 특히 지각운동능력이 극심하게 부진한 유아에게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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